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늘 촛불은 평화 촛불이어야 한다
폭력 시위는 촛불의 의미만 더럽힌다

촛불은 비폭력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지난 6월 손수 서예 피켓을 써 주시던 분



이상하다. 정말 이상하다. 촛불집회는 비폭력 평화시위였다. 그런데, 조중동과 이명박 정부는 그게 '불법 폭력 시위'라서 나라 신인도도 추락했다고 뒤집어 씌운다. 이 말에 '아무 폭력이 없었다'고 소리치고 싶지만, 그렇게는 못하겠다. 분명히 '약간의, 소수에 의한 폭력'이 있었음은 그들의 사진에 '멋지게' 찍힌 컷들로 증명되고 있으니까.

난, 시위에 그리 많이 나가지는 못했지만, 예비군을 끌어내고 폭력을 휘두르려는 몇몇 사람들과 설전도 벌이고 몸싸움도 해봤다. 그런데, 이상하게 그런 나에게 돌아온 것은 '너 프락치지?'라고 하는 말이었다. 어이가 없었다. 폭력 시위를 하면 신나는 것은 조중동과 이명박 정부인데, 어떻게 그걸 막자고 하는 사람이 프락치인가?

여기서 폭력시위를 했던 사람들을 프락치로 몰고가는 발언은 하지 않겠다. 어떤 증거도 없으니까. 하지만, 그들은 뒤에서 평화롭게 노닐며 앞쪽 상황도 모른채 '촛불축제'를 즐기던 사람들과 달리, 분노를 폭발시키고 있었다.

폭력이 문제인 이유는 그 다음이다. 폭력을 휘두른 사람은 재빨리 뒤로 빠질 수 있다. 실제로, 앞서서 파이프 휘두르고 바로 뒤로 빠지는 사람도 봤다. 문제는, 그로 인해서 성난 전경들이 밀려오면서, 뒤에 멋도 모르고 당하는 사람들이다.

결국, 앞에서 차위나 높은 담벼락 위에서 '한컷'을 기다리던 조중동 기자에게 멋진 장면을 연출해 준 그 '파이프' 들은 촛불이 잠시 꺼진 상황에서 '폭력 불법 집회의 증거'로 신나게 인용되었다.

촛불이 아무 일도 못하고 무기력했다고? 무슨소리?

촛불이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 실패했다치자. 적어도 저런 폭력을 막지 못해서 실패했다치자. 지금은 6.10항쟁이나 대학생 데모때처럼 그렇게 '투사'들로 뭉친 시위가 아니다. 한 번도 시위대에 끼어 본 적이 없는 그냥 시민들이고 아이들이고 학생들이다. 세상이 변했고, 시대가 변했다. 지금의 시위 문화는 축제이면서 시위이면서 집회다. 집회란 무릇 이래야 한다는 식으로 구태의연한 사고를 가진 '세력'들은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그 엄청난 수의 무장 전의경을 어떻게 몇 안되는 앞쪽의 사람들로 뚫겠는가? 아고라에서는 "이전 촛불이 망한 것은 평화를 외쳤기 때문이다"라고 하지만, 난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 촛불을 망친 것은, 촛불을 망하게 한 것은 복면을 쓰고 파이프를 휘두른 "구태의연한 시위자"들이다. 그들 덕분에, 소극적인 저항을 한 사람들이 전과자가 되어가고 있다.

촛불이 실패했다고? 난 아니라고 본다. 적어도 촛불은 "이명박 정권이 촛불을 무지하게 무서운 존재로 인식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성공했다. 그래서 촛불을 막으려고 저렇게 이상한 법률을 만들어서 통과시키려고 애쓰고 있지 않나?

그리고, "한 번 더" 촛불이 일어나면 자신들의 정권이 온전하지 못할 줄 안다.

MB정부가 기다리는 것은 "폭력 시위"

그래서 MB정부는 폭력시위를 기다린다. 자신들이 여태까지 말했던 "음모론"을 정확히 뒷받침해줄 그런 폭력시위 말이다. "몇몇 불순세력"에 의해서 자행된 "불법 폭력집회"가 바로 촛불집회였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한다. 안달이 나 있다.

그런데, 여기에 들러리를 서 줄 셈인가?

"비폭력을 외치는 사람들 치워라" 이런 말이 오가는 것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 궁금하다.

또한, 오늘 타종행사에 모이는 사람은 촛불 들려고 오는 사람보다 그냥 가족과 연인과 즐기러 오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거기서 어거지로 '우리와 동참하라'고 윽박지를 것인가? 앞에서 쇠파이프 들고서 질질 끌면서 '우린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우리의 힘을 보여주자'고 외칠 것인가?

아마도 그렇게 된다면, 시민들이 더 먼저 '폭력 집단을 진압하지 않는 경찰'을 부추길 것이다. 나또한 그럴 생각이다.

제발, 한 손에 쇠파이프를 들고 싶으면 촛불은 조용히 내려 놓아라. 촛불 소녀 캐릭터를 내려 놓아라. 촛불 들다가 쇠파이프 들고.. 이러지 말아달라. 그건 MB식 실용주의일 뿐이다.


촛불은, 쉽게 꺼지지 않는 '시대 정신'

촛불은 그리 쉽게 꺼지지 않는다. 이미 '시대 정신'이 되어 버렸다. 우리는 저항을 이야기 할 때마다 '촛불'을 생각할 것이다. 그리 조급해할 필요도 없다. 누구는 오늘 MB정부를 박살내지 않으면 절대로 막을 수 없다고 하는데, 이 세상에 '절대'는 없다. 어떤 정권도 국민의 분노를 거스를 수 없다. 과거 독재정권이 그리 했던 시대는 이미 지났다.

오늘 촛불은 타올라야 한다. 하지만, 언제나처럼 그렇게, 우리의 축제요, 우리의 부르짖음이요, 우리의 행진으로 타올라야 한다.

몇몇의 쇠파이프나 무력으로 MB정권은 박살나지 않는다. MB가 청와대 뒷산에서 기다리고 있는 소리는 시위대의 '아침이슬'이 아니라, "저새끼들 죽여라"하는 술취한 시위대의 행패일 뿐이다.

대체, 청와대로 진격해서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도 잘 모르겠다. 청와대를 동네 수위 아저씨가 지키는 줄 아나? 청와대로 진격하는 시위대에게 총이라도 쏘면 어쩌겠다는 것인가? 그래, 총을 쏘면 시위대가 격해져서 쳐들어갈 수 있다고 치자. 그러면 총 맞아서 누가 다치기라도 하면 그건 누가 책임지나? 국가에서 잘했다고 상패라도 하나 던져주나?

무력으로 무엇을 하겠다는 것. 그것은 MB식이다. 북한 빨갱이를 무력으로 다 죽여버리고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식의 그런 천박한 논리를 우리의 촛불이 따라해서는 안된다.

바보라고들 한다. 때리면 맞는게 바보라고들 한다. 하지만, 간디는 그렇게 인도의 독립을 쟁취했다. 비폭력 무저항의 힘은 폭력을 휘두르는 자들보다 더 위대하다. 전경을 때리는 무력보다, 전경에게 얻어 맞는 시위대의 모습이 더 힘을 발휘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제발, 촛불 정신을 더럽히지 말자. 겨우 몇명이서 전경과 치고박고 싸운다고 이명박이 퇴진하진 않는다. 그리고 어차피 전의경도 모두 시켜서 하는 일일 뿐이다. 윗대가리들은 따뜻한 아랫목에서 배 두들기고 무전만 치고 있다. 대체, 전의경 때려서 얻는게 뭔가? 차 전복시켜서 얻는게 뭔가?

촛불을 들고 어슬렁 어슬렁 거리는 것. 그 촛불의 숫자가 겉잡을 수 없이 늘어난 것. 그들의 손에 든 피켓이 거리에 넘쳐나는 것. 이게 바로 MB가 가장 무서워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아침이슬을 부를 참이면, 또 무서워서 청와대 뒷산으로 올라갈 것이다. (실제로 거기서 부르는 아침이슬이 청와대 뒷산에 들릴리 없다. 이명박 대통령의 거짓말은 소머즈를 능가한다.)

그리고, 세상 끝나지 않는다. 이명박도 한 대통령일 뿐이다. 선거때마다 한나라당이 승리를 하는 상황에서, '모두가 우리같을 것이다'라는 생각은 버리자. 조금 더 논리적으로, 더 제대로 우리의 반대쪽에 서 있는 사람들을 설득해야 한다.

폭력이라니! 썩 물러가라!

촛불 소녀는 내가 지킨다.


참고글 : 촛불시위여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을 배우자 (2008.6.12)



미디어 한글로
2008.12.31.
http://media.hangulo.net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미디어 한글로]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미디어 한글로의 글을 구독해서 편안히 받아보세요! 공짜입니다. ^^


인사이드 페이스북
예스24 | 애드온2

★ 이 글을 트위터에 올려보세요 ☞
글쓴이 한글로

트랙백 주소 : http://media.hangulo.net/trackback/698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성은킴 2008/12/31 1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제야의 종 행사에 많은 촛불들이 나오길 기대합니다만 여의도에서 돌아가는 상황을 봐서는 암울하네요. 소수의 촛불집회자가 폭력이 있었던건 사실이지만 대다수는 비폭력을 원하는 촛불입니다.
    일부를 확대하는 게 수구세력의 논리라면 한나라당은 성희롱당이 되어야하는것이겠죠.
    역사는 앞으로 나아간다고 하지만 역사는 흐르는 물과 같아서 제자리에 있으면 뒤쳐지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전진하기위해선 현재도 힘차게 노를 저어야하겠지요.
    아무튼 우울한 연말연시입니다.

    • BlogIcon 한글로 2008/12/31 1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그런데 오늘 자꾸 폭력을 내세우자는 강경파의 목소리가 자꾸 커지는 듯한 것.. 착각이길 빌 뿐입니다.

  2. BlogIcon 구차니 2009/01/01 0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촛불 집회 양상을 보면 확실히 일반 시민들도 정권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한다는 것이 느껴지고, 이로 인해서 2009년에는 조금은 더 희망적인 뉴스가 들려 오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을 가져 봅니다. (예를 들자면 MBLee.no.brain 탄핵이라던가)

    2008년도 한글 바로 잡는 일에 수고 하셨고, 2009년에도 알찬글 기대 하겠습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기사속의 '어느 시민'이 말한다. 평화집회 지켜내자!
2008년 7월 5일. 어느 시위대 속 한 시민의 이야기



그냥 시위대가 되자

블로거로서 취재한답시고 매번 시위에 동참하면서도 가슴 한구석이 휑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그래서 카메라를 끄고 '앞'을 향하면서 시위에 참석한 적도 여러번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른 기자들처럼 '시위대를 향한 카메라'가 아니라 '앞을 보는 카메라'가 되자고 마음먹었다. 그리고, 열심히 시위하는 시위대로서 카메라를 조금 자제하자고 마음먹었다.

물론, 내 카메라는 아주 작은 구형 디카라서 밤만 되면 거의 찍히지 않는다. 후레쉬를 터트려서 찍을 수 있는 거리가 아니라면 엉망이다. (이렇게 내 사진 실력을 변명하면서.. ^^)

어쨌든, 후텁지근한 날씨에 그냥 시위대 되는 것도 쉽진 않았다. 워낙 많은 이가 온 덕분에 이거야 원... 거리 시위 출발하는 것도 한참이나 걸렸다. 어쨌든, 합류해서 즐겁게 걸었다. 살도 빼고, 국민 건강도 지키고, 목청껏 소리도 질러보고...


폭력만은 막아보자

엊그제 올린 " 한나라당이 찬성하는 촛불집회 해봅시다!"에서 다짐했듯이 나는 이번 시위가 평화적으로 끝나길 기도했다. 그리고 그런 노력을 모두 다같이 해주길 바랬다. 그런데, 갑자기 내 앞에 '쇠파이프 비슷한 것을 들고 나타난 세명'이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조중동이 보면 쇠파이프 든 시위대로 보기 좋은 사진. 속이 빈 깃대였고, 오해를 피하고자 곧 버리셨다.


그날 시위대는 정말 헷갈렸다. 원래 하나의 무리였는데, 이게 갈림길마다 갈라져서 온통 헷갈리게 글을 휘젓고 다녔다. 나도 매번 갈림길마다 조금 빨리 시청 광장으로 돌아가는 무리에 속하길 기도했지만, 그렇지 않았다. 그런데 내 앞에 나타난 '묘한 사나이들' 덕분에 나는 무작정 그들 뒤를 쫓았다. (덕분에 정말 오래 걸어야했다.)

물론 쇠파이프가 아니라 속이 빈 깃대였고, 오해를 피하기 위해 선두에 선 분들이 설득작업을 해서 금세 '조중동에게 쇠파이프로 보일만한 물체'는 사라졌다. 하지만, 촛불시위를 여러번 해봤지만, 정말 꼬불꼬불.. 힘들어 죽는 줄 알았다.


버스 앞의 100분토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한밤중의 100분토론이 벌어진, 광화문 최전방(?)
내가 설전에서 잠시 빠진 상태에서 찍었다.

새벽 3시쯤 되어서였을까? 자꾸 버스를 손으로 쾅쾅치는 시민들이 나타나자, 예비군들이 버스 앞을 막아섰다. 여기서부터 설전이 시작된다. 폭력쓰지 말자고 하니 '이거 치는 게 무슨 폭력이냐? 이건 의사 표현이고 퍼포먼스다'라고 한다.

하지만, 이런 '퍼포먼스'가 폭력적으로 변하는 것은 일순간이다. 갑자기 버스위로 올라가려는 시민이 있다. 내려오라고 소리치고, 몇몇은 끌어내린다. 그랬더니 '왜 막느냐! 올라가는게 무슨 폭력이냐!'고 항변한다.

가만히 따지고 보면, 차를 쾅쾅 치거나 차 위에 올라가는 것이 '폭력'의 범주에 들지 않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과연 조중동이 그렇게 순순히 써줄까? 차위로 올라가는 시민은 조중동에게 아주 좋은 먹잇감이 된다. 아래에 '차량 탈취 시도'라고 큼지막하게 써줄게 아닌가. 그리고 시위대측의 폭력은 언제나 두드리기에서 시작되어서 점점 과격화되어 간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일이다. 서로 조금씩 흥분하면서 그 강도가 강해지는 법이니, 처음부터 싹을 틔우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어차피 두드려도 3중 버스 뒷편에선 들리지도 않을터)

다시 화살은 예비군에게 향한다. 아주 강력한 항의도 온다. 비키라고 한다. 그런데 핀트가 좀 이상했다. 예비군이 경찰의 폭력 진압에서 방패가 되어주지 못했으니, 비키라는 것. 지금 이 상황은 폭력으로 변하기 쉬운 초기 폭력(퍼포먼스라고 해주자)을 막으려는 것인데, 예비군의 다른 행동을 문제삼는다. 해체한다고 하더니 왜 다시 모였냐고 따진다.

"해체해서 죄송합니다. 다시 모여서 죄송합니다." 라는 예비군의 말에 나는 안심이 되었다. 어차피 이들도 옷만 입었다뿐이지, 같은 시민아닌가.

어쨌든, 설전은 공격 수비의 대형을 짜고 여기저기서 벌어진다. 신문에선 술취한 시민이 그랬다고 하지만, 실제로 우리 대화중에는 '술취하신 분은 빠지세요!'도 있었다. 오히려 비폭력을 외치는 분이 얼큰하게 술이 취하셨으니까. 물론 이 중년분의 '오늘만은 참읍시다'라는 진정속에 설전은 어느정도 진정되는 듯 했다.

물론, 나도 중간에 대화에 끼어들었다. 같이 말리는데, "용역 아니냐"는 질문을 들었기 때문이다. 경찰이나 정부에서 용역(혹은 프락치)을 심는다면, 미쳤다고 말리는데 돈쓰겠나? 지금 그들이 간절히 바라는 것은 폭력(으로 보이는) 시위대다. 그런데 말리는 쪽 용역을 뭐하러 심을까? 조금만 생각해도 쉬운 일.

폭력은 조중동과 청와대를 기쁘게 할 뿐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설전을 벌였다. 뭐, 어차피 서로의 입장이 전혀 다른 상황이어서 내가 마치 '예비군'이 된 듯한 기분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난 민방위란 말이닷!! ^^)

어쨌든, 내 설전은 아래 기사속에 묻어 있다.


비폭력만이 우리의 힘. 조급해하지 말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은 버스를 끌어낼 것에 대비해서 줄도 묶고 2중, 3중으로 버스를 배치하는 노련함을 보였다. 이런 노련함을 헛수고로 만드는 것이 우리의 '비폭력'이고 그게 우리의 힘이다.

나에게 항변하던 분은 '이렇게 해서 언제 정부가 변하겠냐? 여태 두달이 넘었는데 바뀐게 뭐가 있냐?'고 하셨다. 답답함이 이해가 갔다. 하지만, 정부는 조금씩 변하고 있다. 그 변함의 방향이 처음엔 괴담으로 몰아가려다가 폭력시위로 몰아가는 데 집중하고 있어서 어이가 없지만, 분명히 변하고 있다. 다시 테이블에 앉지 않겠다고 하다가 결국 추가협상 쇼하는 시늉까지 하고 있다.

아직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리고 이 싸움이 언제 끝날지도 모른다. 하지만, 조급해하면서 버스를 부수면, 이 싸움은 우리의 패배로 끝날것이다. 쉬운 결말이 오는 셈이다.

어떤 분은 '깡패들도 폭력을 가장 무서워한다. 경찰도 무서워하는 것은 비폭력이 아니라 우리의 힘이다'라고 하다가 내가 '이 많은 사람을 깡패 수준으로 만드실 것은 아니시죠?' 하면서 웃자 같이 웃었다.

난 확신한다.

우리의 힘은 '같은 생각을 가지고 한날 한시에 모이는 그 자체'다. 누구는 축제화 되어서 같이 모여서 술마시며 광장에 퍼질러 누워 자는 사람들을 비난한다. 하지만, 적어도 그 분들의 '참여'가 우리의 힘을 더 크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우리를 약화시키는 것은 차를 끌어내고 차를 부수고, 차를 두드리면서 애꿎은 전경들을 욕하는 것이다. 그들도 명령에 따라서 계속 대기하는 힘든 세월을 보내고 있는 우리 누군가의 아들이다.

가장 우리를 약화시키는 것은 '조중동 1면'을 장식할 장면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평화시위가 유지되면 조중동 1면에는 다른 기사가 실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폭력이 있다면, 그 사진만 (어떻게 그리 순간포착은 잘하는지) 찍어서 폭력시위로 매도한다.

(다른 이야기지만, 경찰이 조중동을 위한다는 것은, 조선일보를 지키기 위해서 저지선을 코리아나 호텔 앞으로 옮긴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조중동의 1면 모델이 되고 싶나요?

조중동 이야기로 설전을 벌일때, 위의 기사에도 있지만 "조중동에서 폭력시위라고 선전하는 빌미가 된다"고 하자 "조중동 말을 믿냐"고 내게 물어왔다. 하지만, 조중동 말을 믿지 않는 시위대를 위해서는 솔직히 시위할 필요도 없다. 우리가 설득하고 우리가 원하는 것은 '조중동의 마수'에 빠져 있는 수많은 시민들과 불쌍한 한나라당과 청와대 사람들 아니던가?

그러니, 우리는 그들에게 흠잡힐만한 것을 조금도 줄 필요가 없다. 아예 촛불시위에 대해서 기삿거리가 없게 하는 것이 최고다. (그들의 기삿거리는 시민이 경찰 때리는 것 뿐이다.)

평화 촛불! 그 힘을 믿자

이래서 언제 저들을 변하게 만드나? 라고 물었다. 나는 대답했다.

"언/젠/가/는"

그것이 천년이 되든 만년이 되든... 내 아이가 다시 촛불을 들고서 변하게 하든... 분명히 변한다. 적어도 이렇게 5년만 들면 다음 정권은 다른 당이 잡지 않겠나? 그게 실패하면 또 5년이든 10년이든 들 자신이 있어야 한다. '우공이산'의 우화처럼, 조금씩 흙을 퍼서 산을 옮기겠다는 그 우직함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시청앞의 거대한 촛불소녀. 이 촛불소녀의 힘을 믿는다.


바보같다고? 맞다. 촛불은 바보다. 하지만, 촛불을 읽지 못하는 조중동과 청와대, 집권 여당 한나라당은 우리보다 조금 더 바보다.

힘을 내자. 촛불의 힘!


미디어 한글로
2008.7.7.
media.hangulo.net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미디어 한글로]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미디어 한글로의 글을 구독해서 편안히 받아보세요! 공짜입니다. ^^


인사이드 페이스북
예스24 | 애드온2

★ 이 글을 트위터에 올려보세요 ☞
글쓴이 한글로

트랙백 주소 : http://media.hangulo.net/trackback/536 관련글 쓰기

  1. Subject : 촛불문화제 노래메들리~ 따라 불러보세요^^

    Tracked from 호박툰 2008/07/07 13:14  삭제

    촛불문화제에 나가면 100번쯤 듣는(?) 노래들^^ 근데 가사를 몰라 웅얼웅얼 거릴때가 많았어요~ 담엔 대형 노래가사(종이)라도 만들어가야 할까봐요^^ 짜라빠빠를 개사한 이명박 아웃송과 안치환이 이번에 만들었다는 촛불노래 그리고 헌법제1조 송입니다. 역시 꼬진디카로 촬영한거라 영상은 즈질(-.,ㅡ)입니다만 즐감하시구요~ 맘껏 따라불러보세요^^ 꼬고~♪ 한번만 불러보세요~ (노래가사 클릭) 1. 이명박 아웃송 달린다 달려간다. 턱까지 숨이차도 끝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바실리카 2008/07/07 1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적한 평화집회와 지치지 않는 촛불은 두가지 큰 원칙이 되어야 할듯 싶습니다.

  2. 천천히 2008/07/07 1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젠가는..... 가슴에 와닿는말....

아 왜 뿌려요, 왜 뿌립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 왜 뿌려요? 아 왜 뿌립니까?"

진중권 교수의 말을 패러디 한 것 같다.

톡톡 튀는 이런 문구는 좋지만, 너무 원색적인 욕은 눈을 찌푸리게 한다.

그리고, 6월 8일 새벽, 저 말은 경찰의 발언이 되고 말았다. 물을 뿌린 것은 몇몇 시민들이었다. 공사장에서 물을 끌어왔다는데, 해도 너무했다. 전경이 무슨 죄가 있나. 왜 뿌리나?

제발 자제하자. 우리의 적은, "폭력 쓰는 시위대"이다.

정부에게 이익이 되는 행위는 '폭력시위'다. 제발, 비폭력만이 해답이다. 6월 10일 항쟁은 제발... 비폭력 무저항의 원칙을 지켰으면 좋겠다.

미디어 한글로
2008.6.8.
media.hangulo.net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미디어 한글로]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미디어 한글로의 글을 구독해서 편안히 받아보세요! 공짜입니다. ^^


인사이드 페이스북
예스24 | 애드온2

★ 이 글을 트위터에 올려보세요 ☞
글쓴이 한글로

트랙백 주소 : http://media.hangulo.net/trackback/517 관련글 쓰기

  1. Subject : 폭력시위는 없습니다. 다만 우린 촛불축제를 즐기고 있을 뿐입니다.

    Tracked from 호박툰 2008/06/09 14:43  삭제

    ▼ 주절주절 ★클릭클릭 ★ 2008.06.07.토 우린 분명 촛불하나 들고 즐기고 있었습니다. 폭력시위를 한다면 벌써 지쳐 쓰러졌을것이고, 한달넘게 이럴수는 없을겁니다. 우린 분명 촛불하나 들고 즐기고 있습니다. 그렇게 싸우고 있을 뿐입니다. 오후4시까지 근무를 하고 오늘도 변함없이 촛불집회 현장에 나갔습니다. 밤9시경 삼청동.. 삼청동길은 물론 동십자각 앞엔 이미 닭장차가 서로의 몸을 묶은채, 일렬로 대로를 점령하고 서 있습니다. 삼청동에서 세종문..

  2. Subject : 촛불집회 프락치사건 진실은?

    Tracked from 뒷골목인터넷세상 2008/06/09 15:25  삭제

    평화로운 촛불집회의 72시간 대장정의 마무리에서 터져나온 폭력성 있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으며 주요 신문에서 폭력성에 대한 기사를 관심있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과연 진실은 어디에 있을까요? 네티즌 수사대로 불려지는 NSI들의 발빠른 행보속에 문제해결을 위한 추리(추론)들이 남발하고 있네요. 과연 어떠한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으며 타당한 논리적 근거에서 주장하고 있는 글일까요? 최근 로스쿨의 열풍속에서 공직적격성평가(PSAT..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jinboseoul 2008/06/09 1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어느 쪽도 폭력이 정당화되서는 안되겠지요. 흥분은 가라앉히고 좀더 많은 국민들과 함께 할 방법을 찾아봐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2. 이그림 2008/06/09 1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촛불시위는 찬성하는 사람이지만 욕설이나 과격한 행동은 정말 싫습니다
    대통령을 욕하는 모습도 이뻐보이진 않더군요
    욕이 왜 안나오겠습니까만..- -;;
    어디까지나 평화적으로 하십시다... ^^

  3. jw4832 2008/06/09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놔 조낸웃기네 진중권 왜때려요?아 사람을 왜때립니까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배짼다.ㅎㅎ

  4. 슬픈악마 2008/06/09 1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생 욕안할자신 있으신가보군요...
    .
    한명에게 욕을 먹으면... 뭐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
    다수에게 욕을 먹으면 반성부터 해야되는게 정상이죠...

  5. 비폭력이라.. 2008/06/09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쇠파이프를 보면서 맘이 아프네요. 명분이라는게 상당히 중요한데. 이걸로 총불집회에 비난에 대해. 강력하게 반박할수 없다는게... 정말 정부의 프락치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6월 10일 또 저런분이 나타나신다면 잡아서 신원 확인해서 경찰에 넘겨야 하는게 저런분들 때문에 촛불을든 순고한 뜻이 저버리면 안되니까요.

  6. 무저항은비민주 2008/06/11 09: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 무저항이라.....
    아니죠
    비폭력으로 저항해야죠.

  7. 이용 2008/06/28 0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의경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님니까 전의경도 맣이 다친다 함니다 .....
    촟불 시위하려문 대선때 선거 하였나 생각하고 시위하라
    선거날은 놀려가고 이재와 무슨행패인가 우리나라는 엄연한 민주국ㅋ까고 다수에의해 대통령에 당선 되였다 패자가 이재와서 이렇는것은 행팽ㅇ에불과하다 다시말해 공산주이나 하는 하는 그모습이다
    5년후 선거때 기권 말고 선거하고 그때까지 조용히 지내시요 나도 쇠고기는 반대요 하지만 지금
    이모습은 아니요 부디 몇몇 선동꾼에 이용당하지 마시길....
    19대 국회의원 선거때 몇몇 사람은 오늘을 계기로 정치에 입문하는대 이용 당하지 맙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냐.

이들은 누군가의 아들이고 누군가의 동생이고 누군가의 형이고 오빠다.
이들이 여기에서 방패들고 서 있는 이유는,
창문이 그대로 있었으면, 없어도 될 이들이었는데..
이 날, 누군가가 철망뜯고 무기를 사용해서 창문을 모두 깨고
안에 들어가서 기물을 탈취했기 때문이다.

열린 창문으로 다른 사람들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위한 '창문'으로 지금 저기 서 있는 것이다.

말이야 바른말이지, "짐승새끼"란 욕은 그렇게 폭력적으로 행동한 사람의 몫이다.

전의경이 우리의 적인가? 그들도 어차피 하기싫은 일을 하고 있는 것 뿐이다.
국방의 의무를 하고 있는 선량한 저들을 매도하지 말자.

폭력 시위를 주도하는 몇몇의 불순세력, 손에 든 그 몽둥이를 내려 놓으라.
우리 짐승은 되지 말자.

(사진. 한글로. 2008.6.7)


미디어 한글로.
2008.6.9.
media.hangulo.net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미디어 한글로]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미디어 한글로의 글을 구독해서 편안히 받아보세요! 공짜입니다. ^^


인사이드 페이스북
예스24 | 애드온2

★ 이 글을 트위터에 올려보세요 ☞
글쓴이 한글로

트랙백 주소 : http://media.hangulo.net/trackback/518 관련글 쓰기

  1. Subject : 쇠고기 집회 프락치난동에 대한 진상 및 반박글.

    Tracked from Page' to 'Link -Every things gonna be alright . . 2008/06/09 16:42  삭제

    위에 사진을 근거로 인터넷에서 경찰의 프락치라고 하는데 그에 대한 반박글 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그 부분이 동일 인물이라고 보이십니까 -_-? 왼쪽의 사진은 전의경 사복 채증대원 입니다. 오른쪽은 집회참가자 이구요. 이게 동일 인물로 보이신다면 더 이상 할!! 말이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wanmart 2008/06/09 1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청수 구속하라!
    가해자 은폐를 목적으로 진압전경 명찰 떼고 부대표시 가린 것은
    처음부터 폭행을 목적으로 한 계획적인 폭력작전 이었다.

  2. BlogIcon 이스트라 2008/06/09 1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글은..좀 이상하네요..
    그들이 방패를 들고 서 있는 이유는 기물을 탈취당하고 폭력시위를 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경찰 지도부에서 어느 선 이상 진출을 허용하지 말라고 했기에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진압을 함에 있어서 수많은 폭력을 행사함으로서 시민들의 분노를 키워준것입니다.

    그것이 왜 시민들의 모든 잘못인양 보여져야 하는지..

    원인과 결과... 당연히 따져보아야 하지 않나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뇨. 저때의 상황은 그것과 상관이 없었습니다. 진압때 폭력 행사의 결과로 저 버스가 부서지진 않았습니다. 그저 부수기 위한 장비로 부수더군요. (스패너를 어디서 가져왔는지..) 그리고 창문이 사라지고 나서는 탈취가 이루어지고.. 결국 창문 대신 저 전경들이 서 있는 것입니다. 참 서글픈 현실이지요.

      그냥 버스를 흔드는 정도는 이해가 가지만, 직접 장비를 가져와서 창문을 부수고 들어가서 경찰들 제복과 각종 필기류, 조끼까지 가지고 나와서 전리품처럼 입고 도망치는 모습.. 정말 비참한 심정이 들었습니다. 그럼, 그 사람이 폭력 진압의 여파로 미쳐서 그런것일까요?

      촛불시위는 맨손으로 해야 합니다. 맨손으로 깼다면 이해나 가겠습니다. 스패너니 무기를 들고 저걸 부수면, 이명박 대통령이 무서워서 도망갈까요?

      시위대 폭력을 무조건 '경찰이 폭력을 휘둘러서 그렇다고' 저도 주장해 왔지만, 적어도 어제 시위대의 폭력은 그런 인과관계가 없었습니다.

      프락치라는 소리가 오가는 것도 그러한 이유때문이었죠.

    • 하양카드 2008/06/09 14:33  댓글주소  수정/삭제

      평화시위라구요????
      대다수의시민은 그냥촛불시위만 하시며 앞에서
      일어나는일은 메스컴을 통해보시는정도이겠지요
      침묵시위 평화시위가 쇠파이프 스페너 등 쇠뭉치
      들고 하는것입니까??
      전경이 어디 무쇠로 만든 로보캅인줄 아십니까
      걷어차고 쇠파이프로 때리고 심한욕설까지~~쩝
      지금의 문화적인 촛불시위만으로도 국민의 의사는
      다 인지하고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앞에서 깝짞대는새끼들 자중하거라
      너그들 때문에 다른사람 욕먹는다

  3. 웃기네 2008/06/09 1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옳지 못한 명령에 대해선 불복종해도 범죄가 안된다. 평화시위에 폭력을 행사하니까 욕먹는거다.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평화시위요? 아이고.. 적어도 어제는 몇몇 폭력 시민들에 의한 폭력시위였습니다. 쇠파이프(비슷한 것)과 몽둥이 들고 앞에서 설치는 분들이 계셨는데 어떻게 평화시위입니까?

      덕분에 뒤에 촛불들고 서 있는 분들도 모두 폭력시위한 것으로 신나게 언론에서 떠들수 있도록 해주신 분들이지요. 그분들이 투사일까요?

      대체 평화시위에 저런 폭력을 휘두르는 시위대는 누구일까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리 프락치라고 한들, 저들이 욕을 먹을 이유는 없습니다. 또한, 저런 행동을 할 때, 제어하지 못한 다른 시민들 (저를 포함한)의 잘못도 큽니다. 평화는 그냥 쉽게 오지 않더군요.

  4. 개미 2008/06/09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욕을 먹어야 하나면 군화발로 사람까는 그런자슥들 때문이지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똑같은 논리라면, 쇠파이프로 두들겨 부수고 전경을 사다리로 미는 시위대니까 촛불시위자 전체는 폭도라고 하는 논리가 먹혀들어가겠죠. 제발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조중동이나 하는 짓을..

  5. ㅇㅅㅇ 2008/06/09 1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글 싸지르기 전에 프락치 까발린거나 좀 읽어보고 싸질러라. 배설만 하면 다냐?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댓글 쓰기 전에 제가 쓴 길고 긴 다른 글도 좀 읽으시죠. 프락치면, 전경들이 욕먹어야 한다는 논리는 어느 논리죠? 그리고, 프락치 몇명에 시위대가 흔들렸습니다. 다음번때도 그럴건가요? 그래서 평화시위를 부르짖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런 폭력을 쓰는 사람을 적극 막아야 하구요. 아시겠습니까?

    • BlogIcon sillymouse 2008/06/09 1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ㅇㅅㅇ
      한글로 님의 말씀에 찬상합니다.

    • 한글님 말에 전적으로 찬성합니다. 2008/06/09 1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제의 시위현장을 보면... 시위대의 몇몇분들이 과격하게 폭력을 휘두르는것 같더군요....

  6. 1 2008/06/09 1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민들을 건드려 성나게 한것은 경찰이고 시민들은 경찰의 인계철선에 걸려 넘어가고 폭력을 키우고 있다 폭력진압의 명분을 주면 시민들이 진다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그런데 적어도 어제의 상황은 시민들을 먼저 건드린 경찰이 아니고.. 시민들이 더 먼저 폭력으로 자극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무조건.. 무조건.. 폭력은 안됩니다.

  7. cogile1638 2008/06/09 1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 이런 식이라면 촐불시위는 평화시위라는 말과 어울리지 않듯 싶군요~

    시위대들 사이에서 폭펵을 휘두르는 시민은 소수 시민이니 전체 시위자들에게는 잘못이 없고

    경찰들은 전체 욕먹고? 시위대 입장에서 경찰로서 살지 않은게 참 다행이다 싶지 않나요?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를 만들어 가는건 시민들의 몫입니다. 항상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과정이 중요

    하지요... 시민의 권리를 찾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서가 없는 세계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정말 무서운 세상이 될것 같지 않나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촛불시위의 초심을 많이 잃었습니다. 각종 시위용품(사다리, 쇠줄)들이 나타나는 순간부터 그렇습니다. 스패너나 망치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던 그 분들은 대체 어떤 분들인지도 궁금하고요.

      다음 시위부터는 촛불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폭력시위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같이 해주실거죠? ^^

  8. 샤오란 2008/06/09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조건이란 말은 경우에 따라 상당히 논리적 오류가 있다

    "폭력이 안된다라는 전제를 따진다면 비유하건데 상대가 날 폭력으로 다스려도 자신이 폭력이 안된다고
    생각하여 가만히 맞고만 있는거와 똑같은 논리다"

  9. 소나무 2008/06/09 1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상대가 어떻게 나오든 우리는 폭력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상대가 잘못하고 있으니 나도 잘못하겠다는 옳은 게 아닌 것 같습니다.
    소나무에는 선비정신이 깃들어 있다고 하는데 소나무는 눈이 와서 세상이 흰색인데도 푸르기 때문입니다.
    조금만 가열해도 팔팔끓어버리는 냄비처럼 말고 소나무처럼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지킵시다.

  10. BlogIcon 그렇죠 2008/06/09 1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는 얘기입니다.
    저 상황에서는 분명 시민들이 잘못한 부분입니다.
    전,의경들이야 어찌하던 시민들이 스패너며 쇠파이프와 각목같은 무기를 가지고
    저런 식으로 해서는 안 되는부분입니다.

    그러나 그건 지금까지의 시위 중 단 하루였습니다.
    그것도 지금까지 시민들이 터지고 째지고 저날도 전의경들의 폭행이 있었고
    그로 인해 보다가 몇몇분들이 저렇게 행동을 옮긴거로 압니다.(인터넷 동영상과 집회를 다룬 다큐 참조하시구요)

    그래서 전의경들이 욕을 먹는겁니다.

    물론 전의경 전체가 욕 먹어야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들 전체가 잘못하지는 않았을겁니다.
    걔중에는 시민들 보호하고 도망가게 해줬다는 그런 얘기도 있습니다.

    시민들에게 폭행을 휘두루고 군화발로 짓밟고 물대포를 쏜
    그들!!! 그리고 그들에게 지시를 한 전의경의 상급간부들!!!
    그들은 진정 욕을 먹어야 하고 욕을 먹어도 당연하다는 겁니다.

    어찌됐던 개인사정에 의해 집회 참여는 못하더라도 이렇게 인터넷에서 응원을 하는 한 사람으로서
    앞으로의 집회는 평화적으로 가길 간절히 기도하고 원합니다.

  11. 소나무 2008/06/09 1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는 권리를 침해당하였기 때문에 거리로 나왔어도 폭력은 또다른 폭력을 낳습니다.
    폭력은 안됩니다. 625이후 또다시 혈육끼리 싸움은 안됩니다.

  12. 5in1 2008/06/09 1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위, 집회, 촛불.. 그만 해라..
    이제는 사람들 입에서 욕 나온다...

  13. 우리 아들도 전경입니다. 2008/06/09 1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지만 저는 촛불시위를 지지합니다...

    하지만 이 글을 쓰신 분은 오히려 우리 아들내미를 욕보이고 저를 욕보이는것 같군요...

    요즘 젊은세대들이 말하는 지능형안티이신가요?

    흑백논리로 모든 사물의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은 정말 무서운 겁니다...

    무조건이라는말 참 무섭네요.

    • 저기.. 2008/06/09 1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째서 이 글이 님의 아들을 욕보이는 글로 보이나요??
      거참.... 정말 전경 아들을 두신 부모님이 맞는지 모르겠네요; 글쓰신분은 폭력 시위를 하지말자가 요점인데.. 뭘 이상하케 꼬아서 읽으신건지... 거참.. 이해 안가네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촛불시위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글입니다. 폭력을 쓰지 말고, 쓸데없이 전의경을 욕보이는 말을 하지 말자는 것이 누구를 욕보이나요? 정말 궁금합니다.

  14. 조수미 2008/06/09 1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경들은 나라의 군인으로 자신의 의지와는 별개로 명령에 따르기 때문에 폭력진압하는 전경을 욕해서는 안된다는 말...팩트를 벗어났다고 생각합니다
    꼴 보기 싫은 어청수 경찰청장도 강경진압시 방패로 내리 찍고...군화발로 머리를 짓밟으라는 명령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몇몇 전경들로 인해 나머지 분들이 욕을 먹고 있지만 분명 잘못한건 잘못한거지요

    • 저기.. 2008/06/09 1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몇몇 폭력시위자들 때문에 전체 촛불시위가 욕먹는것도 알고 계시길..
      점점 본질에서 벗어나는 시위가
      심히 걱정되는 1人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사람들은 저 상태에서 폭력을 휘두르지 않았습니다. 저들이 폭력을 휘두른 사람과 동일인도 아닙니다. 그저 폭도(이젠 그렇게 부르고 싶군요) 몇몇이 부순 창문대신에 저렇게 서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욕을 해야 하나요? 왜 저들이 욕을 먹어야 합니까? 폭력 휘두른 전경은 욕먹어도 쌉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 때문에 저들도 욕먹어야 한다면, 폭력 휘두른 시위대 몇몇 때문에 전체 촛불집회 참가자가 욕먹어야 한다는 논리가 되겠지요.

      어쨌든, 정말 시민으로서 부끄러운 날이었습니다.

  15. tony 2008/06/09 1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의경들이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그들은 나라의 부름을 받고 어쩔 수 없이 그 자리에 서 있습니다. 위에서 시키면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사람들입니다. 그 일을 수행 하지 못할때에는 안에 들어가서 장난 아니게 문책을 당하겠죠!!
    전의경들은 우리의 형제며 우리의 자식들입니다. 촛불시위 정말 좋은 의도에서 행하는 일이지만 시위를 하면서 우리의 형제 또는 자식들을 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그자리에 있음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굳이 그들이 어쩔 수 없이 막고 서 있는 저지선을 넘어야 촛불 시위가 되는 것인지.. 우리도 경찰의 보호 아래 자유민주주의 적인 시위가 이루어졌음 좋겠습니다. 해하려 한다면, 문제가 있어 벌하려 한다면 전 의경이 아닌 그들을 조종하는 총 우두머리에게 해야 겠죠.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든 분노는 그런 결정을 내린 경찰청장, 정부, 대통령에게 쏟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전경에게 쏟으면, 이건 같은 피해자끼리 싸움하는 격밖에 안되겠지요.

      평화로운 시위, 평화로운 진압.. 서로 주고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평화 2008/06/09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tony님의 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우리의 어린 아들들을 제발 때리지 말아주세요.

  16. tony 2008/06/09 1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 그 때에 저장소에 있었다면 달랐을 겁니다. 자기 동료가 시민들한테 맞고 자기 생명에도 위협을 느낀다면 이성이 아니라 자기 본능에 따라 움직이겠죠.. 딱 그거 하나만 놓고 본다면 정말 나쁜 놈이죠. 사람을 그렇게 군화발로 찬다는 건 이해하기 힘든 일이죠.. 전체적인 정황으로 본다면 여성또는 시민으로 본게 아니라 저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나를 해하려 하고 상대를 처치하지 않으면 내가 당한다는 ....그런 차원이니까..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반론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 상황 자체만을 놓고서 하는 것입니다. 과연 아무 이유없이 (별다른 이유가 없었습니다.) 전경버스를 박살내고 안의 물품을 탈취해간 것이 어떻게 설명이 될까요? 누가 맞았다구요? 저 분들은 한 대도 안맞고 그냥 스패너로 부수고 도망가던걸요. 글쎄요..

  17. 글쎄요..... 2008/06/09 1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의경들이 잘못이 없다고 볼수 있을까요? 그럼 촛불만 들고 있는 시민에게 욕설을 퍼붇고, 쇠 방패로 머리를 내리찍는건 잘못이 없다는건가요? 누군가의 아들이고, 누군가의 동생이고, 누군가의 오빠인 사람들이 자신의 가족이 있을지 없을지도 모를 그 시민들에게 욕을 뱉어도 되는건지는 모르겠네요...
    국방의 의무...!! 참 좋은 명목이죠... 무자비하게 시민들을 방패로 찍고, 때리고 전의경들은 반성을 할까요? 죄의식을 느낄까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3:5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상황에서 말하는 것이지 일반론이 아닙니다. 또한 내리찍은 전의경은 일부입니다. 모두가 다 시민들을 향해서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르는 집단이라고 믿고 싶은 것인가요? 그렇다면, 욕설을 내뱉으면서 쇠파이프를 휘두른 시위대 덕분에 모든 시위대가 폭력집단이라고 매도 당하는 것도 찬성하십니까?

  18. 윤양호 2008/06/09 1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민들도 그렇게 행동한 이유가 있겠죠...
    시민들이 바본줄 아나요? 저도 한 시민으로서 먼저 전경들이 폭력적으로 언어로 행동으로 우리한테 나왔기 때문에... 먼저 촛불시위를 한건 우리지요 하지만 먼저 폭력적으로 나온건 경찰들입니다... 그걸명심하세요... 쥐새끼...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민들이 그렇게 한 이유는 없습니다. 제 생각에 그렇게 하신 '몇몇 분'들은 시민이라기 보다는 폭도에 가까웠습니다. 대부분의 시민은 뒷쪽에서 축제같은 시위를 즐기고 있었고 촛불 하나에 의지해서 구호를 외쳤을 뿐이죠. 저렇게까지 폭력적으로 행동한 분에게 선량한 시민이라고 불러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저를 비롯해서, 저런 폭력을 맞지 못한 우리 선량한 시민은 바보가 되었습니다.

  19. 동장군 2008/06/09 1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의경 한명 한명은 잘못이 없습니다.
    시키니까 한건데 무슨 잘못이 있습니까...
    그러나 전의경이 공권력을 대표하는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저의가 불만을 표출하는 것은 바로 이 공권력에 대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바보입니까...그 한명한명의 전의경에게 무슨 감정이 있겠습니까

  20. 혜림 2008/06/09 1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요, 진짜로 제 오빠가 저기에 있단 말이예요. 국방의 의무를 다 하기 위해서 군인으로서 가 있는 것인데 다들 너무해요. 저희가족 특히 엄마아빠가 얼마나 마음아파하시는데요. 진짜 다들 너무하세요.ㅠㅠ 전경들은 가만히 있어도 사람들이 달려들어서 오빠가 친구들이 맞는 것들을 보면 정말로 미치겠데요...ㅠㅠㅠ

  21. 제 생각은요 2008/06/09 1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촛불시위...좋은 의도에서 행해지는 것은 좋습니다..왜냐..정말 한국인으로써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정부에서 잘못된 처사를 하는것에 국민들이 반발을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전의경 입장에서든 시위대 입장에서든 어느 입장에서도 보면 이해는 하지만..그래도
    서로간에 폭력은 안되는 것입니다.
    전의경 폭력..욕설..?? 전의경만 폭력과 욕설을 행하였던가요??인터넷에서 보니 시위대 여중생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전의경을 향하여 대 놓구 욕설을 퍼붓더군요...
    우리가 흔하게 하는 말 있죠??"감정보다는 이성으로써 대하라"는 말...
    그 말이 지금 현상황에서 맞는 말 같습니다.
    이번 시위는 비단 전의경만 행한것도 없으며,전의경만 잘못한 것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고 전의경이나 폭력을 행하셨던 시위대 분들...양쪽도 문제라고 봅니다.
    가족을 생각하고,한국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는 것은 좋지만 그 표현이 과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부디 양쪽다 이성적으로 대처하시기를 바랍니다.

  22. 제 생각은요 2008/06/09 1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폭력은 승자도 패자도 없이 피해만 있을뿐입니다.
    이 사건의 본질은 이성적으로 현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관점이지 전의경,시위대 서로가 누가 먼저 폭력을 행세하였는지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다들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더 이상 폭력이 나와서는 안될것입니다

  23. 지현 2008/06/09 1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소한, 전의경을 동정하는것은 이해하지만, 이렇게 노골적으로 전의경을 옹호하는 말은 나오지 않았으면하는 바램입니다. 그들이 시위대를 향해 방패를 치켜드는것은 단지 직속상관의 질책과 발길질이 무서워서 아닙니까? 영창에 가기 두려워서 아닙니까? 촛불집회에 나가면...전경이 항상 폭력적으로 과잉진압하는것을 여러번 보아왔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그들을 동정했지만, 내가 전경에게 맞고 다쳐보니까, 이건 다른문제가 되더군요...
    강제진압 하는것, 그래요..위에서 시켜서 할수 없다 칩시다. 하지만, 일부러 경쟁하듯이 과잉진압하는것은 문제 아닙니까? 필요한 만큼만 공권력을 쓰란 말입니다.
    촛불집회하러 나온 시민들은 전경들의 스트레스 배출구가 아님을 꼭 기억해 주십시오!!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때의 상황은 과잉진압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이상한 몇몇 시민들이 전경차의 창문을 모두 부수어서 저렇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창문 대신에 저렇게 서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에게 '짐승'이니 뭐니 욕을 하는 것이 옳습니까?

      필요한 만큼의 공권력을 써야 한다면, 필요한 만큼의 시위 권력을 써야 하는데, 어제 시위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스패너와 망치가 난무하고, 온갖 욕설과 폭력이 앞에서 몇몇분에 의해서 행해졌고, 그걸 막지 못한 뒤쪽의 촛불들은 모두 그 오명을 뒤집어 썼습니다.

    • 저기.. 2008/06/09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현님. 저기 방패들고 불쌍하게 서있는 전의경들도 폭도들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있는게 아니라는걸 명심하세요.

  24. 제 생각은요 2008/06/09 1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저는 전의경 대변인은 아니지만, 군대를 갔다온 사람으로써 그리고 그런 입장에 되어 본 사람으로써
    말씀드리자면...흔히 "군중심리"에 대해서 아실겁니다.
    어떤 상황에서 절대다수의 "군중심리"로 인해 막아야 할 사람과 밀어야 할 사람의 심리가..서로간에
    틀리다 보니 이런 충돌사고가 발생이 된것입니다.
    막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심리가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밀리게 되면 자기안전도,동료안전도 알수가없는 입장이니깐요...
    그런 상황에서 서로의 상황에서 충돌이 발생된 부분이구요.
    그리고 지현님 말씀도 일리는 있지만...전의경은 경쟁잘 해서 상받는거 없습니다.
    이러쿵저러쿵 간에 문제의 해결은 서로간에 더이상의 폭력은 행하여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 평화 2008/06/09 15: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감합니다. 잠도 못자고 계속 힘든 상황에 있는데 '수고합니다'이런 따뜻한 말한마디 해주시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25. 하울 2008/06/09 1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식으로 말하면 세상에 가족,친구 없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비난 받을 사람 한명도 없을 것입니다. 소수때문에 다수의 잘못을 비난 못한다면, 세상에 비난 받을 단체나, 사람들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세상에 비난할 수 있는 것이 단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허나 잘못은 하고있고, 계속 반복되는데 비난조차 못한다는게 말이됩니까? 비난받을 사람이 없다는게 말이 되냐구요... 진짜 무식하시네...

    • 지나가다 2008/06/09 1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식이면 일부 폭력시위자들에 의한 변질로 모든 촛불집회자들도 욕들어먹는게 당연합니까? 그리고 딴 말만 하면 무조건 프락치 프락치 거리는데 그것도 일종의 책임회피 아닙니까? 프락치도 있긴 하겠지만 조금만 다른 소리내면 프락치니 알바니.. 자성은 없고 남탓만 하면 됩니까?저도 시위나가본 입장에서 말합니다.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지나가다님의 말처럼, 촛불시위대는 완전히 죽일XX가 됩니다. 그 만행을 눈으로 보셨다면 말이죠. 평화를 외치는 시민이 쫓겨나고, 오히려 프락치로 몰리던 상황이었지요. 대체 전경차를 스패너로 부수고 안의 물건을 탈취하는데 어떤 합리성이 있나요? 정말 궁금합니다. 그래서 저렇게 창문대신 서 있는 전의경에게 손가락질을 하고 욕을 할 합리적인 이유가 있습니까?

    • 저기.. 2008/06/09 1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서 지금 폭력시위가 비난받고 있는거예요.. 아시겠어요? 몇몇 폭도들 때문에 지금 촛불시위 전체가 비난받고 있는거죠..

  26. 제 생각은요 2008/06/09 1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울님..문제의 촛점을 놓치셨나보네요..
    비난을 하지 말라는게 아닙니다.
    글을 올리신 분도 마지막에는 "손에 든 몽둥이를 놓자"고 하지 않았나요?
    그말은 결국 더 이상의 폭력은 서로간에 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 비난과 불만만 표출하고 계실건가요?
    개선할 의지는 없으신가요??
    글을 올리실때...내용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시고 욕을 하시던지 불평글을 올리시기 바래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제 글을 제대로 안읽으신 분들이.. 너무 많아서.. ^^

      폭력시위는 절대 안됩니다!!!

      촛불집회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될때까지!

      오직 우리의 무기는 촛불 뿐이어야 합니다!

  27. 도깨비 2008/06/09 14: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부가 그런건 아니지만...
    직접가서.. 전경들이나 그 윗 대가리들이... 하는 행동을 보지 않았다면...
    말을 하지 말어~
    껌을 짝짝씹는 이빨을 뽑고싶고... 시민에게 매롱하는 혀바닥을 뽑고싶고...
    그위에서 지시를 내리는 어청수를 뽑아 내고싶습니다

  28. ... 2008/06/09 14: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양쪽 다 폭력은 안되는 것이죠.
    좋은 취지로 하는 촛불 집회 중에 폭력쓰는 시민도 일부이고 전의경도 일부입니다.
    전의경 탓 하기전에 시민쪽에서부터 폭력이 없어야죠.
    그렇다고 전의경이 다 잘했다는건 아니구요
    우리 먼저 잘해야 탓도 할수 있는 것입니다.
    폭력쓰는 시민들을 보시면 일단 그러지 못하도록 말려야죠.
    같이 휩쓸리는 것도 나쁘지만 방관도 나쁜 것입니다.

  29. 이런 논쟁은 의미없다. 2008/06/09 14: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께서 서두에 언급하신 `이들은 누군가의 아들이고 누군가의 동생이고 누군가의 형이고 오빠다.`라는 외
    침은 방향을 잘못잡으신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촛불집회에 참석했습니다.

    님이 말씀하신 바와같이 그 중 매우 극소수의 분들이 폭력적으로 시위를 주동하였지요.

    전의경에게 폭행을 당한 많은 사람이나 집회에 참석한 사람이나, 전의경이나, 심지어는 이일에 대해 궁극적으로 책임을 져야하는 경찰청장이나 이명박대통령 또한 누군가의 가족이지요.

    그래서 뭘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요?

    시민을 폭행한 전의경들 때문에 모든 전의경이 연대책임을 지을 필요가 없지만, 몇몇 시민의 폭력적 시위를 모든 촛불집회자가 연대책임을 지워서는 안됩니다.

    님도 아시다시피 `짐승새끼`라는 욕설을 경찰차에 적어놓은 것은 폭력적인 전의경에 대한 반감의 표현입니다. 그러지 말라는 경고의 표시지요. 시민을 향한 나쁜 것이라는 표현입니다.

    작은 것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큰것을 놓치게 됩니다.

    여기서 큰것이라 함은 국민이 정부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함에 대항하여 거리로 나왔고, 이를 필요이상의 억제함으로 국민과 명령을 수행하는 전의경의 마찰이 불가피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이 자기자신과 국가와 사회를 위해서 거리를 나왔습니다.

    사회구성원은 전의경과 전의경의 가족도 당연히 포함되어 있지요.

    님의 좁은 시야는 욕먹는 전의경과 극소수의 폭력적 시위자만 보이지만, 거리로 나온 사람에게는 국민의 생존권을 수호하기 위한 정의가 보입니다.

    이 정의는 작은 일로 전체를 매도하려하는 당신과 당신의 가족, 비록 지금은 명령이라는 어쩔 수 없다는 변명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전의경, 심지어는 안먹으면 된다는 정치인의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행사됩니다.

    부디 작은 것에 매달려 얽메이지 마시고, 시야를 먼 곳으로 옮기시길 바랍니다.

  30. 힘내 2008/06/09 14: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원 참... 현장에 있어보셨쎄여?
    꼭 이런 글 올리는 사람들 보면 인터넷 뒤져보고 일부 편파적인거 보고선 글 올리더만...
    그때 창문 깨부순선 보호장비 다 착용하고 작정하고 연장 챙겨오신 사복경찰 내지는 용역분이셨고...
    대부분의 시민들은 그들을 말렸습니다.
    힘으로 하려고 했으면 지금까지 촛불들고서 물대포 그냥 맞아가며 평화시위 안했을겁니다.
    우리는 끝까지 평화시위할것이고 저런 프락치들과 당신과 같은 이간질 획책을 위한 알바에게 당하지 않고...
    지금처럼 평화시위하면서 이명박 끌어내릴겁니다.
    아참, 그리고 전경도 누군가의 아들이고 우리의 형제 맞습니다.
    그런데... 저곳... 경찰쪽에 서는 순간 아귀로 변하더군요.
    웃으며 초코파이 나눠먹던 전경한테 두들겨 맞아 피흘려 본적 있어요?
    집회 현장에 나가서 직접 겪은거 아니면 말을 하지 마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5:03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현장에서 있었고, 의경이 던진 물병에 맞아 안경 박살나고 머리도 약간 깨졌으니 자격이 있겠군요. 그런데 너무 유치하지 않습니까? 저런 의견내는데 꼭 맞아봐야 한다니..

  31. 민주항쟁 2008/06/09 14: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그들이 욕을 먹어야 하냐구요?
    그럼, 살인을 청부한 사람만 죄가 있고 살인 청부업자는 시켜서 하는 일이니 죄가 없는 건가요?
    물론 이 예는 군복무 중인 전의경에게 해당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부는 시민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있고, 그들이 최전방에 서서 직접 그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들에게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7일 몇몇 시민들의 모습으로 폭력시위라 몰아가시는데,
    6.1일 있었던 무자비한 폭행은 대체 무엇인가요?
    그날도 폭력시위라고 말하시겠습니까?
    전 그날 그 어느 시민도 폭력을 행사하는 본 적이 없습니다.

  32. 제 생각은요 2008/06/09 14: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힘내"님과 "이런 논쟁은 의마가 없다"님은...결국 폭력을 옹호하신다는 건가요??
    그리고 대통령을 끌어내린다? 저야 어차피 이명박 대통령 시러해서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국민들 손으로 뽑은 사람 아닌가요??
    그렇게 해서 대통령을 끌어 내리게 되면...대한민국...참...잘 돌아가겠군요...
    외국에서는 그런 대한민국을 어떻게 볼까요??
    그리고 "이런 논쟁..."님이 오히려 더 좁은 시야를 가지지 않았나모르겠군요.
    생존권은....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겁니다. 어느 일부에게만 치중되는 그런 권리는 아닙니다.

    생존권이 왜 일부에게만 적용된다는 생각을 하시는 지..님이야 말로 시야를 좀 더 넓히셨으면 합니다.
    폭력을 자제하자 라는 분들에게 시야가 좁니 머니 운운한다는 건...

    • 이런 논쟁은 의미없다. 2008/06/09 14:41  댓글주소  수정/삭제

      힘내님의 글과 제글 어디를 보셔서 폭력을 옹호한다는 건가요?
      그리고 어느 글을 보고 이명박을 끌어내려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고 하시는 것인지?
      님은 고귀한 애국자이셔서 자신의 불안한 먹거리보다 대한민국을 먼저 생각하시지만, 저는 국가보다 국민이 우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 뒤에 말들은 무슨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미국산소고기수입에 반대하는 국민이 80%인데... 어느 일부라니.. 마지막으로 제글과 힘내님의 글을 다시 읽으시길 권유합니다. 도대체 뭔소리를 하는 건지...

  33. 우이독경 2008/06/09 14: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글로....이분한테맞는말이 우이독경입니다...2mb와 같은부류입니다...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보이는게 없지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5:0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난독증이란 단어가 생각나네요. ^^

    • 지나가다 2008/06/09 17: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또 시작이네요 조금만 다른 소리가 나오면 알바 프락치 대체 한글로님 글 어디가 명빠라도 된다는겁니까?지금 폭력시위로 변질되어서 우리에게 좋을게 뭐가 있나요?당신들의 독선이 더 짜증납니다.

  34. 힘내 2008/06/09 14: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글로 당신 말하는건 폭력쓰지말자라고 방어막 치면서 결국 하는 소리는 촛불집회가 이젠 폭도로 변했다 이소린데...
    당신 글 읽어봐.
    그 글에 중간 중간 방어막 치는 부분을 삽입함으로써 니 글이 촛불집회의 평화시위를 위한 지지글인척 하는데 말이지...
    내가 보기엔 넌 알바다.
    니 글 자체는 좀 이상타싶긴 해도 욕먹을 정도는 아닌디... 댓글의 분위기와 논조가 촛불집회는 이제 폭도고 경찰을 먼저 후려쳐서 전경고생 시키는 니들은 폭도다..라고 말하고 있네요.
    경찰이 프락치를 심어서 폭력조장해도 그거 못말린 시민들이 잘못이라니...ㅋㅋㅋ
    왜 그 프락치때문에 전경과 경찰이 욕먹냐고 니가 댓글에 달았던디... 한글로야... 그럼 프락치 심어서 폭력유도하는 경찰이 욕먹어야지... 연장들고 막 설치는 넘 맨몸으로 막지 못한 시민이 잘못이냐?
    아 시민들이 경찰 안패고 촛불들고 가는데 왜 차로 길을 인도까지 다 막고선 못지나가게 할 것이며, 우린 경찰 팰 생각도 없는데 왜 지들이 지들편을 시민에 심어서 지네편끼리 치고받고하고 신문에는 시민이 폭도가 됐다고 오해성 기사 나가게하고...
    이 상황에서 누가 욕먹어야겠니?
    일단 폭력은 나쁜거지만... 사람들이 왜 차를 끌어내려 했을지 생각부터 해라 무뇌야.
    나 집회 하루걸러 하루씩 나가는데 내가 보면 그렇다.
    해 떨어지기도 전부터 길이란 길은 죄다 닭차로 막어.
    청와대 앞이라 막은거라 할지도 모르겠다만... 내가 하나 묻자...ㅋ 광화문역 출입구 부근부터 막는건 거기가 청와대라 그러냐?
    그리고 소라광장에 사람들 몰아넣고 주변을 다 막고 인도마저 막고 못나가게 가둬둬서 여자들 울린건 뭐냐?(나도 거기서 두시간 갇혀있었다)
    조용히 앉아서 노래부르는데 갑자기 물대포쏴서 사람 여럿 기절시켜 보내더라... 그건 뭐냐?
    그 모든 짓들에도 비폭력으로 일관하자 지들이 못견디고 프락치 심어서 지들끼리 쇼하는데... 그거도 시민 잘못이라 하면... 시민들더러 어쩌란 거냐?
    집회 관두고 집에가서 조중동 보면서 시키는 일이나 하라... 뭐 그런 말이지 니 말은?
    니 글과 댓글들 죄다 읽어봤는디... 넌 지능형 안티야.
    현장엔 가본적도 없는 넘이지.
    니 눈앞에서 니 애인의 대가리가 전경 방망이에 깨져 쓰러지는 꼴을 보고 난 다음날도 비폭력을 외치며 거리를 행진하는 그 앞에 사복경찰이 지들끼리 폭력쓰며 폭도로 시민을 몰아가는데... 니가 그 억울함을 알긋냐?
    계속 이따구로 나오면 진짜 뚜껑 열려서 니들이 원하는 폭도가 되어버릴지도 모르겠다.
    적당히 해라... 폭도가 된다면 제일 먼저 너같은 알바 쉐리들 아이피 추적해서 삼족을 멸해 버릴테니까...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5:08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게 알바짓 하기엔 제가 너무 많이 알려졌습니다. 지능형 안티라니 감사드립니다. 감격의 눈물이 나오네요. ^^ 그리고 제발 저를 고소해 주십시오. 그래야 님을 맞고소 해서 제 실추된 명예를 다시 찾을테니까요. 꼭 고소해주세요. 제발요! (시위때 제 모습 자주 보실 수 있을겁니다. 재밌네요. 제가 한 번도 안나가고 저런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면.. 전 신이군요. ^^)

    • 하나로 2008/06/09 15:59  댓글주소  수정/삭제

      프락치가 있는지 아닌지 니가 어떻게 아니? 잡아서 확인해 봤어...무조건 그렇다고 속단하는건 서로가 범하는 오류요 아전인수다...

    • 지나가다 2008/06/09 17: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조건 알바타령 시위대내부에도 스펙트럼이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그 정도 들어줄 귀도 없으면서 민주주의 운운한다는게 웃기다고 생각지 않소? 자기얼굴에 침뱉기지..

  35. 제 생각은요 2008/06/09 14: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님은 폭력을 옹호하시나요??
    그런...총칼 들고 전쟁을 벌이세요. 그럼 되요

  36. 힘내 2008/06/09 14: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생각은요... 당신 말이에요.
    흑백논리에 사로잡힌게 참으로 명박스럽군요.
    나는 폭력이 옳다고 말하는게 아니고...
    폭력을 쓴게 우리가 아니라고 말하는 거요.
    알지도 못하면서 시민들을 폭도로 몰지 말라는 거고...
    전경들 불쌍하다고 죄없다고 말하지 말란거요.
    시위 현장에서 본 그들은 불쌍하기만 한 존재가 아니었단 거지.
    난 아직은 비폭력을 외치고 있는 사람이고 폭력 자체를 정당하다 생각지 않는 사람이지만...
    당신들 같은 알바는, 어쩔수 없이 그자리에 있게 된 전경과 달리... 니들이 그짓을 선택한 것이므로...
    폭력으로 개 패듯 패줘야 한단 소리지.
    말꼬리 잡고 논리도 하나 없는 그런 소리나 지껄이려거든... 가서 팀장급한테 교육 점 더 받구와.

  37. 저새끼 알바같은데... 2008/06/09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새끼 말한거보면 지가 집회에서 막은거마냥 말하는데...

    답글해주는거보면 시간대가 조낸 막이란말이지...

    요즘 전의경들은 컴터끼고사나? 아님 버스에 컴터가잇나?

    이런식으로 알바색기들 여론몰이하는거 아닌가?

  38. 제 생각은요 2008/06/09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힘내 님...말 하는 거보니...님이야 말로 제대로 흑백논리에 사로잡혀잇는군요..
    저는 시민들을 폭도로 몰아 세운적도 업고,전경들 불쌍하다고 한적도 업답니다.

    내가 이야기 하자고 하는 건 서로간에 폭력이 정당화 될수 없다는 것이지요...
    논점에 쟁점을 파악을 못하시고 글은 자제해주세요..
    님같은 분땜에...댓글에서 서로간에 싸움이 벌어진답니다.

    힘내님..초등학교 다시 가서 국어교육 다시 받고 오세요...

    이해를 못해~

  39. 정이 2008/06/09 14: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경들이 욕먹는 이유......
    단순히 방패로 막기만 하는데 아니라 적극적인 폭력과 탄압을 하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한번도 안보셨나요?
    남자 한명이 전경사이로 끌려가는데 주먹쥐고 뒤통수 때리는 전경이 나오더군요.
    그 사람뿐 아니라 주변에서 때리는 사람도 있었구요.
    그분 끌려 걸어가면서 점점 코피 흘리는 모습 보면서 기가 막히더군요.
    아이들은 또 어떻구요. 피 흘리며 서 있는 아이 사진을 봤습니다.
    왜 촛불시위를 하는지 알면서도 상부의 명령, 잠 못자고 나와야 된다는 짜증을
    시민들을 패면서 풀고 있는 일부의 사람들때문에 욕먹는 겁니다.
    촛불시위대는 비폭력, 평화 시위를 추구 합니다.
    닭장차 올라가는 시민 "내려와" 외치는 것도 평화 시위대구요.
    폭력쓰지 말라고 말리는 것도 평화 시위대 입니다.
    주먹으로 사람 때릴때, 방패로 찍어 내릴때, 살수차로 사람위로 쏟아부을때
    용기 있게 나서서 말리는 전경있던가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9 15:07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제 상황은 정반대였습니다. 오히려 말리는 사람이 쫓겨났지요. 현장에서 직접 겪으면서 참 비참했거든요. 세상에 망치와 스패너를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촛불시위대도 있습니까? 분명히 그들은 촛불시위와 관계없는 '폭력세력'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로 인해서 저렇게 창문대신 서 있는 전경을 무작정 비난할 수 있을까요?

      같은 논리라면, 그 몇몇 시위대 때문에 모든 시위대가 폭도라는 조중동논리가 맞게 되겠죠.

  40. 아따 2008/06/09 14: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도 폭력을 휘두른사람들 위에서 깅철도 폭력을 쓸수있게 고용되서 그런거 아닐까요
    그러니까 시위하는데 파이프 가지고 나오지 중고등 학생은 아닌거 같던데 조사해봐야해
    전경도 불쌍하구 시키는 놈들이 나쁜 놈이지뭐

  41. 힘내 2008/06/09 14: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답글 안단다.
    마지막으로 하는 말인데 초등학교 다시 갈 사람은 "제말은요" 너다.
    니가 답글 단거 읽어봐라.
    이젠 시민이 폭도라고 니가 쓴글 있는데 안뵈냐?
    그리고 니가 서로간에 폭력은 정당화 안된다고 말한건 알바티 안낼라고 한거고...
    너가 댓글들 위에 달은거 봐봐
    결국 시민들이 폭도가 되어서 불쌍한 전경들 고생이다... 이 말이었거든.
    말 앞뒤 안맞게 쓰는건 조중동 스럽기까지 하네.
    이제 여기와서 댓글 안보니까 꼬우면 아고라와서 말해라. 아고라만 본다.

  42. 안타까워요.... 2008/06/09 15: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라에서이야기를들어주지않으려하니
    침묵이외의다른방법을선택할수밖에없는시민들과
    자신의의도와는상관없이그런시민들을힘으로라도밖에막을길이없는
    전의경들과...........
    지칠대로지쳐있을시민들이자신들의순수한의도를몰라주는서운함에
    더이상큰일이일어나지않기를바랄뿐이네요....
    서로를이해하고의논하려하는마음이조금이라도있었으면......
    우리들의건강을지키려시작한이일때문에
    점점더워지는날씨속에더욱건강을잃는일이일어나지않기를바랍니다...

  43. 폭도도 싫고 폭력도 싫다 2008/06/09 15: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존재의 이슈가 사라져가는 급진 좌파세력들의 폭력이 촛불의 진정성을 통곡케 했으며
    불필요한 시민들의 물리적 피해를 초래 했습니다.
    진정 그대들이 원하는 것은 무었인가요?
    이런 폭력사태로 경찰과 국가의 안녕을 저해해서 얻고자 하는것이 무었입니까?
    의도가 불순 합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는 이제 상당한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당신들같은 폭도들이 없이도 우리나라는 잘 될 것 입니다.
    이제 당신들은 우리나라에서 존재의 가치가 없음을 인정 하실때가 된 것 입니다.
    그런분들은 가정과 가족에 대하여 본연의 의무도 못하고 있는 볼잘것 없는 인생이 것 입니다.

  44. 하나로 2008/06/09 15: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하지...왜 한총련은 전라도에서 제일 막강한지....한총련 애들이 쇠파이프 들고 설치나벼...아님 북에서 온 애들인가?...순수한 시민이라면 미리 쇠파이프, 스패너 준비해 갈 사람이 있을까? 순수한 시민 99%가 불순분자 1%에 의해 선동되는 모습...뻔히 보인다...

  45. 것참. 2008/06/09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어보았습니다.
    물론 외지로 나가 일을 하고 있음에 시위에 참여못하여서 민망스럽군요..
    하지만.. 이런글을 보아하니 알바니 프..프락치? (처음보게되네요.. 프락치라.. 흠.)등
    여러말이 나오곤하네요..
    뭐 저야 상관은 안합니다. 언쟁을 보고 즐기는 성격이라.. 흠흠
    본론으로 가서.

    여기 글들은 모두 우리 국민을 위한 글입니다.
    국민의 건강을 위해 시작한 것이죠.
    한글로님의 글에는 반문이 없습니다.하지만..?

    버스안에서 방패로 창문을 대신해서 막고있는 전경이 실제로 시민들을 짓밟고 한 전경일꺼라는
    생각도 해보았지만..
    계급상. 과잉진압때 실세라고하죠.. 실세들은 저렇게 방패로 창문 안막습니다.
    아랫분들이 하지요.물론... 상황에따라 쪽수에따라 틀려지겠지만요.

    그저 위에서 시키는 대로 '야 막아' 시키는 고참과 졸따구의 차이죠..
    그러면. 고참은 욕먹어야된다? 쫄따구는 선량하다? 의문이네요.

    과연 거기서 저 지옥같은곳에서 '살아야겠다' 라는 본능에 대한 욕구가 컷다면
    누가 쇠파이프와 이상한?사다리가 날덮치는데 방패로 막고있겠습니까?

    뒤로 꽁무니 치기 바쁘죠.
    하지만 대한민국의 남자면 '신의아들'(신의아들 이거 참 웃기죠? 신의아들.. ㅋ
    다들 종교적으로가 아닌 과학적이자면 어머니의 뱃속에서 나온 자들가 신의 아들이라니.. ㅋ
    웃기지도 않네요 그럼신은 누구뱃속? 죄송합니다.. 가고싶어도 못가는분들께 머리숙여 사죄드립니다.)
    이 아닌이상 국방의 의무를 다하게되죠.. 의무수행때문에 막고 있을수도 있는겁니다.

    전.의경분들이 그런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혹한 훈련을 버티고 한것이죠. 그리고 그훈련을 바탕으로
    전.의경분들은 자신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나온것이죠.
    누가 억지로 떠미는 것이 아닙니다. 명령이라는 단어가 사용되는것 뿐이죠..
    명령이라는 단어를 등지고 자신이 할일을 다하는거라 생각해보세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촛불시위도
    전.의경도

    그저 자신의 건강, 가족의건강, 자신의 의무 때문에 서로 맞선것이죠.
    누가 누구에서 욕할 일이 있나요?

    이렇게 집회에 참여하고 이를 진압하는과정에서
    감정싸움도 없었습니다. 인터넷에돌아다니는 촛볼 시위에 관한 기사는 다 읽어봤습니다.

    한글로님 전.의경은 죄가 있을까요?
    그럼.. 촛불시위대는 죄가 있을까요?

    장기에선 생각하는 두뇌와 그 두뇌의 생각을 옮겨주는 신경신호(쎈써~)와
    그신호를 받고 움직이는 근육.. 팔.. 팔목과 손목과 손가락... 결국움직이는 장기말..

    과잉진압까지!!! 폭력이 있기까지. 두뇌의 잘못? 두뇌의 생각을 신경신호들이 오류를 일으켜
    잘못 팔목과 손목 손가락에 신호를 줬다고 생각도 해보셔야겠죠?물론 두뇌가 잘생각했다는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단정짓는것도!
    남의 말에 혹 해서 ?
    분위기가 그리로 가니까?
    남이 시키니까?

    결론적으로 애초에 머리잘굴러가는 사람들 모아둔 곳에서
    시민들이 잘살게 머리를 맞대로 불철주야 노력해도 잘사니마니 하는판국인데
    서로 자기 배불리기 바쁘니 나라가 잘살겠습니까?

    이건아닙니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의 국가입니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습니다.

    누구 한사람에 국한된것이 아닌 국민 모두의 것입니다.

    대통령.. 그도 사람입니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히자 말라 하셨습니다.

    • 것참. 2008/06/09 1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타 몇가지 수정좀 할까해요.
      자판오타야 이해해주실꺼라 생각하구요~

      대통령 그도 사람이다.. 그래서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말자 라는말.. 맞는말인데요..

      명빡씨.. 미워하고싶네요 전.

  46. 정말 2008/06/09 2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밑에 글들을 보니 전경들을 과도히 감싸는듯한 느낌이 드네요

    프락치는 제쳐두고서라도 과격시위하는 시민들(일부)을 보았다시피

    과잉진압하는 전경들 (일부) 도 있긴 마찬가지구요

    그들을 욕하는데에는 할말없을것같네요

    폭력시위하는 시민때문이다... 라는 말도안되는 책임전가는 듣고싶지도 않고요

  47. 지현 2008/06/10 0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6월 8일날 새벽5시에 14살짜리 중학생 하나가 전경의 방패에 맞아서
    왼쪽뒷머리가 5센치가 찢어졌습니다...
    피가 티셔츠 가득 흘렸어요! 이건 게임도 영화도 아닌 빌어먹을 실제 상황이란 말입니다!
    지금 현재 전경들이 자행되고 있는 폭력이 이와 같습니다. 이것은 공권력이 아닙니다. 불법 폭행이죠!

    미안하지만, 전경들은 필요이상의 공권력을 쓰고 있다는 것에 이의를 달 수가 있겠습니까?
    당신이 하는 말은 어떻게 하나같이 변명입니까..???

    전의경 본인들이 힘들다구요? 지치고 있다구요?
    네 이해합니다. 국민들이 지치는것처럼 전의경도 지치고 그리고 다치고 있겠지요.

    하지만, 어린아이와 여자가 실제로 다치고 있는 이 현실에 대해선 또 어떻게 변명을 하겠습니까?

    미안하지만, 더이상 감상적으로 놀지 마십시오.
    나는 지금 겨우 쇠파이프 하나 들었다고 촛불집회 하는 사람들이 전경보다도 더 폭력적이라고 하는
    당신의 말에는 절대 동의 할 수가 없습니다!

    당신들 여기 앉아서 키보드로 말장난이나 하는짓 그만두란 말입니다!!! 얼마나 역겨운지 아십니까?

    실제로 더 많이 다치는 것은 촛불집회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이란 말입니다!!!!!!!!!

  48. 지나가는꼬마 2008/06/10 0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gall.dcinside.com/list.php?id=candlelightcf&no=12571&page=1

    폭력시위의 진실? 이 주소의 동영상을 보십시오!
    미선이효선이사건부터 지금의 폭력촛불시위까지!
    그 배후세력의 진실! 꼭 봐주십시오.

  49. 지나가는꼬마 2008/06/10 0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촛불시위하는 사람들을 정부가 시위자를 공격하지 말라고 했답니다..

    왜 선량하다던 시위자들이 출처를 알수없는 밧줄과 스패너 등으로 경찰차를 뒤엎고 전경을 위협했을까요

    그리고 일반시민들이 게임이 아닌 빌어먹을 현실에서 그렇게 난동을 부렸을까요?

    촛불시위하러간 시민들이?

    http://gall.dcinside.com/list.php?id=candlelightcf&no=12571&page=1 폭력시위의 배후세력...

    한번쯤은 생각해 봐야합니다. 광우병의 진실등 여기 이 주소의 동영상을 한번만 봐주십시오.

    그리고 만약 생각이 바뀌셧다면.. 좀 퍼트려주세요.

  50. 이용희 2008/06/10 13: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글로씨 처음엔 한글로씨 글에 많이 공감이 갔는데..

    가면갈수록 질이 떨어지는 글을 쓰시네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10 14:10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확히 어떤 면에서 그런지 좀 알려주시면.. ^^ 그럭저럭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 고맙습니다.

  51. 더워 2008/06/10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욕을먹는 이유는 먼저 과도한 폭력을 행사했기때문이다.

    그들이 상부의 지시때문이였다는 말은 핑계다.

    • BlogIcon 한글로 2008/06/10 1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혀요. 저 상황은 시위대가 폭력을 휘두른 후의 상황입니다. 저기 경찰들은 창문대신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들을 과도한 폭력을 휘두른 전경으로 몰아세운다면, 선량한 대부분의 촛불들을 폭도로 매도하는 조중동과 무엇이 다를까요? 그들은 그러겠죠. '몇몇이라는 말은 핑계다'라고 하겠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래도 무조건 전경이라는 이유로 '짐승'이라고 하는게 옳다고 생각하십니까?

  52. 군주훠이~ 2008/06/11 1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몇 개념없이 폭력을 행사하는 전경쉐끼들 때문에 다른 전경까지 욕을 먹는다는것은 저도 반대입니다..
    하지만 매스컴에서 제대로 방송을 할까요....지금까지 봐온건 전경들이 방패로 때리고 발로 여대생의 머리를 차고 하는 몇몇 사진만 나오고 전경들 다친거 몇몇 사진만 나왓습니다...하지만 저기 가보면 그이상도 나옵니다 방패로 밀고 때리고 그럼 시민들은 그걸 맞고 잇어야 할까요?? 지금은 누구 지시인지 (뻔하지만) 이름과 어디 소속인지도 가리고 나옵니다 ... 왜 때려도 어디 소속인지만 안나옴 되니까요....얼굴요?
    얼굴만 나옴 머합니까....징계요?? 징계 쥐뿔도 안합니다....처음 촛불시위할때는 시민들은 가만히 시위만 햇습니다 국민들의 말을 들어 달라고요..하지만 결국 국민의 목소리는 한귀로 대충듣고 다른귀로 내보내더군요...솔직히 저도 더워<--이분의 말에 조금은 공감합니다 폭력을 먼저 행사한건 전경이엇습니다..(물론 몇몇 이지만요) 하지만 그 몇명이 때리는걸 보고 가만히 잇어야 하나여..?? 상부의 지시 그건 때리라는것이 아니죠...방패로 때리고 물대포로 사람한테 직사로 쏘고 하는건 아니죠...그건 자신들의 판단입니다..
    그 개념없는 몇명의 전경들 때문에 다른전경들이 욕을 먹고 잇는겁니다...저도 그점에 대해서는 안타까울뿐입니다.....

  53. 에효~ 2008/06/12 0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 댓글중 반이상 읽다가 글쓰는 사람인데요.
    폭력이 어떻고 전경이 나쁘고 또는 불쌍하고 시위대중 폭도가 어떻고
    이런말이 대다수 인데요.
    전 그냥 평화나 되돌아 왔음 좋겠어요.ㅠ
    어찌보면 여기 글쓰신분들도 같은 편(?)인데..
    뭐 편을 떠나서 같은 민족끼리 싸우는거 보면 마음 이 아픕니다.ㅠ
    안싸우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이 돌아왔음 좋겠어요~
    (그냥 단순한 제 마음이자 의견이니 욕하지 마셔요~)

  54. 맘인데요 2008/06/12 14: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넘 잘읽어습니다.. 한글로님외 댓글올리신분~
    폭력적인시위는 해서는 안된다는말 요즘들어 많이 듣게 되니
    말년몇일 안남은 의경부모로써 엎들여 절을 하고 싶네요..
    시민여러분&전의경대원 모두 사랑합니다

  55. 명태 2008/06/12 14: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이 전경이고 나는 촛불시위, 당신은 촛불시위 나는전경 입장 바꿔생각 해보자 누구의잘못인가? 서로로의 소리를 듣는 성숙하며 인내하여 국력을 키웁시다 우리 모두의 잘못입니다 자신을 돌아보며 내가 하고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우리에게 더나은 미래가 반드시 옵니다 모두 힘을 내세요.....

  56. -_-; 2008/06/13 2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니까. 말로 해도 안먹어들어가니까 무기가 나오는거 아닙니까?. 저도 폭력 시위는 그닥 좋게 보지 않습니다만. 솔직히 명박씨가 말로한다고 알아 들었습니까? 평화 시위는 말입니다. 힘있는자가 힘없는 자에게 가하는 무언의 압박 인겁니다. 평화시위는 힘없는 자가 해봤자 결코 승산이 없는 게임입니다. 우리의 평화시위를 보고 다른 나라가 도와줍니까? 우리가 이기도록? 안그럽니다. 결국 이건 정부와 시민의 싸움인 겁니다. 그러니까 나오는 것은 이해를 해야죠.. 한마디로 전경들만 불쌍하지.. 의경들은 지들이 지원한거니까 넘기고...


'평화의 띠'로 비폭력 촛불시위 이어가자
6월10일, 평화시위를 하자


우리들의 일그러진 시위 - 몇몇 과격한 시위대 때문. 하지만 설득조차 안돼

큰일이다.

이제 조중동이 바라던 "쇠파이프"가 등장했다. 사람이 늘어나니 다양한 분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리라.

전에는 그냥 재미로 흔드는 것처럼 보이던 버스 흔들기도, 버스 끌어내기도 도를 넘어섰다.
그보다 더한 것은 경찰 버스를 스패너나 각종 공구, 몽둥이로 부수는 폭력시위자들의 행태다. 부수고 들어가서 안의 옷가지를 온통 가지고 나오는 모습들. 그리고 그것을 저지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시민들.

예전에는 "비폭력"을 외치면 먹혀 들어갔지만, 이젠 "비폭력"을 외치면 쫓겨난다. 아저씨한테 혼난다. 신분증 까라는 모욕도 당한다. 그런 장면을 찍으면 당신 뭔데 찍냐고 대든다.

아, 왜 이렇게 망가졌나?


하지만 촛불은 타올라야 한다

이명박 정부가 원하는 상황이 왔다. 폭력집회로 변질되면서 기존의 선량한 촛불들이 모두 빠져나가는 것 말이다. 이거 큰일이다. 여태까지 촛불이 지켜왔던 가치가 한순간에 무너진다. 그들이 시민 중 흥분한 사람이건, 경찰의 프락치건 상관없다. 그렇게 쉽게 "비폭력"을 버릴 시위대라면, 존재 가치는 없다.

그래도 타올라야 한다. 촛불을 지켜야 한다. 꺼지게해선 안된다.


평화시위대는 경찰대치선에서 물러나자 - '평화의 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난 시위를 많이 해본적도 없고, 전문가도 아니다.

하지만, 오늘 새벽과 같은 상황이라면, "선량한 촛불"을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안전지대 혹은 "전쟁지대"를 만들어 놓고, 전경들 패고 싶고, 버스를 부수고 흔들어야 하는 사람들만 안으로 집어 넣자. 왜냐구? 왜 안막느냐고? 그분들은 막는다고 안들어갈 분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랑 생각 다른 사람 있으니 닥쳐라!"고 외치는 분들과는 어차피 대화되지 않는다.

그리고 20미터 이상의 간격을 두고 비무장, 촛불 시위대, 평화시위대가 있으면 어떨까? 물론, 폭력 시위대와의경계는 두터운 인간띠로 막아야 한다.

경찰은 얼마든지 진압하시라. 폭력을 외치는 사람들을 촛불시위대가 보호할 이유가 없다. 단지, 그곳에서 도망쳐서 비무장지대로 도망가는 사람은 모든 무기를 버려야 한다. 그리고 다시 들어가지 못한다. 다시 들어간다면, 그는 이미 시위대가 아니라 폭도일 뿐이다.

경찰이 무자비하게 그들을 진압하면 어쩌냐고? 글쎄다. 경찰이 바보가 아닌이상 수많은 촛불이 보고 있는데 그럴리는 없을것이다. 이미 헛발질 여러번에 경찰들도 학습이 되었다.


위험하진 않을까?

아마 촛불속에서 과격분자들은 '평화의 띠'를 빼라고 외치면서 뚫고 나갈지도 모른다. 그러면 보내드려라. 의견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 주자.

분명히 그러면 과격분자들은 분명히 구분이 될 것이고, 그들의 행위가 프락치인지 아니면 그냥 순수한(?) 시위대인지도 잘 보일것 같다. 그들이 촛불을 향해 공격한다면, 그들은 이미 우리편이 아니다.

위험할수도 있겠다. 적어도 경찰은 약속해줘야 한다. "무엇인가를 던지는 행위"는 절대 하지 않으며, 평화의 띠에 있는 촛불은 보호해 주겠다고 말이다.


광장으로 몰릴 수는 없다

"그냥 광장에서 모여서 해라. 우리가 둘러싸서 지켜줄게.." 라고 하지만, 실제로 광장에 몰리면 더 큰 싸움이 벌어질 수도 있다. 지금은 대치가 한 방향이지만, 광장에서는 여러방향이 될테니가. 무척이나 더 위험하다. 그리고 그 상황에서 돌발상황도 있을 수 있다.

아예, 경찰과 대치를 하는 상황을 안만들면 어떨까?

어차피 청와대로는 못간다. 상징성 하나다. 그렇다면, 꼭 경찰이 막은 그 자리에서 대치해야 하나? 20미터 전에서 대치해도 된다. 버스 흔들거나 빼지 않아도 된다. 버스 뺀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다. 아니, 있다. 폭력시위대의 딱지가 붙는다. 조중동이 신나서 사진 올린다. 그걸 원하나?


폭력을 쓰는 사람들은 이미 촛불시위대가 아니다

한손엔 촛불들고 다른 손에 쇠파이프를 들 셈인가? 이미 그들은 촛불시위대가 아니다. 그럼에보 불구하고 촛불에 묻어가려고 한다. 급할때는 촛불속으로 숨고, 나갈때는 촛불을 밟고 나간다. 이건 아니다.

평화시위 만이 우리의 뜻을 관철시킬 수 있다.

솔직히 대단수의 시민은 평화시위를 원한다. 아이를 데리고 온 시민 누가 폭력을 원할까?

6월 10일이 걱정이다.

각종 단체에서 모이면, 여러가지 생각이 부딪힐것이다. 하지만, 조심하자. 폭력을 원하는 사람은 그런 사람끼리만 시위해달라. 평화 시위 원하는 사람을 데려가진 말아달라. 대체 경찰 버스를 부수면 이명박 정부에 어떤 변화가 온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의경들 옷을 훔쳐가면 경찰청장이 사퇴할까?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난 생각한다.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는 분들은 그냥 부여하시라.)

폭력을 주장하는 사람들과는 어차피 소통할 수 없다. 어제 느꼈다. 그렇다면, 분리해달라. 평화시위대를 방패삼아서 자신의 폭력을 정당화하진 말아달라.

평화의 띠만이 촛불도 살리고 광우병 쇠고기도 막을 수 있다. 오직 평화! 우리에겐 평화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평화로운 "비폭력" 촛불을 이어가자(5월 9일사진)




미디어 한글로
2008.6.8.
media.hangulo.net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미디어 한글로]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미디어 한글로의 글을 구독해서 편안히 받아보세요! 공짜입니다. ^^


인사이드 페이스북
예스24 | 애드온2

★ 이 글을 트위터에 올려보세요 ☞
글쓴이 한글로

트랙백 주소 : http://media.hangulo.net/trackback/514 관련글 쓰기

  1. Subject : 상황이 대략 난감해지고 있다.

    Tracked from It never ends until I say it is. 2008/06/08 18:49  삭제

    *나는 양비론을 죽어도 안 쓰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오늘은 좀 써야겠다. 물론, 진짜 평화적인 시위대를 욕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굳이 말할 필요없는 것이긴 하다. 내 글을 조금이라도 읽어본 사람이라면 다 알테니깐-_-). 나 참, 정말 순수한 촛불시위대는 이렇게 행동한다(방금 진보신당 칼라뉴스에 올라온 사진). 시위대가 전경에게 보약을 준다! 그런데, 이건 뭔가? 어젯밤에 생중계볼 때까지만 해도, 이렇게 황당한 상황인지는 몰랐다(수상한 사람..

  2. Subject : 프락치는 존재했다. -2008년 6월 6일 집회

    Tracked from To live like a Dust.. 2008/06/08 20:09  삭제

    지난 2008년 6월 5일 상경해서, 5일과 6일, 양일동안 집회에 참가했습니다.첫날인 5일은 우연히 연락이 된 누님과 함께 공공노조팀에 있다가 23시가 넘어 집으로 향했고, 둘째 날은 16시쯤부터 아고라팀에 들어가 다음날인 7일 7시쯤까지 있었습니다. 특히 6일 저녁과 7일 새벽에는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일들이 있었습니다.우선 7일과 8일에 문제가 된 폭력시위와 프락치, 배후설에 대해 이야기해야 할 것 같네요.1. 프락치는 존재했다 - 1...

  3. Subject : 촛불아, 나는 통곡한다 - 몇몇 시위자의 폭력을 못막아서 미안해

    Tracked from 미디어 한글로 (media.hangulo.net) 2008/06/08 21:26  삭제

    촛불아, 나는 통곡한다 오늘 시위는 몇몇 주동세력의 폭력시위였다 그것을 못막은 나는 반성한다 언제나처럼 시작했지만... 비슷했다. 도로를 가면서 구호를 외치며 촛불하나 들고서 온몸으로 저항하는 모습. 시작은 그랬다. 그런데, 언제나처럼 대치 상황이 오자 좀 이상했다. 이미 경찰은 여러번의 시위를 분석한 듯, 기가막히게 주차를 했고, 안전망을 쳤다. 버스위에 올라오기 힘들게 벽을 만든 것도 한몫했다. 들려온 유언비어 이상했다. "저 버스 벽뒤에서 누가..

  4. Subject : 청와대로 쳐들어가던가, 아니면 평화시위하던가

    Tracked from √ MIRiyA's AstraLog 2008/06/08 23:13  삭제

    6월 2일날 시위 현장 스케치 사진 올리려고 하는데, 분위기 정말 이상하게 되었군요. 동영상은 몽구님의 아고라포스팅에서..저 시위할때는 이런 사람들 없었습니다.열받으면 차에 바람이나 빼고, 기껏 해봐야 닭...

  5. Subject : .

    Tracked from 알토랑-dmswjd82 2008/06/11 17:42  삭제

    알토랑 서비스에 트랙백을 이용한 댓글이 등록되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불닭 2008/06/08 16: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폭력적으로 나갈수록 조중동이 원하는데로 흘러가는 경우가 올수도 있지요. 저는 그게 걱정됩니다.

  2. BlogIcon 호갱 2008/06/08 17: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시위에 참여했었는데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왜 갑자기 그런 사람들이 많이 진건지...;;;

  3. BlogIcon himarx 2008/06/08 17: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의합니다. 점점 시위가 이상해지고 있어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8 2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 사람이 한 둘이 아니었고, 대여섯명의 무리는 손에 쇠파이프 들고서 경찰한테 잡힐까봐 슬슬 뒤로 도망가는 것도 봤답니다. 그리고 프락치라고 한들, "비폭력"을 외치지 못하고 말리지 못한 것... 정말 가슴이 아플뿐...

    • 생각을 2008/06/08 2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생각좀 해보시고 저런 음모론 제기하세요~ 설령 정말 저들이 프락치이고 전경쪽에서 폭력시위인걸로 각인시킬라고 고용했다고 해도 극비사항일텐데 전경하고 같이 돌아다니게 두겠습니까.. 만일 그런일이 있다면 저희보다 더 열받아할 사람이 전의경들입니다. 그냥 최대한 조용히 지나가서 편히 쉬고싶은게 그들맘이지 빨리 누가 공격해서 한번 싸워보자 하는사람들이 많겠습니까.. 정부나 경찰쪽에서 조작해서 공격하게 하고 시위를 과열시켰다는거로 전의경쪽에 알려지면 아마 더 난리날겁니다. 제가볼때는 일부 과격단체(예를들면 한총련같은..)나 폭력을 써야지만 들을거라는 몇몇사람들이 모여서 일으킨것 같습니다. 암튼 아직까지 그래도 비폭력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은만큼 폭력시위자들을 잘 막을수 있었으면 합니다.

  4. toto 2008/06/08 2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폭력의 배후가 누구가 되었건
    폭력시위로 인하여 시민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정당한 목소리가
    왜곡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한달의 촛불집회동안 지켜온 촛불집회의 가장 큰 무기는
    집회 참가자들의 비폭력(혹은 무폭력)과 국민적인 공감대 형성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폭력이라는 무기를 자의든 타의든 우리가 버리게 된다면
    혹은..우리는 버리지 않았지만 버렸다고 느껴지게 된다면
    집회의 순수성은 왜곡됩니다.
    목적을 위해 과정을 정당화시킨다면 순수한 목적마저 왜곡되게 됩니다.
    우리가 왜 광장에 나오게 되었는지 생각을 해봐야 할 때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올바르지 못한 잡음과 왜곡을 바로 잡을 수 있고
    올바른 과정을 통해 올바른 목적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 BlogIcon 한글로 2008/06/08 2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우려하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태까지 한달 넘게 노력해 온 우리의 주장이, 순간의 폭력으로 모두 날아갈까봐서요... 비폭력 무저항만이 살 길입니다.

  5. 지나가다 2008/06/08 2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장에 없어서 몰랐는데 직접 읽고보니 정말 답답해집니다.
    글을 읽다보니 몇몇 불순한 자들이 순수한 촛불집회를 먹칠하려는 행동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순수한 시위대라면 같은 시위대에게 욕하진 않을텐데요..
    자신들도 스스로의 행동이 잘못된 걸 알고 있었던게 아닐까요.

    • BlogIcon 한글로 2008/06/08 23:37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많은 싸움이 내부에서 있었습니다. 다들 "민증까라"고 하면서 대드는데.. 대체 민증까면.. 그 사람이 프락치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단 소리일까요? 학생증까라고 하던 분은 더욱 그렇습니다. 대체 못난 경찰들이나 할 짓을 내부에서 하다니.. 어이가 없더군요.

      하지만, 분명히 극복해 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6. 비폭력시위를 지지합니다 2008/06/09 0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10일이 참 걱정입니다.

    뭔가 실천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했었는데.. 위의 평화의 띠 그림이 많이 좀 퍼졌으면 좋겠습니다

    폭력시위와 비폭력시위를 구분짓는 방법밖에 대안이 없는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도 전경버스를 끌어내리거나 청와대로 가거나 그런 행동에
    비폭력 시위대가 같이 하지 않고 오히려 그런 사람들과 거리를 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들이 하는 행동을 제제하려들지도 뭐 욕하지도 말고 그저 거리를 두고 모두 뭉쳐 앉아버립시다
    모두 앉아있는데 몇몇 선동자들만 서있다면 참 뻘줌하고도 민망하겠죠... 뭐 그럼 경찰한테 잡혀가든 말든 맘대로 하라 합시다.
    비폭력시위분들은 자리에서 벗어나지 말고 그 자리에서 그저 촛불 하나만 들고 있으면 될것 같습니다
    거리를 두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겠죠...

    폭력사람들이 어디에서 왔건 누가 보냈건 중요한것 같지 않습니다.
    그저 우리는 시위의 본질을 잃어버리지 않게
    순수한 의도로 밝혀진 촛불이 꺼지지않게 그래서 그것이 이명박의 잘못과 뉘우침으로
    그래서 이제는 국민을 정말 섬기고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보다 발전된 나라로 이끌수있도록만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7. BlogIcon 다물 2008/06/09 0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때가 기회라고 설치는 사람일 수도 있고, 혹은 진짜로 이상한 생각 가진 사람들이 넣어 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밝혀내긴 어렵겠죠.
    우리 스스로가 조심을 하는 수 밖에...
    경찰이나 정부가 제대로 해 줬으면 하는 희망입니다.

  8. 2008/06/09 15: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의경590기 2008/06/09 23: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비폭력에 동의합니다.

    제발 후배들을 때리지 말아 주세요.

    그들도 거기 있고 싶어서 있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그들도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이고,

    시위대건, 전.의경이건 폭력에 희생되는것은 대한민국 국민들!! 뿐입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10. -_-; 2008/06/13 2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니까. 말로 해도 안먹어들어가니까 무기가 나오는거 아닙니까?. 저도 폭력 시위는 그닥 좋게 보지 않습니다만. 솔직히 명박씨가 말로한다고 알아 들었습니까? 평화 시위는 말입니다. 힘있는자가 힘없는 자에게 가하는 무언의 압박 인겁니다. 평화시위는 힘없는 자가 해봤자 결코 승산이 없는 게임입니다. 우리의 평화시위를 보고 다른 나라가 도와줍니까? 우리가 이기도록? 안그럽니다. 결국 이건 정부와 시민의 싸움인 겁니다. 그러니까 나오는 것은 이해를 해야죠.. 한마디로 전경들만 불쌍하지.. 의경들은 지들이 지원한거니까 넘기고...

  11. BlogIcon ed hardy schuhe 2010/09/08 1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에게 가하는 무언의 압박 인겁니다. 평화시위는 힘없는 자가 해봤자 결코 승산이 없는 게임입니다. 우리의 평화시위를 보고 다른 나라가 도와줍니까? 우리가 이기도록? 안그럽니다. 결국 이건 정부와 시민의 싸움인 겁니다. 그러니까 나오는 것은 이해를 해야죠.. 한마디로 전경들만 불쌍하지.. 의경들은 지들이 지원한거니까 넘기고...

  12. BlogIcon ed hardy uhren 2010/09/08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경들은 지들이 지원한거니까 넘기

  13. BlogIcon Online Payday Loans 2011/06/17 17: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에는 그냥 재미로 흔드는 것처럼 보이던 버스 흔들기도, 버스 끌어내기도 도를 넘어섰다.
    그보다 더한 것은 경찰 버스를 스패너나 각종 공

  14. BlogIcon st-effective health insurance denver rp 2012/02/10 1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즐거운 블로그 좋은 데이터를 취득. 우리 대부분 몇 번 요인이 유형을 간과과 마찬가지로 마찬가지로 많은 고통.

  15. BlogIcon health insurance littleton mpany 2012/02/15 1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환상적인 학습을 가져 주셔서 감사의 방법에 의해 싶어! 제 동료와 저는 확실히 각각 그리고 혁신적인 것들 게시물을 볼 표시된 사람 책 있는데 그것의 모든 작은 금액을 감상하고.

  16. BlogIcon health insurance littleton mpany 2012/02/15 1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환상적인 학습을 가져 주셔서 감사의 방법에 의해 싶어! 제 동료와 저는 확실히 각각 그리고 혁신적인 것들 게시물을 볼 표시된 사람 책 있는데 그것의 모든 작은 금액을 감상하고.


촛불아, 나는 통곡한다
오늘 시위는 몇몇 주동세력의 폭력시위였다
그것을 못막은 나는 반성한다


언제나처럼 시작했지만...

비슷했다. 도로를 가면서 구호를 외치며 촛불하나 들고서 온몸으로 저항하는 모습. 시작은 그랬다. 그런데, 언제나처럼 대치 상황이 오자 좀 이상했다.

이미 경찰은 여러번의 시위를 분석한 듯, 기가막히게 주차를 했고, 안전망을 쳤다. 버스위에 올라오기 힘들게 벽을 만든 것도 한몫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들려온 유언비어

이상했다. "저 버스 벽뒤에서 누가 맞고 있다"고 주장했다. 쳐다보니 꼭 그런것 같았지만, 실제로는 시위대의 모습이 반사되어서 착각하게 만든 것이었다. (만약 이게 틀렸다면 알려주시길) 왜냐하면, 나는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버스의 옆쪽으로 갔지만, 그냥 묵묵히 자리를 지키는 전경밖에 보이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정말 심했다. 분말 소화기, 너무 심하다. 그런데, 시위대 쪽에서도 경찰에게 뿌리더라. 이건 아니다.


시작된 폭력

몇시쯤이었을까. 아직 사진을 정리하지 않아서 모르겠다. 어쨌든, 길을 막아선 경찰. 잘못했다고 치자. 그래 잘못했다. 불법주차에 아주 얍삽한 짓이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경찰 버스를 부수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철창을 뜯어낸 것 까지는 그래.. 그냥 넘어간다고 치자. 왜냐하면 이미 여러번 그래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이것에도 반대한다.

선후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갑자기 어디선가 '장비'들이 도착한다. 사다리 부대가 도착해서 경찰을 자극한다. 서로 치고박고 한다. 그러고 다시 버스위로 올라가는데 성공한 사람이 벽을 부순다. 정말 위험했다. 평화시위라고? 그저 "경찰의 폭력에 맞서기 위한 저항"이라고? 아니다. 단언하는데 아니다.

(내가 얼마나 촛불시위자 위주의 글을 써왔는지 읽어보기 바란다.)

쫓겨난 아고라, "비폭력은 가라?!"

아고라 깃발을 내세운 몇몇 사람이 보다못해 "이런 폭력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건 이명박을 도와주는 꼴이다"라는 요지의 주장을 하면서 앞으로 가려고 했다. 하지만, 몇몇 어르신(?)의 저지로 막힌다. "너희들 정체가 뭐냐? 학생이야? 그럼 학생증 까봐!"라는 막말까지 나온다.

평화시위를 하자는 말이 먹히지 않았다. 아니, 비폭력이란 구호는 거의 들리지 않았다. 들렸어도 금세 먹혀들었다.
 

이미 사람들은 "쇠줄"로 묶은 차를 끌어내려고 애쓰고 있었다. 끌어낸다고 뾰족한 수도 없는데, 그렇게들 끌어내려고 애쓴다.

물병은 시위대가 던졌다. 수도없이 던졌다. 해도 해도 너무했다. 자기 물은 그렇다고 치자. 경찰이 쏜 소화기 분말에 목이 아파서 그거 씻어내라고 준 물병을 마구 던진다. 힘이 약한 사람의 물병은 가다가 중간에 떨어지기도 한다.

그래, 경찰쪽에서 몇개 날아오더라. 잘못이다. 경찰 잘못했다.

하지만, 시위대가 던진것은 잘못이다.


몽둥이와 철구조물이 난무해

대체 누구인가? 전경버스를 무참히 부수고, 창문을 깨고 들어가서 안에 있는 전경들의 소중한 근무복과 야광근무복을 끄집어서 밖으로 던지기 시작했다. 하지 말라는 제지를 하기도 정말 무서웠다. 결국 다시 집어넣기는 했지만, 그런 악순환은 계속되었다. 대체, 우리 세금으로 준 전경버스를 부수고, 그안의 집기를 가지고 가서 무엇을 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경버스에 창깨고 들어가서 온갖 옷과 집기를 끄집어내는 시민
밖으로 던지자 마구 집어갔다. 이런 일은 옳지 않다. 모두 우리의 세금이다.



그리고, 다시 폭력시위대가 나선건가? 몽둥이 들고 어슬렁거리는 사람들이 이제는 투사가 되었다. 그를 저지하려고 하다간 쫓겨날판이다. 나무 토막을 던지려는 것을 저지하자 "쟤네가 던져서 다시 던지려는 것인데 뭘 모르고 그러냐"고 소리친다.

가만, 그러면.. 경찰이 던지면 같이 던지는게 맞나? 그게 여태까지 지켜온 촛불 정신인가? 솔직히 쇠파이프라고 표현만 안했지, 거의 쇠몽둥이 수준의 막대기를 들고 다니거나 경찰 차에서 훔친(분명히 훔친거다) 경찰 곤봉을 들고 다니면서 파괴를 하는 사람들은 "촛불시위대"가 아니다. 그저 "폭력시위대"다.


"비폭력"을 외쳐도 소용이 없어

대체 비폭력 구호는 어디로 갔나? 나도 무서워서 못외치겠드라. "너 뭔데 방해해?"라고 쏘아붙이는 사람들도 무서웠고, 가서 폭력을 막다가 내가 다칠까봐 무서웠다. 아이가 열이 많이 나서 아프다는 연락이 왔어도, 상황을 좀 더 보고 가자고 지켰던 시위현장이었다.

잠시 자리를 비운사이, 비폭력을 외치던 예비군과의 싸움도 있었다고 전해들었다. 이제 적어도, "대치하는 가장 앞쪽"에서는 "폭력시위대"가 자리를 잡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왜 이들이 짐승새끼들인가? 그냥 우리 누군가의 아들이고 친구일 뿐이다. 저들이 경찰버스에 저러고 있는 것은 짐승새끼라서가 아니고, 국민의 의무를 하러 간 군대 덕분이다. 제발, 전의경을 이렇게 싸잡아 욕하지는 말자. 내 생각엔, 저 창문을 깨서, 저렇게 방패들고 서 있게 만든 사람들이 더 나쁘다.



대치하는 바로 앞만 문제

문제는 이거다. 대체 그분들은 어디서 온 분인지 모르겠지만, 폭력시위를 주도하고 있었다. 폭력은 자신들이 먼저 행사했으면서 "폭력경찰 물러가라"고 외치는 아이러니...

거기다 공사장 호스를 들고와서 경찰에게 물을 뿌렸다. 그러면 뭐가되나? 살수차 쏘는 경찰과 시위대가 뭐가 다르나? 그 전경이 무슨 죄가 있다고 "그만좀 하라"고 호소하는데, "니들도 당해봐라"고 소리치면서 맞장구를 치나? 그 전경을 못살게 구는 것이 우리의 목표였나?

하지만, 앞의 강경한 "이상한 사람들" 뒷쪽에는 예전 그대로의 촛불시위대가 있었다. 그들은 매캐한 소화기 속에서도 버티고 있었다.

그들이 소화기를 뿌린다고, 소화기를 어디서 가져와서는 경찰에게 뿌려대는 시위대. 그건 저항이 아니라 폭력이다. 왜냐하면, 그 분말은 고스란히 바람타고 시위대에게 돌아왔다.


부탄가스에 불붙여서 뭘하려고?

대체 뭐하자는 것인가? 부탄가스에 불붙인 "토치" 같은 것을 가지고 이미 다 깨버린 버스안을 태우려는 사람도 있었다. 불질러서, 다 태워서... 어쩌겠다는건가? 이게 우리가 그리 외쳤던 "평화시위"인가? 경찰은 "폭력경찰"이니 그렇게 불질러서 몇명이 죽어도 된다는건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대체 뭘 하자는 건가? 불을 지르겠다는 한 시위자. 다행히 저지하긴 했지만.. [출처]


촛불시위, 무장해제 하라

대체 언제부터 무장을 한 시위대가 이 시위를 이끌었나. 경찰 방송이 틀린게 하나도 없었다.

"여러분은 비폭력을 외치면서 폭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말과 행동을 일치시켜 주십시오"

비폭력 구호가 사라지는 순간. 그리고 이쪽에서 먼저 경찰을 공격하는 순간...
촛불시위는 끝장이다.
그나마, 조금이라도 정화되는 모습이 있어서 간신히 유지되고 있지만, 대체 무슨 일인지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건 뭘까? 이건 아니다. 촛불의 힘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폭력 시위자들은 나가라!



경찰의 방해작전이라고 해도 할 말은 없다

조직적으로 치고 빠지는 폭력 시위자들을 미행해서 찾아내려는 사람도 있었다. 안에서 이상한 말로 폭력을 권장하는 아저씨들을 '프락치'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래. 다 그 음모론이 사실이라고 치자. 그렇게 믿고 싶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도.. 할 말은 없다.

그런 몇몇의 폭력행위를 그 수많은 사람들이 방관한 셈이다.
나중엔 좀 막긴 했지만.. 글쎄... 나를 비롯한 많은 비겁자들은 그냥 방관했다.
반성한다. 촛불을 지켜내지 못했다. 쇠파이프를 든 '폭도'들에게 촛불을 넘겨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잘 보이진 않지만, 몽둥이를 든 사람을 쫓아가봤다. 태연히 앉아서 오마이 생방송 차량의 화면을 보고 있었다. 나는 정말 무서웠다. 가서 물어보고 싶었지만, 주변 사람들한테 맞을까봐 못물어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한무리의 쇠파이프, 몽둥이 부대를 쫓아가다가 놓쳤다. 그들은 ' 여기 있으면 경찰한테 잡히면 끝장이다'라면서 시위장소를 떠나갔다. 어깨엔 몽둥이를 매고..)





촛불, 아직 희망은 있다

그래도 아직 희망은 있다.

나는 "비폭력 무저항 촛불시위"만이 힘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분명히 수많은 우리의 '촛불'들은 동의할 것이라 믿는다.

경찰이 물대포를 쏜 것은 '심각한 폭력'이기 때문에 국민들의 저항이 심해졌다. 하지만, 길을 막았다는 이유만으로 쇠파이프(비슷한 것)가 난무한다면, 그건 경찰의 물대포와 다를 바 없다. 우리는 약해서 괜찮다고? 글쎄.. 스패너 들고서 경찰 창문깨는 것을 목격한 나로서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제안한다.

예비군 부대뿐만 아니라, 순수한 시민들이 제일 앞단에서 인간 띠로 막자. 우리 손에 들 것은 몽둥이나 쇠파이프가 아니다. 단지 촛불과 종이 피켓이다. 여태 잘 지켜왔는데, 왜 갑자기 이러나?

차 끌기도 하지 말자. 차 끌어봤자, 그 뒤에 또 차 있고, 괜히 우리 세금으로 산 버스만 축난다.

차 부수지 말자. 우리 돈이다.

비폭력을 방해하는 세력은 모두 이명박 편이다. 이건 확실하다. 폭력시위로는 절대 사태를 해결못한다. 폭력시위는 바로 이명박 정부가 애타게 바라는 것이다. 만약, 어제처럼 "평화시위, 비폭력"을 외치는데 막아선다면, 글쎄... 좀 이상한 것 같다.


의견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시위는 평화가 우선이다

촛불시위를 아름답게 한 것은 수많은 '평화로운 사람들' 덕분이었다. 대치 상황에서도 '노래해'를 외치면서 웃을 수 있는 그런 아름다운 시위문화가 촛불을 아름답게 했다.

하지만, "경찰이 우리를 때렸으니 차를 부수는 것은 정당하다"라든지, "쟤네가 던졌으니 나도 던진다"라는 식의 폭력은 정당화되지 못한다.

나는 촛불의 의미를 잘 안다. 그리고 지지한다. 하지만, 손에 몽둥이나 쇠파이프를 드는 순간, 촛불은 꺼진다.

이미 수많은 카메라가 보고 있다.

경찰이 가만있는 촛불에게 폭력을 행사하면, 그것은 즉시 촬영되고 이명박 정부의 몰락을 가져오게된다. 하지만, 쇠파이프 들고서 부수는 사람에겐 폭력 행사가 정당화 될 수 있다.


오늘, 나는 통곡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다리와 각종 시위 장비가 등장해서 통곡한다.
먼저 폭력을 휘두른 시위대를 막지 못해서 통곡한다.
버스를 부수는 모습을 보면서 막지 못해서 통곡한다.
촛불의 참된 의미를 말하려는 사람 편을 들어주지 못해서 통곡한다.





▲ 미디어 몽구님의 현장 동영상 (http://mongu.net/176)



그리고, 전경 여러분. 정말 미안하다.
하지만, 적어도 대부분의 시위대들은 그런 사람들이 아니다. 앞의 몇몇 과격한 사람들만이 문제였다.

그래도 희망을 갖는 것은... 지금 집에와서 생방송을 보고 있으니.. "비폭력"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어서이다.

일단은 여기까지만 적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경찰이 뿜어댄 소화기 덕분에 완전히 가루범벅이 되었다.



뭐 내가 정부의 프락치라는 식의 댓글이 예상된다. 하지만.. 그 자리에서 통곡하고 싶었던 사람들은 아마 내 이야기를 들어줄 것 같다.

우리가 싸우는 대상은 전의경이 아니다. 이명박 정부다. 전의경 팬다고, 버스 부순다고 이명박이 변하지 않는다. 촛불의 의미를 더럽히는 폭력이야말로 우리가 가장 먼저 싸워야 하는 대상이다.

오늘 비판한 것은 "앞장서서 창문깨고 폭력을 행사한 사람들"에게만 해당된다. 무수한 선량한 시민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제나처럼 강경진압이 시작되었다. 문제는, 이때쯤엔 쇠파이프 휘두르던 사람들은 모두 빠져나고 성난 전의경과 선량한 시민만 피해를 본다.



아래의 동영상같은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 정신"이 여태까지 촛불을 지켜왔다. 제발, 평화로운 시위를 하자. 경찰이 강경하게 나와서 폭력을 쓴 것이 아니란 것, 그 자리에 있었다면 알 것 아닌가?





※ 이 글은 데일리서프라이즈에도 실렸습니다. (http://www.dailyseop.com/section/article_view.aspx?at_id=82223)

미디어 한글로  ← 구독해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2008.6.8. 새벽
media.hangulo.net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미디어 한글로]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미디어 한글로의 글을 구독해서 편안히 받아보세요! 공짜입니다. ^^


인사이드 페이스북
예스24 | 애드온2

★ 이 글을 트위터에 올려보세요 ☞
글쓴이 한글로

트랙백 주소 : http://media.hangulo.net/trackback/511 관련글 쓰기

  1. Subject : 내가 현재의 촛불문화제에 대해 우려하는 것

    Tracked from Fiat justitia, ruat caelum. 하늘이 무너져도 정의는 세우라. 2008/06/08 10:20  삭제

    일단 개인적으로는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부분적 반대(30개월 이하 소에 대해서는 찬성이다)를 취하고 있고 가장 친한 친구녀석 중 하나가 남대문 경찰서에 의경으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촛불문화제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일 수도 있다. 무척 민감한 사안이니만큼 이와 관련해서 글을 쓰는 것도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인터넷에는 광우병에 관한 fact와 괴담이 혼재되어 있다. 하지만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것은 과학적으로 볼 때 반드시 미국산 쇠고..

  2. Subject : 촛불시위여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을 배우자

    Tracked from 미디어 한글로 (media.hangulo.net) 2008/06/08 12:19  삭제

    촛불시위여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을 배우자 더 긴말은 않겠다. "촛불아 나는 통곡한다 http://media.hangulo.net/511"를 먼저 읽어보자. 아래 동영상은 1982년 영화 "간디"의 일부분이다. 영국이 인도 국민의 소금을 통제하며 쥐고 흔들자, 소금 만드는 제염소를 습격하는 장면이다. 어떻게 습격하는지 잘 보시라.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보시라. 조금 길더라도 끝까지 보셨으면... 그리고 나는 이 장면을 볼때..

  3. Subject : 촛불집회, 잠깐 돌아봐야 할 때

    Tracked from RokchaLog 2008/06/08 12:24  삭제

    촛불이 흔들리고 있다. 평화로웠던 촛불집회는 한 달이 지나면서 초기보다 많이 과열됐다. 상황도 좋지 않다. 기대를 모았던 재보궐 선거는 투표율은 20% 밖에 되지 않았고[footnote]6.4 재보궐 평균 투표율 23%로 `저조' -뉴스웨이[/footnote], "국민이 스스로 촛불을 꺼야 한다"는 어느 대학생의 1인 시위를 기점으로 촛불집회를 반대하는 세력들이 등장[footnote]시위반대카페, 1인시위...촛불시위 반대 움직임 등장-머니투데이[/..

  4. Subject : 폭력시위를 반대한다. 비폭력을 실행하라!

    Tracked from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2008/06/08 12:41  삭제

    위의 사진은 분명히 시위대에 의해서 벌어지는 "폭력"이다. 다른 말로 하면 분명한 "폭력시위"이다. 본인 블로그의 다른 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분명히 이명박 대통령의 현재 정책을 반대한다. 하지만 위와 같은 시위대의 폭력은 분명한 문제이다. 문제를 문제라고 하는데 알바로 몰아세우지 않기를 바란다. 그리고 해외에 있는 사람이다. 직접 참여하지 못한다면 조용히 있으라는 말도 거부한다. 본인 분명한 한국의 "시민"이다. 본인이 이번 시위를 지지한 이유,..

  5. Subject : 폭력으로 가려는 시위대 왜 말리지 않는가?

    Tracked from 라영씨이야기 2008/06/08 15:36  삭제

    촛불만 들었던 시위대가 거리로 나간것까지 좋았습니다.비록 거리로 나가서 강제연행되고 몇몇 전경들에게 방패와 군화발로 구타를 당하긴 했지만,우리에게는 비폭력이라는 양심이 있었습니다.시위대와 전경들이 서로의 자리를 지키며 평화롭게 하는 시위를 '시위'라고 부릅니다.시위대와 전경들이 서로 싸우는 시위를 우리는 '폭력시위'라고 부릅니다.그리고 전경들은 시위대를 무력으로 강제해산 하려하지만 시위대는 비폭력으로 대응하는 시위를 '비폭력 시위'라고 부릅니다.'...

  6. Subject : 상황이 대략 난감해지고 있다.

    Tracked from It never ends until I say it is. 2008/06/08 18:44  삭제

    *나는 양비론을 죽어도 안 쓰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오늘은 좀 써야겠다. 물론, 진짜 평화적인 시위대를 욕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굳이 말할 필요없는 것이긴 하다. 내 글을 조금이라도 읽어본 사람이라면 다 알테니깐-_-). 나 참, 정말 순수한 촛불시위대는 이렇게 행동한다(방금 진보신당 칼라뉴스에 올라온 사진). 시위대가 전경에게 보약을 준다! 그런데, 이건 뭔가? 어젯밤에 생중계볼 때까지만 해도, 이렇게 황당한 상황인지는 몰랐다(수상한 사람..

  7. Subject : 우린 분명 촛불하나 들고 즐기고 있었을 뿐인데.. 그들은 누구?

    Tracked from 호박툰 2008/06/08 18:53  삭제

    more.. 2008.06.07.토 우린 분명 촛불하나 들고 즐기고 있었습니다. 폭력시위를 한다면 벌써 지쳐 쓰러졌을것이고, 한달넘게 이럴수는 없을겁니다. 우린 분명 촛불하나 들고 즐기고 있습니다. 그렇게 싸우고 있을 뿐입니다. 오후4시까지 근무를 하고 오늘도 변함없이 촛불집회 현장에 나갔습니다. 밤9시경 삼청동.. 삼청동길은 물론 동십자각 앞엔 이미 닭장차가 서로의 몸을 묶은채, 일렬로 대로를 점령하고 서 있습니다. 삼청동에서 세종문화회관을 지나..

  8. Subject : 전경의 도발. 그리고 침묵하는 언론.

    Tracked from DOBIZ 블로그노트 2008/06/08 21:06  삭제

    어제 촛불집회에서는 처음으로 파이프가 등장했습니다. 한달 넘게 비폭력을 일관하며 계속되어온 촛불집회가 한순간에 폭력집회로 낙인찍히고 각종 언론 및 인터넷 공간 속에서도 많은 논란을 불러오게 된 것에 안타깝습니다. 그동안 수백만개의 촛불을 피워올리며 우리가 외쳤던 구호와 주장들이 '불법', '폭력'으로 매도되는 것 같아서 말이죠. 그런데 어제의 충돌에는 분명 원인이 있었습니다. 시민들이 그토록 분노하게 되었던 충분한 이유가 말이죠. 그 이유가 워낙 컸..

  9. Subject : 청와대...간다음엔 뭐할껀데..?

    Tracked from Ochodal Communication 2008/06/09 00:20  삭제

    필자는 분명이 명박이 정책에 대해 반대하고 명박이를 비롯한 그밑에 쫄따구 들도 마음에 안든다. 하지만, 내가 썼던 글 중에 촛불시위에 변질된 모습을 쓰기도 하고, 최대한 중립적으로 바로보려고 하고 있다. ...

  10. Subject : 폭력을 논하기 전에 촛불의 본질을 이야기하자

    Tracked from 낮은표현 in Tistory 2008/06/09 03:32  삭제

    안타까웠다. 그건 모두 같은 마음이다. 아마, 폭력을 휘두르는 시위대의 동영상을 본 대부분의 국민들이 안타까웠을 것이다. 비폭력 평화시위, 그 축제같던 촛불집회에 흠집이 나는 것을 보고 있자니 마치 내 아이의 얼굴에 생채기가 난 것처럼 안타까웠다. 그 밤이 지나가고 누구는 촛불집회에 나가지 않겠다고 하고, 누구는 촛불을 꺼야 한다고 말한다. 그 밤의 폭력으로 촛불시위는 정당성을 잃었다고도 한다. 정말 촛불은 꺼져도 되는가? 절대 그렇지 않다. 촛불은..

한글로 정광현을 소개합니다. (2012년 1월 버전)

한글로는... 한글로 정광현 (볼리우드 미디어 대표 / 한국 인도 영화 협회 회장) - SNS 컨설턴트 - 각종 기업체 특강 / SNS 마케팅 전문가 / 블로그 마케팅 전문가 - IT관련 베스트 셀러 작가 - “트위터 무작정..

나경원 후보 "자화자찬" 트위터 사건에 대해.. [한글로의 꼼꼼한 분석]

들어가기 전에... 나경원 ‘자화자찬’ 트위터, 누가 썼을까… [한겨레] 2011.10.17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500955.html 좀 우스운 일이..

퀄컴은 어느새 우리들 속에? - 퀄컴 소셜 미디어 데이를 다녀와서

뒤늦은 후기 지난 2011년 9월 26일, 그러니까 벌써 1주일도 훨씬 지난 이야기다. 하지만, 나는 그 날 이후로 계속 지방에서 SNS 강의가 있어서 정신을 잃을 정도였고, 그러고 나니 후기를 써야 하겠다는 생각도 잊어버렸다..

경찰청장 이메일 해킹했다는 김의경 이야기.. 몇년전 내 이야기 닮았네

경찰청장 이메일 해킹? 간 큰 의경? 엊그제 들은 뉴스 하나 간 큰 의경…경찰청장 이메일 해킹, 대체 왜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

미오 GPS 카킷으로 아이폰3GS를 고급 내비게이션으로 - 거치대+아이폰 GPS 증폭기+스피커+충전기+블루투스 핸즈프리

미오 GPS 카킷으로 아이폰3GS를 고급 내비게이션으로 바꿔보자 거치대+아이폰 GPS 증폭기+스피커+블루투스 핸즈프리의 1석 5조 아이폰3GS를 내비로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 아이폰 3GS를 사고, 쇼내비(지금의 올레내비..

트위터가 "강남역 출구 표지판"을 바꾸다

트위터가 "강남역 출구 표지판"을 바꾸다 명시도 낮은 출구 디자인은 쓸모없다 나는 블로거였다 하긴, 국민 모두가 '블로거 Blogger'가 될 수 있으니, 이런 제목 자체가 좀 우습긴하다. 어쨌든, 나는 블로그에 글을 쓰고 그..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 Yes24 올해의 책 후보 선정, 2010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인터파크 2010 최고의 책 후보 선정!

안녕하세요! 한글로입니다. 제가 올해 초에 쓰고, 5쇄까지 거듭하는 베스트셀러가 되어버린..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가 연말에 영광스러운 후보에 오르게 되어서 알려드립니다. <트위터 무작정 따라하기> 한글로 정광현 지음. 길..

[인사이드 페이스북] 알아두면 좋은 페이스북 팁 모음

페이스북? 페북? 얼굴책? 얼숲? "시나브로"라는 말이 있습니다. (담배 이름을 연상하지는 마세요)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이란 아름다운 우리말입니다. 시나브로 페이스북이 우리 곁에 다가왔습니다. 이미 200만명을 넘었다고..

날치기 국회에 날아간 가난한 아이들의 밥그릇과 아가들의 접종비 - 한나라당의 복지 완성!

어제 있었던 날치기 국회에 대해서는 블로그에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게 날치기였느냐는 우문에 대한 답변도 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아래 두 개 기사를 보면서, 한나라당이 추구하는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인지 잘 알겠습니다. 의..

감동먹은 3M 모바일 쉴드 (휴대폰 보호필름)의 평생 보증 약속 - 부착에 실패해도 교환 가능?

내 휴대폰이 비닐에 싸여 있는 이유는? 그렇다. 지금 내 휴대폰은 마치 새 제품처럼 비닐에 싸여 있다. 왜냐하면... 지금 이 친구는 새 옷을 입고 하룻동안 보호 받아야 하는 처지(?)에 놓여서다. (한글로가 쓴 '인사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