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헛발질 하기

경기도 버스, 서울에서 도착정보 알아내기 (ARS, 휴대폰 인터넷, OZ 등 활용)

경기도 버스, 서울에서 도착정보 알아내기
ARS, 휴대폰 인터넷 (OZ)를 활용해서
서로 다른 버스 시스템, 극복 방법을 찾아라


서울과 경기도, 서로 다른 버스 정보 시스템

이미 얼마전에 썼듯이, 서울,경기도,인천 등은 버스가 서로 경계를 넘나들지만 서로 다른 버스 정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2008/12/01  한 정류장에 고유번호가 세개? -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버스 정보시스템 "따로따로")

그래서, 서울 버스 정보 시스템으로는 경기도 버스나 인천 버스의 도착 정보를 알아낼 수 없다. 물론, 최근 통합 작업을 시작했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시간이 충분히 필요할 듯 하다. (물론, 혈세 낭비도...)

어쨌든, 그동안이라도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은 버스 정보를 받아봐야 좀 편하게 버스를 기다릴 수 있다. (특히 몇몇 지역 버스는 배차 간격이 길어서 자칫 잘못하면 20-30분을 거리에서 떨어야 한다. 그것도 목을 쭈욱 빼고서...)


그래서 준비했다! 경기도 버스 서울에서 정보 찾기!


가장 간단한 사실 두 가지만 알면 된다.

1. 서울 버스 정류장의 쓰여있는 정류장 고유번호는 경기도 시스템에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2. 경기도는 서울 버스 장류장에 따로 고유번호를 매겨 놓았다.

▲ 서울시에 있는 정류소 번호는 경기도 버스 사용자에겐 무용지물이다

즉, 서울 버스 정류장의 (경기도에서 매긴)정류장 번호를 경기도 버스 정보 시스템에 넣으면 되는 일이다.


그렇다면! 버스 정류장 번호만 찾아내면 된다!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가장 쉬운 방법은 경기도 버스정보시스템 (http://www.gbis.go.kr/)에서 찾는 것이다.

정류소 검색은 가장 최악의 선택이다. 그 버스 정류소가 위치한 곳의 '행정구역 명'도 알아야 한다. 물론, 이것
까지 입력해도 난관이 있다. 바로, "한 지역엔 버스 정류소가 수두룩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아래에 보듯이 종로 2가만 3개가 있고, 광화문도 3개가 있다. 이래서는 찾기가 힘들다. 그리고 건너편 버스 정류소인지 내가 타는 곳인지 알 방법이 없다. (물론 몇 번 누르고 확인하면 가능하긴 해도.. 그게 쉽진 않다.)


그러면 아마도.. 버스 노선 검색을 활용하려고 할 것이다.




물론, 위의 그림과 같이 버스 노선이 나온긴 한다. 그런데, 여기엔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이 지도에서도 상하행을 알아보기는 참 힘들다. (색깔로 구분을 했지만,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내가 사용하는 방법을 공개하겠다.

실시간 검색 -> 실시간 버스 위치 확인

www.gbis.go.kr 오른쪽에 보면 "실시간 검색"이라고 있다. 이것을 선택하고 자신이 타는 버스 번호를 누른다. 그런 후에 버스가 나타나면 아래에 있는 "실시간 버스 위치 확인"을 선택한다.







아래처럼 아주 깔끔한 노선도가 나오고 현재 어디쯤 버스가 있는지, 앞차와의 간격이 얼마인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여기는 '상하행'이 명확하다. 집으로 갈 때인지, 회사에서 올 때인지 손쉽게 노선도를 쭉 펼쳐 놓았으므로 잘 보고 선택하면 된다.

자신의 정류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정류소 정보가 나온다.
▲ 상행(서울쪽 진입) 방향 강남역

바로 저 번호가 우리가 그토록 애타게 찾던 "정류소 번호"다. 이제 저 번호를 1688-8031 에 넣든지, 휴대폰 인터넷 4247을 이용해서 입력하면 된다.(경기도 버스정보)

잠깐.. 휴대폰이라고? 그런데 저 번호를 휴대폰으로도 찾을 수 있나? 맨날 가는 곳만 가는 것도 아니고, 이거야 원.. 찾는 방법이 없을까? 물론.. 있다.


휴대폰으로 자신이 있는 서울 정류장 번호 알아내기

휴대폰은 조금 더 간단하다. 먼저 4247 을 누르고 인터넷 접속버튼 (Ez-i 버튼 등)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경기도 버스 정보 시스템에 접속이 된다.

여기서 "2.메인메뉴"를 선택한 후에 "버스 노선 정보"로 이동한다.


번호를 입력하면 세부 번호를 찾게 한 후에 "노선정보"를 선택하면 이렇게 나온다.


상행과 하행이 쭉.. 출발지부터 종점까지 번호로 이어져 있다. 계속 "다음" 링크를 따라 가면서 자신의 정류소 번호를 찾아내면 된다. (뒤의 6자리 번호가 정류소 번호)

위에서 찾은 양재역이 보인다. (상행방향)

이 번호를 잠깐 기억한 후에... (반드시 적어 놓아야 한다) 다시 메인 메뉴로 돌아가서...


버스 정류장 번호를 입력하면.. 짜잔..

바로 내가 원하는 곳의 버스 정보가 나온다.

주의! 바로 북마크에 저장해 두기 바란다. 다시 이 작업을 반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니까. ^^


이 팁은 경기도민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서울에 거주하더라도 경기도 버스를 타는 경우도 많다. 그러니 이 방법은 오직 경기도민만을 위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다. 거꾸로 서울시 버스를 경기도에서 알아보는 방법도 비슷하다. 이는 여러분의 숙제로.. ^^

어쨌든, 하루빨리 서울시 정류장에 "경기도가 매긴 고유 정류소 번호"라도 좀 적어 주었으면 좋겠다. (대충 견출지로라도 더덕 더덕 붙여 놓아도 좋다. 예쁘게 하느라 돈 들일 필요는 없을 듯..) 경기도에서 간단한 스티커를 만들고, 매직으로 쓴 후에 위에 테이프를 붙이는 형식으로 해도 괜찮을 듯 하다. (어차피 예산 타령 할 것이 뻔하니까.. 이러면.. 별로 돈 안든다.) 서울시 버스 정류소 번호와 서로 짝을 짓는 작업도, 이미 내부적인 지리 정보가 있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추운 날씨.. 버스 기다리느라 꽁꽁 얼지말고, 부지런히 정보 확인해서 조금이라도 더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자가 되자. 우리 뚜벅이들에겐 정보가 힘이다. ^^


 이 글은 "다음" 메인 화면 (2008년 12월 30일)에 실렸습니다! 고맙습니다!


뚜벅이 전문가
미디어 한글로
http://media.hangulo.net
2008.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