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그냥 재미로

포털 스크랩 기능, 어차피 못없앤다면 개선이라도 하자

복사에 복사에 복사... 어쩔 수 없는 베낌 문화

얼마전에 쓴 [아프간의 밀알]을 읽고... - 배형규 목사를 모욕하는 책 이란 글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읽었다. 그도 그럴것이, 책이 바로 판매중지되는 바람에, 거의 내가 공개한 부분이 유일본에 가까웠으니까.

아프간의 밀알

▲ 위 사진은 초점이 맞지 않아서 내 사진임을 금세 알 수 있다.



하지만, 온통 복사에 복사... 검색을 조금만 해봐도, 내 글보다 내 글을 다음 블로그에서 스크랩한 글이 더 앞에 나오질 않나, 곳곳에서 내 글의 일부를 무단 발췌한 글, 내가 올린 책 사진을 위아래 잘라내고 무단으로 사용한 글...

그리고, 내 글의 일부를 발췌한 새로운 글들이 각종 포털의 각종 서비스에서 톱을 차지하는 일도 생겼다. 출처만 밝히고 퍼갔거나, 내 사진의 저작권 부분을 지우지 않았다면, 별 문제될 것은 없다. 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 숫자가 그냥 마구마구 썼다는 점... 그냥 씁쓸할 뿐이다.


스크랩은 더더욱 문제

포털에서 제공하는 스크랩 기능은, 정말.. 더 심하다. 물론, 제목에 '스크랩'이라고 자동으로 달린다든지, 출처 표시가 한줄로(작게) 나온다든지 하는 것은 형식적인 정도의 보호에 지나지 않지만, 그나마 없는것보다는 낫다. 하지만, 스크랩한 글이 원문보다 먼저 버젓이 검색에 노출된다든지 하는 일은 아주 흔한 일이다.

그리고, 스크랩만으로 하나의 블로그를 만들어서 마치 대단한 컨텐츠를 가진 블로거인양 행세하는 사람도 많다. 문제는 그게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본인도 모르고, 사용자도 모른다는 점이다.

스크랩은 우리나라 국민의 정서와 맞는 서비스라고들 한다. 굳이 링크따라 가지 않아도 자기 앞마당(?)에서 쉽게 볼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포털에서는 없애고 싶어도 못없애리라...


광고까지 달고 스크랩 되면 어떨까?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고 했던가. 스크랩을 못없앤다면, 스크랩의 폐해를 조금이라도 막을 수 있는 여러가지 기술을 적용하면 어떨까?

다음의 경우 애드클릭스를 운영하는데, 만약 스크랩을 하면, 그 애드클릭스의 코드가 같이 붙어 나가는 방식 말이다. 즉, 스크랩을 하면 할수록 더 많은 곳에 광고가 노출되는 셈이니까, 글쓴이에게 어느정도 보상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애드클릭스의 클릭률이 낮은 것은 애드센스 같은 광고 배치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며, 단가가 낮긴 하지만 현금화가 쉽다는 매력이 있다는 점은 무시못할 일이다.)

그리고, 좀 크고 선명하게 원본 출처를 밝혀주었으면 좋겠다. 글 시작 부분에 배경색 넣어서 하나,  끝날때에 하나.. 이런식으로 말이다.

검색시에도 스크랩 글은 아예 검색 메인에서 검색이 되지 않도록 한다든지 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아니면, 스크랩의 경우 "스크랩 일부 허용" 방식을 무조건 원칙으로 한다든지 하는 것도 좋다. (글의 일부만 스크랩이 되므로 전체를 읽으려면 원본 링크로 가야한다.) 물론 사람들이 싫어하겠지만..

어쨌든, 인터넷 상에서 수없이 많이 생산되는 글들이, 자기 이름을 잃어버리고 무단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좀 줄어들었으면 좋겠다.


미디어 한글로.
media.hangulo.net
2007.10.29.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