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그냥 재미로

휴대폰 전화번호부 옮기기 '참~쉽죠잉..'

휴대폰 전화번호부 옮기기 '참~쉽죠잉..'


휴대폰이 바뀌면 멍해진다

멍해지는 이유는 단 한가지. 전에 쓰던 휴대폰 속의 수많은 전화번호부가 없기 때문이다. 예전폰을 보면서 새로운 휴대폰에 하나하나 입력하는 열성파도 있다. 또는 그냥 포기하고, 걸려오는 전화 받아가면서 다시 쌓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모두 부질없는 짓(?)이다. 간단히, 예전 휴대폰에서 새 휴대폰으로 자료를 옮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잠깐..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는 어떻게 하냐고? 그거야... 다 방법이 있다.


휴대폰 전화번호부 PC에 다운받아 두면 언제나 안심!

먼저, 필수품이 있다. 컴퓨터와 휴대폰을 연결하는 USB케이블이다. 바로 아래와 같이 생겼는데, 보통 5000원 이내에 판매한다. "휴대폰 USB케이블" 등으로 각종 쇼핑몰에서 무지하게 많이 팔고 있다. 휴대폰마다 특성을 타는 경우가 있으므로, 잘 읽어보고 구입하면 된다. 충전기능이 없는 데이터 전용은 더 싸다.


(사진=cyon.co.kr 쇼핑몰)

자, 이것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전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차례다. 자신의 휴대폰 제조사 (가입한 통신회사가 아니다.), 즉 싸이언, 애니콜 등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신의 기종에 맞는 전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다.
싸이언의 경우에는 Mobile Sync II란 프로그램이 있고, 애니콜은 Anycall Pc Manager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아예, 이게 귀찮다면... 만약, 전화번호부만 옮길 것이라면, 간단히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된다. LG텔레콤의 경우에는 "LGT 모바일 매니저"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전화번호부 백업 뿐만 아니라, MP3등을 휴대폰에 넣을 때, 필수적인 프로그램이다. 물론 www.lgtelecom.com 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전화번호부 백업받기

간단히 아래에 LGT 모바일 매니저의 화면을 소개해 보았다.




▲ LG Telecom 모바일 매니저의 "주소록" 부분
먼저 휴대폰을 연결한 상태에서 주소록을 클릭, LG Telecom 로그인까지 마쳐야 위와 같이 나온다.

위에서 보듯이 왼쪽은 휴대폰이고 오른쪽은 PC다. 먼저 휴대폰의 전화번호를 오른쪽 화살표 버튼 ">"을 클릭해서 오른쪽에 옮긴다. 그 후에 "내보내기"를 사용해서 csv파일로 저장하면, 내 전화번호부의 "백업"은 간단히 끝난다.

거꾸로 백업한 전화번호부를 휴대폰에 쓰는 경우는 오른쪽 창의 "가져오기" 버튼을 통해서 손쉽게 해결된다. 휴대폰에 쓰려면 "왼쪽 화살표 버튼 <"을 누르면 간단히 해결된다.


백업한 전화번호부 파일은 어디에 쓰나?

백업한 전화번호부는 다양하게 쓰인다. 대부분 .CSV 파일은 대부분의 무료 문자 사이트 (통신사 사이트에서도 몇십건을 무료로 주고 메가패스의 경우에는 50-100건을 무료로 준다.)의 주소록에 올려서 사용할 수도 있다. 나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다운을 받아서 내가 자주 쓰는 무료 SMS사이트에 주소록을 올려서 사용한다. 그러면 SMS를 손쉽게 보낼 수 있다.

그 뿐이 아니라, 나중에 휴대폰을 분실해도, 고스란히 남아있는 CSV파일이나 SMS사이트의 자료 덕분에 아무 문제가 없다.

이러한 것을 간단히 도표로 만들어 보았다.



 대리점 같은 곳에 가서 해달라고 맨날 부탁하고 그럴 필요가 없다. 자신이 직접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해 두면 만사 OK다. 특히 휴대폰 USB케이블이 있으면, 각종 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음악 파일이나 게임 등도 휴대폰에 저장할 수 있다.

휴대폰 정보 옮기기, 참 쉽죠잉?


미디어 한글로
2009.4.16
http://media.hangul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