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카페 모임은 기차역에서? - 서울역 회의실 사용기
서울역 회의실 사용기
전국 모임은 어디서 하는 것이 좋을까?
인터넷 카페는 동호회의 성격을 띄기 때문에 정모(정기모임)를 하게 된다. 그런데, 이 정모 장소가 항상 문제다. 대부분 서울에 집중되어 있어서 지방 회원들은 참 힘들다. 기차타고 버스타고 힘들게 참석하고, 또 돌아가기 위해서 무척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나도 몇 달전에 그런 고민을 하다가, 코레일 명예기자단 활동을 하던 중에 '서울역 회의실을 빌려드립니다'라는 광고를 보게 되었다. 사실, 이 광고는 지하철 등 여러군데 있지만, 무슨 소리인지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카페 모임을 한 번 "전국적으로" 해보기로 했다.
서울역에서 하게 되면 KTX등을 타고 쉽게 연결이 가능하고, 시간도 절약된다. 또한, 시내 중심부에 있으므로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 인근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서울역 회의실은 어디에 있을까?
서울역 회의실은 KTX를 타는 3층 (들어가서 한 층만 올라가면 3층이다.) 끝에 있다. 킨코스 백화점을 지나서 화장실 옆 작은 통로를 찾으면 된다. 물레방아가 있는 곳 근처니까 찾기 쉽다. 물론, 회의실로 가려면 한 층을 더 올라가야 한다.
갑자기 여기로 올라가고 싶은 충동이 생긴다.. 하지만, 굴하지 말고 그냥 쭈욱 가길.. (4층으로 올라가고 싶은 충동은 꾸욱..)
물레방아가 보일 무렵.. 이제 회의실에 도착했다. 오른쪽 문으로 들어가서 윗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아주 다양한 크기의 회의실이 있는데,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다. 업무 관계로 지방과 서울을 오가는 회사가 있다면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다.
▲ 서울역의 다양한 회의실 종류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 1,2인실을 비롯작은 규모의 회의실도 많다
가격은 얼마나 할까?
회의실 임대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좀 찾기 힘들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서울역, 용산역, 광주지사, 신이문역, 동대구역, 대전지사, 서대전역, 천안아산역에서 임대가 가능하다.
가격은 조금씩 다른데, 서울역의 경우 이래와 같다.
2시간 기본으로 8인실이 4만원 정도니까, 1인당 5천원 정도의 가격이다. 이는 회의 전문 공간과 비슷한 가격이다. 빔프로젝터나 노트북, 인터넷 등도 추가 요금을 내면 사용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링크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직접 사용해보니...
내가 운영하는 카페는 전국에 걸쳐 회원이 있었지만, 한 번도 전국 모임을 꿈꾸지 못했다. 물론, 그날도 그리 많은 지방분들이 오시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예전보다 더 나은 환경이 되었다고 입을 모은다.
▲ 우리가 사용한 대 회의실
우린 대회의실을 빌렸는데 무척 넓은데다 깔끔한 책상과 의자가 맘에 들었다. 사실, 동호회 입장에서 이런 넓은 곳을 이만한 가격에 빌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모임을 주선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찾아오는 것도 쉬워야 하고, 여러가지 부대시설 등등... 보통 신경쓰이는 것이 아닌데, 서울역 회의실은 한 번에 해결이 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주변에 커피숍 등 여러 부대시설과 마트까지 위치하고 있는데다, 교통이야 말할 것도 없었고.. 일단 설명이 쉬웠다. (서울역까지는 쉬운데.. 그 이후가 약간 헷갈려서.. 찾아오는 안내 종이를 붙여 놓았다.)
만약, 전국적인 모임을 하는 동호회가 있다면, 서울역이나 용산역 또는 대전역(지사) 등을 이용하면 좋을 듯 하다. (이미 많은 기업체에선 애용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인터넷 카페 운영자들도 좋은 정보가 되길! ^^)
코레일 명예 기자
미디어 한글로
2008.12.30
http://media.hangul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