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헛발질 하기

촛불 다큐멘터리 - 우리 집회할까요? [무료 감상, 무제한 다운로드]

촛불 다큐멘터리 - 우리 집회할까요?


2008년 5월, 첫 촛불문화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물대포가 등장했고, 대통령이 사과까지 여러번 했습니다. 하지만, 무자비한 진압과 촛불이 사그라진 후의 불법적인 재판 관여, 무자비한 실형 선고까지 이어졌습니다.

광장을 무서워하는 정권은 민주주의의 의미를 퇴색시켰습니다.

하지만, 기억은 지울 수 없습니다. 그들이 기억을 왜곡시키려해도, 우리에겐 '기록'이 있습니다.

그 기록 중의 하나를 공개합니다.

촛불 다큐멘터리 - 우리 집회할까요?
http://shallweprotest.net/



* 이 영상 퍼가기 소스코드:

<embed width="600" height="480" allowfullscreen="true" allowscriptaccess="always"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src="http://blip.tv/play/AfvxWAA"></embed>




안녕하세요!

저희는 사회운동과 대안미디어의 활동가이자 연구자입니다.

지금(2009년 4월)으로부터 일 년 전, 2008년 5월. 첫 촛불문화제가 있었습니다.

권력의 부정부패에 우리 모두 분노가 치밀어 오르기 시작하던 때, 온라인에서는 수많은 비판의 정보들과 치열한 토론들이 넘쳐났습니다. 이때, 평범한 사람들의 댓글 토론과 행동 제안이 그 물꼬를 트고, 수많은 온라인 공동체들이 합심하면서 5월의 첫 촛불 시위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촛불은 우리에게 잊을 수 없는 기억과 상처를 남기고, 거리에서의 종적을 조금씩 감추었습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선가 다르게 다시 지펴질 것 입니다.
  
 촛불시위 현장을 기록하면서 어떤 이야기로 촛불에 대한 공동의 경험과 기억을 재구성할 것인가를 고민하였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연들과 사건들 속에서 어떠한 이야기이든 창발적이고 치열했던 현실을 다시 그려내는데는 태부족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심스럽게 어떻게 촛불이 시작되었을까? 라는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온라인에서의 소통과 이 과정에서 시각과 청각의 형성을 영상 속에 재현해 보려고 했습니다.

이 영화는 우리 모두의 분노가 폭발해 갈 무렵, 그리고 계속해서 우리의 분노의 외침이 터져나올 때마다 있을 수 있는,

거리에 나서기를 제안하고 함께 만들어 간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 미나리, 햌


원본파일 다운로드 받기 :  http://shallweprotest.net/download 


미디어 한글로
2009.10.11
http://media.hangul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