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헛발질 하기

한글 심볼 사용 약속 지킨 서초구, 고맙습니다!


한글 사용 약속 지킨 서초구, 고맙습니다!



한글이 잠시 외출했었던 서초구 심볼(BI)

나는 지난 2007년 11월, 한글이 사라진 서초구의 상징마크(심볼) 문제를 지적했다. 서초구는 이에대해 검토한 결과 아래와 같이 한글을 추가한 심볼을 개발해서 사용하겠다고 공지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읽어보시길...


게으른 독자들을 위해서 다시 상황정리를 하자면, 아래 그림만 보면 된다. 기존에는 영어만 쓰던 것을 대한민국의 지자체답게 "한글"을 추가하겠다는 약속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참고 : 서초구 홈페이지의 발표내용 전문보기 : http://www.seocho.go.kr/jsp/popup/mainpopup.jsp?idx=P00000014

그리고, 아래처럼 즉시 "서초구"란 문구를 덧대어 놓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건 지난 기사에 있던 사진이다. 이미 이 발표가 날 시점부터 서초구는 움직였다.
영어 브랜드 밑에 한글로 된 스티커를 추가로 붙여 놓았다
(위의 두 쓰레기통은 다른 위치에 있는 것이다.)






한글 심볼(BI) 약속 지킨 서초구


그리고 한 달이 지났다.

과연 얼마나 바뀌었을까? 얼마전에 새로 단장한 공원을 중심으로 한 번 찾아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구부터 이렇게 반가울수가! "서초 SEOCHO"라고 분명히 한글이 들어간 심볼(브랜드)을 사용하고 있었다. 아래에 "서초구"라고 쓰여 있어서 원칙대로라면 굳이 한글이 들어간 것을 선택할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새로 만드는김에 새롭게 하려는 마음에서 그랬나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무마다 나무의 이름과 그 설명을 적어 놓았다. 여기에도 그 반가운 "한글"이 들어간 심볼이 사용되고 있었다. 이번에 새로 제작한 것으로, 교육적으로도 아주 좋아 보였다. 근처 산에는 쉽게 볼 수 있었던 표지인데, 자주 가는 공원에 있으니 더욱 반가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을버스에도 "서초구"라고 추가해 놓았다. 몇몇 마을버스는 아예 한글이 들어간 심볼만을 달고 다닌다. 매번 버스를 탈때마다 촬영을 하려고 했지만, 내가 내리는 시간이 밤인지라 촬영이 힘들었는데, 마침 공원에서 촬영을 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굳이 추가하지 않은 예이다. 옆에 서초구청이라고 크게 쓰여 있으므로 원칙에 따라서 굳이 한글이 들어간 심볼로 교체하지 않았다.

여기만 그런것은 아니다. 근처 공원에도 새롭게 표지판을 새웠는데, 역시 한글 심볼로 표기해 놓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 교체하지 않은 것은 천천히, 나중에....


물론, 아직 교체하지 않은 것도 제법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주 작은 나무 기둥인데, 최초의 심볼을 붙인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는 "서초구"란 말이 들어가 있지 않지만 역시 "서초구"란 한글표시를 하지 않았다. 이건 구조물이라서 만약 교체하려면 큰 돈이 들어갈 것이다.


노파심에서 하는 말이지만, 굳이 지금 한글 표기를 추가하느라 돈을 많이 들일 필요는 없을 듯 하다. 간단히 아래에 "서초구"란 추가 스티커 정도만 붙이면 되는 수준이라면 모르겠지만, 위와 같이 새롭게 간판을 제작해야 한다든지 하는 경우는 쓸데없는 예산 낭비가 될 것이다.

이러한 것은 수명을 다해서 새로 교체할 때에 교체하면 될 것 같다.

어쨌든,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서 개선책을 내놓고, 이를 시행에 옮긴 서울시 서초구의 행정은 다른 지자체에서도 본받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서초구, 약속을 지켜주셔서 고맙습니다!


미디어 한글로
2008.1.21.
media.hangul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