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종아동 제대로 찾기

경찰청 182센터, 용어 좀 고쳐주세요 - 67세 할아버지가 아동?

182센터(실종아동찾기 센터), 용어 좀 고쳐주세요

- 장애찾는실종아동, 정상찾는실종아동 대체 무슨뜻인지?
- 67세 할아버지를 아동이라고?


실종아동 찾기 센터? 실종아동 기관? 뭐가 이리 복잡해?

이미 여러개의 글을 통해서 이야기했듯이, 우리나라는 실종아동을 찾는 기관이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두 군데로 나누어져 있다. 왜 두개냐? 법적으로 보면, 경찰청은 "찾고" 보건복지부는 "정리하고" 뭐 이런건가보다.

하지만, 직접 찾지 않는 보건복지부에서 뚜렷한 성과가 나올리 만무하며, 데이터와 예산을 모두 다른 곳으로 넘긴 상태에서는 경찰청에서도 한계가 있다.

여태까지, 보건복지부측의 실종아동 기관에 대해서 많은 지적을 했고, 그 지적이 아주 더디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많은 네티즌들이 나와 함께 이끌어 냈다. (액티브 엑스 없애기 캠페인 등)

이제는 눈을 경찰청의 실종아동 찾기 센터, 즉 182센터로 돌려보기로 한다. 그동안 아무 불만이 없어서 내가 지적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워낙 보건복지부측이 엉망이라서 먼저 지적을 한 것이었다.


실종자 찾는 전화번호 182, 언제 어디서나 182.go.kr

실종 아동이나 실종 장애인, 실종 어르신이 발생하면, 일단 국번없이 182로 전화를 거는 것이 좋다. (물론, 현재 상황으로는 해당 파출소에도 연락을 하고, 보건복지부의 기관에도 연락을 해야 조금 더 안전하게 데이터 누락이 되지 않는다. 복잡하고 복잡한 밥그릇 싸움 속의 실종자 찾기 정책 덕분이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확인을 하려면 http://182.go.kr 로 접속을 하면 된다. 자, 이곳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 182.go.kr 의 메인화면

실종아동 뿐만 아니라, 실종 성인, 청소년 등이 총 망라되어 나오고 있다. 물론 Active-X같은 추가 프로그램은 필요없다. 원래부터 필요가 없었다. (보건복지부의 사이트는 액티브 엑스를 최근에야 없앴다. 그것도 많은 민원에 못이겨서...)

그리고 위의 메인화면에서 "전체보기" 를 선택하거나 "검색"을 선택후에 항목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전체보기 실행시 나오는 화면


그런데 위에서 보면, 이상하다. 52세 할머니, 84세의 할머니, 35세의 남자분을 "장애찾는 실종아동" 이라고 유형이 되어 있다.  


▲ 확연히 잘못된 부분 67세 "어르신"을 아동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위의 화면을 보면 더욱 확연하다. 최근에 나는 이곳 게시판에 이러한 분류를 수정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2007.9.1) 그리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2007.9.4) 하지만, 그로부터 1주일이 지난 오늘까지도 이렇게 되어 있어서 다시 이렇게 글을 쓴다. (물론 다시 민원을 제기한 상태다. 이번에는 경찰청에 정식으로 민원을 제기했다)


첫째. 무조건 "아동"으로 분류한 것이 문제

일단, "미아"라는 말이 법률제정과 함께 "실종아동"으로 바뀐것은 이미 여러번 쓴 바 있다. 즉, 공식용어는 "실종아동"이다. 그런데, 실종아동의 범위를 넘어서는 청소년과 어른, 어르신까지도 모두 "아동"으로 분류를 해 놓았다.

이러면 안된다는 것은 다 아는 이야기다. 이 밖에도 어떤 화면을 보면, "가출 청소년" "가출 성인"이란 단어도 보인다.

아마도 아래의 화면에서 유추하건데, 원래는 법률에서 지정한 "14세 미만의 청소년"만을 위해서 시스템을 만들었다가, 장애인, 어르신, 가출자 등을 모두 아우르는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면서 생긴 헤프닝으로 생각된다.



둘째, 장애인의 상대어는 정상인이 아닌 "비장애인"

장애인과 비장애인. 이렇게 말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정상인"과 "장애인"으로 나누어 놓았다. 아래를 보자



이미 보았듯이 "정상찾는 실종아동" "장애찾는 실종아동" 등에서처럼, "정상↔장애"란 잘못된 표현으로 구분을 하고 있다. 이것은 이곳에만 그런것이 아니다. 경찰청에서 매년 발간하는 "경찰백서"의 실종아동 부분에서도 늘 사용하던 말이다.

따라서, 경찰청의 실종아동 통계는 아래처럼 되어 있다.


*-*-*-*-*-*-*-*-*-*-*-*-*-*-*-*-*-*-*-*-*-*-*-*-*-*-*-*-*-*-*-*-*-*-*-*-*-*-*-*-*-*-*-*-


http://police.go.kr/pds/whitePaperView.do?id=2509

2006년 경찰백서 중에서...


<표3-57> 실종아동ㆍ가출인 발생현황

(단위 : 건)


실종아동

가출인

정상아동(8세 이하)

정신지체장애인

발생
건수

귀가

미귀가

발생건수

발견 현황

발생건수

발견 현황

보호자인계

미발견

보호자인계

미발견

'03

3,206

3,201

5

1,809

1,797

12

60,628

45,553

15,075

'04

4,064

4,063

1

5,196

5,135

61

63,142

44,768

18,374

'05

2,695

2,695

0

6,182

6,004

178

46,149

38,700

7,449

※ '03. 6. 23경부터 정신지체장애인 통계 구분


*-*-*-*-*-*-*-*-*-*-*-*-*-*-*-*-*-*-*-*-*-*-*-*-*-*-*-*-*-*-*-*-*-*-*-*-*-*-*-*-*-*-*-*-


"비장애 아동"이 맞는 표기인데, "정상아동"이라고 쓰고 있다. 이미 수십년간 그렇게 해 왔던 통계니 어쩔 수 없었던 일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바꿀 수 있는 용어가 아닐까?

장애인 / 비장애인 으로 수정해 주기 바란다. (장애인도 정상인이다)


셋째, 어법에 맞지 않는 말 "정상찾는 실종아동"?

대체 "정상찾는 실종아동"은 어떻게 해석될까? "정상" 즉, 비장애인이고, "찾는"은 부모가 찾고 있음을 의미하고 "실종아동"은 말 그대로 실종아동이다. 하지만, "정상찾는 실종아동"이나 "장애찾는 실종아동"은 어법에 맞지 않는 말이다.

어떻게 이런 말이 경찰청의 홈페이지에 오랫동안 버젓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것을 아무런 문제제기 없이 여태 사용했을까? (나또한 반성한다.)


일단, 용어부터 고치자


이미 고쳐준다고 했으니, 좀 빨리 고쳐주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보건복지부와의 협력문제나 요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프로파일링 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서는 다음 번 글을 통해서 지적하기로 하겠다. (굳이 글의 주제를 흐리는 것이 싫어서이다)

다시 기억하자. 182는 전국 공통 전화번호이며, 실종자가 생겼을때 걸면된다. 어떻게 외우는가 하면.. "아이(= I = 1)  빨리 (82)" 로 외우면된다. 인터넷 주소도 182.go.kr 이니 너무 쉽다. (이에 반해 보건복지부의 사이트 주소 외우는 분? 정말 어렵다)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182센터 여러분의 수고에 경의를 표하며.... 하루빨리 용어들이 고쳐지길 빈다.


세상을 바꾸는 작은 외침

한글로. 2007.9.12

http://blog.daum.net/wwwhangulo


실종아동 제대로 찾기 사이트 www.missingchild.kr


[ 실종아동 찾기 연재 기사] (실종자가 0이 되는 날까지 계속 씁니다!)

(1) 사람 내쫓는 실종아동찾기 사이트

(2) 효과적인 실종 아동 찾기 시스템 제안

(3) 인터넷을 잃어버린 실종·유괴 아동 경고 시스템

(4) 실종아동 찾기 사이트는 아이를 찾지 않는다? - 실종아동 찾기 ONE STOP 서비스 필요하다

(5) 실종아동찾기 사이트의 작은 변화 - 더 쉬운 용어로 바꿔


(6) 다음 애드클릭스 실종아동 배너 기능 넣어 - 꿈★은 이루어졌다

(7) 국가복지정보시스템에도 실종아동 배너 달렸다

(8) 실종자 DNA 정보축적 안하나, 못하나?

(9) 다음 애드클릭스, 실종 아동 데이터 팍 늘었다!

(10) 복지부 실종아동 배너는 숨은 그림 찾기? 


(11) 정신병원은 누구도 못들어가는 철옹성? - 실종자 찾기, 대통령이 나서라

(12) 실종 어르신 찾기 기능 넣은 Daum 애드클릭스! 장하다!

(13) 실종아동 사이트에서 액티브 X 없애야 하는 이유

(14) 실종아동 민원에 대한 답변, 어떻게 변해왔나?
(15) 실종아동 사이트, 해킹 무방비에 대응도 느릿느릿

(16) 얼굴변환 특수 수사대를 신설하라 - 나이변환 기술로 장기 실종자 찾기

(17) 다음 블로거 여러분! 실종자 찾기 배너 광고 답시다!  

(18) 액티브 엑스 사라졌다! - 실종아동 기관에 대한 블로거들의 투쟁 성공

(19) 경찰청 182센터 (실종아동찾기 센터), 용어 좀 고쳐주세요

*알림 : 이 글에 노출된 어르신, 실종아동은 모두 실제 데이터 입니다. 혹시나 해서 가출자는 일부러 데이터에서 제외했으며, 2007년 9월 11일 현재의 데이터입니다. 혹시, 추후에라도 찾으셔서 삭제를 요청하시면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방명록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굳이 얼굴을 노출한 이유는, 이 분들을 더 빨리 찾게 하려는 마음에서이므로, 모두 유심히 봐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