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 날짜 확인 해보셨어요?
가끔은 디지털 카메라의 날짜 설정을 확인해야
가끔은 디지털 카메라의 날짜 설정을 확인해야
하루가 틀린 디카, 1년동안 몰랐다
가끔씩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정리한다. 자주는 못하지만, 그래도 몇 달에 한 번은 꼭 하는 편이다. 좋은 사진이 있으면 인화도 해 놓고 하면서 추억을 끄집어낸다.
얼마전에 아이의 생일날 사진을 정리하다가 깜짝 놀랐다. 이상하게 사진파일의 메타정보 데이터, 즉 사진 파일안에 숨어 있는 '사진찍은 날짜'가 아이의 생일보다 하루 늦게 되어 있었다. 깜짝 놀라서 카메라를 꺼내들고 현재 날짜를 확인해 봤다.
▲ 파일창에서 마우스를 가만히 갖다대면.. 파일 정보 안에 들어있는 '사진찍은 날짜'가 나온다.
아뿔싸... 하루가 틀려 있었다. 과거 사진들을 모두 뒤져보니, 거의 1년 이상 하루가 틀려 있었던 것이 아닌가. 대부분의 사진을 파일안에 기록된 날짜 데이터를 가지고 분류하고 추후에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런 일이..
아니나 다를까, 내 취재용 카메라의 날짜도 하루가 정확히 틀려 있었다. 이게 무슨 조화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그나마 이제라도 제 자리를 잡았으니 다행이다.
알씨 등에서 사진을 보다가 F12를 누르거나 "오른쪽 마우스 버튼 - 디지털 카메라 정보"를 보면, 생각보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나온다. 아는 사람은 다 알지만,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정보다. ^^
▲ 언제 어떻게 찍었는지, 카메라는 무엇이고 파일이름은 무엇인지까지..
보통 디카로 찍은 파일에는 모두 기록되어 있다.
보통 디카로 찍은 파일에는 모두 기록되어 있다.
디카 날짜 가끔은 확인하자
사실, 그냥 무의식적으로 카메라를 사용하지만, 날짜가 정확한지 확인은 잘 않는다. 그냥, 처음 살 때 정도 한 번 맞춰 놓고, 얼마나 틀린지는 생각도 않기 마련이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가끔은 카메라의 날짜와 휴대폰의 현재 날짜와 시각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내 경우는 날짜는 하루 정도 틀려 있었고, 시간도 몇분은 오락가락 했다. 두 대 모두... 이런 조화가 어디 있나 싶지만, 나만의 경우는 아닐 듯 하다.
지금 바로 자신의 디카를 꺼내서 날짜와 시각을 확인해 보라. 모르긴 몰라도, 시각 정도는 몇 분 정도 차이가 날 것이다.
언제부터 하루가 어긋났는지 찾는 것조차 힘들게 생겼다. 그 수많은 사진들을 다시 체크하면서, 한숨을 쉬어본다.
미디어 한글로
2009.5.1
http://media.hangul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