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 정치를 잘 모르지만

[시선집중]을 고소한다고? 국민 알권리는 어디에?


시선집중을 고소한다고? 국민 알권리는 어디에?



시선집중에 나온 에리카 김, 역시 손석희씨!


오늘 (2007.11.22)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에리카 김'씨의 인터뷰가 나왔다. 어느 언론도 단독 인터뷰를 못했다고 들었는데, 전화 인터뷰이긴 하지만, 역시, 손석희!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서 한나라당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한다.


한나라당 "MBC에 법적 대응" 시선집중 "에리카 김 인터뷰 문제될 것 없다" [조선일보] 2007.11.22

(일부발췌)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에리카 김이 김경준씨와 공범으로 고발돼 있고 미국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피의자 신분인데도 MBC에서 그의 일방적인 주장을 여과없이 내보낸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안 원내대표는 이명박 후보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고 검찰 수사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는 만큼 MBC에 대해 정치적 대응과 함께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에리카 김을 출연시킨 것은 방송윤리에 반한다"고 주장했다. 나 대변인은 "주가조작과 횡령의 공범인 사람의 육성을 그대로 30분 이상 공영방송에서 방송하는 건 방송윤리를 심각히 훼손하는 것"이라며 "외국의 경우 테러리스트 등의 육성을 그대로 방영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선집중' 제작진은 23일 방송 때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시선집중 관계자는 "에리카 김 인터뷰를 할 예정이라고 어제(21일) 나경원 대변인에게 미리 공지를 했고, 반론권을 주겠다고 보장까지 했는데 이제 와서 이런 주장을 하는 건 말이 안 되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시선집중 제작진에 따르면, 23일 방송때 한나라당 클린정치위원장인 홍준표 의원이 나오기로 약속돼 있는 상태다.

그런가?

한글로의 취재 원칙, 절대로 듣지 않고 보지 않고 함부로 판단을 내리지 않는다.

iMBC 사이트에서 직접 인터뷰를 들어봤다. 하지만, 문제점을 찾기가 힘들었다. 시간 있으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듣든지, 아니면 인터뷰 전문을 읽어보시라. (특히 이면 계약서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가 쏙쏙~)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듣기 (2007.11.22 3/4부 편을 들으면 된다)
http://www.imbc.com/broad/radio/fm/look/aod/index.html

인터뷰 전문보기 (1827번 2007.11.22(목) 김경준 전 BBK 사장의 누나, 에리카 김-BBK의 실소유자는? (전문) )
http://www.imbc.com/broad/radio/fm/look/interview/index.html

그런데, 인터뷰 시작부터 여러번 이야기가 나온다.

[인터뷰 전문은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글이 한나라당에 의해서 삭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링크만 실었다. 그래도 삭제된다면, 대한민국은 절대 민주공화국이 아니다]

☎ 손석희 / 진행  :
BBK의 실소유주는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라면서 이면계약서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됐던 김경준씨의 누나 에리카 김은 어제 일단 기자회견장에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김경준씨의 부인인 이보라씨가 대신했는데 또 이 자리에서 나온 것이 원본이 아니라 사본이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또 여러 가지 얘기가 오고가고 있죠. 무엇보다도 에리카 김은 왜 어저께 기자회견장에 나타나지 않았는가, 여기에 대해서 여러 가지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만 기자회견 이후에 한나라당에서 조목조목 반박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김경준씨 측의 입장도 함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그래서 이미 예고해드린 대로 에리카 김씨를 직접 LA로 연결해서 전화인터뷰를 진행하겠습니다. 물론 내일은 한나라당 쪽의 반론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리카 김씨 안녕하십니까?

그리고 중간에... 계약서에 대한 설명이 어느정도 되자...

☎ 손석희 / 진행  :
알겠습니다. 물론 제가 계속 주의를 환기시켜드릴 수밖에 없는데요. 우리 청취자 여러분들께, 이것은 에리카 김씨의 주장이고 또 한나라당 주장은 그 계약서 자체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으니까요. 내일 반론을 통해서 듣긴 하겠습니다만 ... 많은 분들이 이런 의문을 가지고 계신데 이면계약서가 사실이라면 애초에 그것은 왜 만들었는가,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있는 것이라면 그동안에 왜 그럼 공개하지 않았는가 라는 의문들을 가지고 계십니다. 여기에 대해서 답해 주시죠.

그리고 끝내면서...
 

☎ 손석희 / 진행  :
알겠습니다. 시간이 다 됐는데요. 가능하다면 내일 저희는 반론을 들을 예정인데 그 이후에 재반론이 필요하다면 다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다시 연락을 드려도 괜찮으시겠습니까?


즉, 여러번 재반론을 듣겠다고 했다.

손석희의 시선집중은 절대로 한 쪽의 주장만을 듣지 않는다. 저번에 "폐기물 재활용 시멘트" 문제때도 환경부측의 주장과 최병성님의 주장을 모두 들었다.


한나라당의 주장에는 문제가 있어.. 알권리는 어디로?

그런데, 한나라당의 주장은 조금 문제가 있다.


첫째, 이미 에리카김의 인터뷰를 하겠다고 알렸다. 그러면 그 시점에서 막아야 했다. 심지어 반론 인터뷰 일정과 인터뷰할 사람(홍준표의원)까지 정해진 상태였다.

둘째, 주가조작 등의 경제사범으로 구속되거나 그 공범으로 기소되었더라도 그것이 "테러리스트"에 준할 정도로, 아무 말도 못할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그게 방송윤리를 위반한 것이라면, 그토록 떠들던 "국민의 알권리"는 대체 어디에 있는가? 기자실 없애는 것이 "국민 알권리를 침해"하니 다시 살려내겠다던 그 "국민의 알권리" 말이다. 오히려, 테러리스트 운운 한 것은 에리카김씨가 명예훼손으로 충분히 한나라당을 고소할 수 있는 사안이다.

셋째, 만약 이러한 인터뷰 자체가 불법적이라면, 엊그제 한 김경준씨 부인의 인터뷰 방송도 막았어야 하고, 고소를 했어야 하지 않나? (거기에 나온 내용은 별 문제가 없었나? 같은 논리라면 "테러리스트의 가족이 무죄를 호소하는 방송"은 막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검찰 수사에 영향을 끼친다고 했는데, 그럼, 우리나라 검찰은 "공범"의 전화 인터뷰에 좌지우지 할 정도로 엉망인 조직인가? 아예 검찰을 못믿겠다고 먼저 밝히는게 옳지 않은가?

글을 쓰고나서 보니... 연합뉴스의 인터뷰 기사도 실렸다. [기사보기] 연합뉴스에는 어떤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인지, 대변인의 성명을 기대해본다. (연합뉴스가 테러리스트같은 사람과 인터뷰를 해서 취재 윤리를 어기다니!)



이 글은 선거에 영향을 주려는 글이 아니다

이 글은 한나라당이 우리 국민을 위해 "기자실을 다시 설치해서 편안하게 취재하며, 기자의 특권을 살려주어서 찾아주려는 그 권리" 즉, "알권리"에 대한 글이다.

나라가 BBK덕분에 들썩이고, 덕분에 BBQ치킨이 피해를 입거나 혹은 이익을 보는데.. (누구는 BBK만 나오면 치킨이 생각난다더라.)... 이 중대한 문제에 대해서 어지러운 도표로 국민이 모두 헤매고 있는데, 이런 인터뷰 하나 못하게 한다? 그리고 무조건 한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의 의견을 다 듣는 것인데 무슨소리인가?

같은 논리라면, 한나라당 고승덕 변호사의 연일 계속되는 강의는 그럼 검찰 조사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정치적 사건으로 보지 않고, 김경준씨 개인으로 본다면 이는 엄청나게 불리한 조건 아닌가?

BBK가 정치적이든 아니든 국민은 별 관심없다. 단지, 투명하게 제대로 밝혀져서 한 나라의 대통령 후보가 연루된 사건의 결말이 났으면 좋겠다.

적어도 대통령 선거 전에 밝혀졌으면 더 좋겠다. 왜냐고? 대통령 선거 후에 뭐 난리 부르스 하는 것보다 훨씬 낫지 않나? 대통령이 바뀌면 좀 조용히 살고싶다. 적어도, 내 생각을 적은 글이 마구잡이로 삭제되지 않게 말이다.

혹은, 경찰서에서 오라가라 하지 않게 말이다. (경찰분들, 길거리에서 파는 불법 DVD는 단속 안하십니까? 그거 친고죄가 아니라서 잡으면 실적 올라가요~ 아니면, 불법 업로드족들도 마찬가지구요. 선거법 사범.. 그게 그렇게 좋으십니까? 그렇게 실적에 도움이 되나요?)

" 이 글은 선거에 영향을 주기위해 적은 글이 아니라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막고자 헌법 수호 차원에서
쓴 글입니다. "


미디어 한글로
2007.11.23.
http://media.hangulo.net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