본문 바로가기

난 정치를 잘 모르지만

이회창 후보 아들 어떻게 병역을 대신했나...

매번 발목 잡았던 병역 문제

이회창 후보는 대선만 벌써 세 번째 도전이다. 지난 두 번의 대선에서 늘 발목을 잡았던 것은, "아들 둘의 병역문제"였다.

두 명 모두 군대를 가지 않았는데, 모두 저체중이었다. 특히 장남의 경우에는 179cm에 45kg 이라는 몸무게라 PC통신을 참 많이도 들끓게 했다. (현재는 정상적으로 잘 생활하고 계시다.)

결국, 모두 무혐의로 판명났는데, 그래도 이번 대선때 또 문제가 될 것 같다.


이회창씨 큰 아들의 소록도 봉사활동

기억나는지 모르겠지만, 첫번째 대권도전때, 이회창 후보 아들의 병역이 문제가 되자, 장남은 "병역에 상응하는 기간동안 소록도에서 봉사활동을 하겠다"고 하며 소록도로 들어갔다.

[이대표 장남] 직장 사표내고 15일부터 소록도서 봉사활동 [조선일보] 1997.09.17 18:19
http://www.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1997091770256 
(일부발췌)

신한국당 이회창대표의 큰 아들 ㅇㅇ씨가 15일부터 국립소록도 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병역면제 사실이 정치 쟁점이 된 것과 관련, 앞으로 병역에 상응하는 기간동안 소록도 병원에서 봉사 활동을 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 얼마나 봉사활동을 했을까?

[이총재 큰아들] IBRD 연구원으로 워싱턴서 근무중 [조선일보] 1999.2.18
http://www.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1999021870365

(일부발췌)

국립 소록도병원에서 대선후인 98년 3월까지 6개월간 봉사활동을 했다. 부인의 출산을 앞둔 98년 3월 상경했던 정연씨는 98년 12월까지는 경기도 과천의 구세군 양로원에서 자원봉사를 계속했다. ㅇㅇ씨는 자원봉사를 시작하며 그 기간에 대해선 명확히 언급하지 않고 '병역에 상응하는 일'이라고만 말했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내에선 ㅇㅇ씨의 약속된 봉사활동이 끝난 것으로 받아들이는분위기다.


정리하면, 소록도 6개월 + 구세군 양로원 (최대) 9개월 = 15개월 정도다.

만약, 다음 대선을 생각했더라면, 그래도 26개월 이상은 채웠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하긴, 그때는 이렇게 세 번까지 나오리라곤 생각하지 못했을터다.

그런데, 이런 소록도행도 여론을 그리 잠재우지 못했다고 한다. (물론, 조사 시기가 너무 이르긴 했지만)

▲ 관련기사 [여론조사] 63.2%가 "소록도봉사도 거부감 완화못해" [조선일보] 1997.9.18

그리고, 이 문제는 다시 2002년 대선때도 거론된다.

▲ 관련기사 [이후보 방송토론 이모저모] 조선일보 2002.5.24

오늘 보라마녀님의 "昌 출마날,아들들은 뭐했나? "를 보니, 장남 되시는 분은 현재 한국에서 교수를 하고 계신다고 한다.


대통령 후보의 아들이었기 때문에...

그냥 일반인이었으면 별 문제가 없었겠지만, 대통령 후보의 아들이었기에, 임신한 아내도 뒤로한 채 소록도 봉사활동까지 하는 일이 벌어졌다. 한편으로는 참 측은하기도 하다. 하지만, 더 독하게(?) 했으면, 후일담도 좀 적었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또 어떤 일에 휘말리실지... 걱정이다.

이제 모두 혐의없음으로 판명난 것이긴 한데, 과연 이번에는 병풍이 불지 않을지...

하지만, 어쩌겠는가. 이미 주사위는 던져졌는걸.


역사는 되풀이 된다


옛날 신문을 뒤지다보니, 정권이 바뀔때마다 여당과 야당이 벌이는 설전은 그 수준이 늘 같았다는 것을 알았다. 지금도 거의 "어린이집 최저연령 수준"의 말다툼을 하고 있는 국회를 보니 또 한숨이 나온다.

제발, 이번 대선 끝나고는 줄줄이 감옥가는 일만 없기를 바란다. 이제 국민은 그런 모습 보는 것에 지쳤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정말 떳떳하게 '저 분이 우리나라 대통령이셔!"라고 외국 친구에게 소개할 수 있는, 그런 정치를 펼쳤으면 좋겠다.

미디어 한글로.
media.hangulo.net
2007.11.9.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