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시위여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을 배우자
더 긴말은 않겠다. "촛불아 나는 통곡한다 http://media.hangulo.net/511"를 먼저 읽어보자.
아래 동영상은 1982년 영화 "간디"의 일부분이다. 영국이 인도 국민의 소금을 통제하며 쥐고 흔들자, 소금 만드는 제염소를 습격하는 장면이다.
어떻게 습격하는지 잘 보시라.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보시라.
조금 길더라도 끝까지 보셨으면...
그리고 나는 이 장면을 볼때마다 운다.
난 이런 "무서운 습격"을 우리 촛불집회에서 보길 원한다.
오늘 새벽에 있었던 그런 폭력적인 모습은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다.
(몇몇의 이야기지만, 그 몇몇을 저지못한 우리의 잘못도 크다. 프락치이든 일반 시민이든 꾼이든.. 그런 사람들을 몰아내는 것이 가장 급선무인 것 같다.)
이제 전의경 버스 줄달아서 끌어내는 것도 그만하고, 경찰 버스 부수는 것도 그만하자.
촛불 하나와 주먹 하나로도 충분히 우리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저들이 폭력쓴다고 우리가 폭력쓰면, 대체 저들과 다른 것이 무엇인가?
제정신인 우리가 참자. 그리고 촛불을 더 높이, 함성을 더 크게 지르자.
아래는 위 동영상이 저작권 문제로 잘리지 않기 위한 안전장치.... 위 동영상을 광고로 봐주시길... 정품 DVD를 보면.. 아마 너무 가슴이 벅찰것이다.
![]() |
간디 AE : 25주년 기념 특별판 (2disc) - ![]() 리차드 아텐보로 감독, 벤 킹슬리 외 출연/소니픽쳐스 |
미디어 한글로
← 구독해서 편하게 받아보세요!2008.6.8.
media.hangulo.net
|
★ 이 글을 트위터에 올려보세요 ☞
Tweet
|
트랙백 주소 : http://media.hangulo.net/trackback/512
-
Subject : 지역 촛불시위가 평화로운 이유
Tracked from 김주완 김훤주의 지역에서 본 세상 2008/06/08 08:19 삭제서울에 비해 그 외 지역의 촛불집회와 거리행진은 지극히 평화롭습니다. 경찰이 전혀 가두진출을 저지하거나 강제진압을 시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초반에 잠시 실랑이도 있긴 했습니다. 부산은 5월 3일, 경남은 5월 7일부터 촛불집회가 시작되었는데, 부산에서 한 때 경찰이 인도를 벗어나거나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는 집회는 불법이라며 불허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보호해 줍니다. 하지만, 곧이어 서울의 집회가 격화되고 폭력진압에 대한 비..
-
Subject : 유력인사의 '촛불시위 비판론'…'주권재민' 논리로 합리화 한다고?
Tracked from 지키자 환경, 허브, 대안언론 2008/06/08 08:49 삭제홍관희 박사가 '촛불문화제'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드러낸 홈페이지 글.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의 신임 원장으로 유력한 홍관희 박사가 7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취지에서 시작된 촛불시위에 비판적 견해를 드러낸 글을 자신이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실었습니다. 홍박사는 '홍관희 박사의 안보전략연구소 홈페이지(http://khhong.com)'에 게재한 ‘주권재민(主權在民)’과 ‘법치(法治)-公權力의 嚴正한 行使 없이 自由民主主義체제 유지될 수 없다’..
-
Subject : '촛불문화제' 아름다운 부산시민…이래도 '폭력'적이라 하겠습니까
Tracked from 지키자 환경, 허브, 대안언론 2008/06/08 08:49 삭제‘촛불문화제’를 두고 반대카페가 등장했다는 글을 엊그제 올렸습니다. 이 글을 올린후 아마도 촛불문화제를 반대하는 분으로 추정되는 네티즌한테 메일과 댓글을 받았습니다. 그 사람들의 주장은 한마디로 ‘촛불집회가 친북/좌파의 개입으로 폭력성으로 변질됐다.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폭력 촛불집회는 추방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세진씨를 지지한다고도 했습니다. 그래서 어제 촛불문화제에 4살바기 아이를 데리고 참가해 봤습니다. 오늘은 일을 떠나 순수한 시민..
-
Subject : 황당한 카페…촛불문화제 반대 카페가 있다니
Tracked from 지키자 환경, 허브, 대안언론 2008/06/08 08:50 삭제촛불문화제 반대 카페. 개인적으로 이런 카페를 알려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고민했습니다. 솔직히 말해 이런 카페는 대꾸할 가치도 없는 카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 카페에 관한 글을 쓰면 의도와 달리 혹시라도 이 카페를 홍보해주지 않나 싶어 망설였습니다. 하지만 이 카페의 회원수가 늘어나는 것을 지켜보면서 그냥 보고만 있을 수가 없다는 생각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물결이 전국을 뒤덮은 가운에 한달째 촛불문화제가 이어지고..
-
Subject : 재협상 거부는 디지털 직접민주주의에 대한 몰이해
Tracked from I Love Contents & 세상읽기 2008/06/08 10:10 삭제황 의 홍<?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 국민 대중의 판단이 소수 정치 엘리트 보다 뛰어나게 작동 - 10대 “디지털 감성세대”, 여성 “감성화사회 주인” - 미국은 재협상 요구 가능하고 우리는 안된다? - 디지털과 결합 고대 ‘아고라’와 ‘바실리카’ 직접민주주의 구현 국민 대중의 판단이 소수 정치 엘리트 보다 뛰어나게 작동 이명박 대통령이..
-
Subject : 촛불아, 나는 통곡한다
Tracked from 미디어 한글로 (media.hangulo.net) 2008/06/08 12:19 삭제촛불아, 나는 통곡한다 오늘 시위는 몇몇 주동세력의 폭력시위였다 그것을 못막은 나는 반성한다 언제나처럼 시작했지만... 비슷했다. 도로를 가면서 구호를 외치며 촛불하나 들고서 온몸으로 저항하는 모습. 시작은 그랬다. 그런데, 언제나처럼 대치 상황이 오자 좀 이상했다. 이미 경찰은 여러번의 시위를 분석한 듯, 기가막히게 주차를 했고, 안전망을 쳤다. 버스위에 올라오기 힘들게 벽을 만든 것도 한몫했다. 들려온 유언비어 이상했다. "저 버스 벽뒤에서 누가..
-
Subject : 상황이 대략 난감해지고 있다.
Tracked from It never ends until I say it is. 2008/06/08 18:45 삭제*나는 양비론을 죽어도 안 쓰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오늘은 좀 써야겠다. 물론, 진짜 평화적인 시위대를 욕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굳이 말할 필요없는 것이긴 하다. 내 글을 조금이라도 읽어본 사람이라면 다 알테니깐-_-). 나 참, 정말 순수한 촛불시위대는 이렇게 행동한다(방금 진보신당 칼라뉴스에 올라온 사진). 시위대가 전경에게 보약을 준다! 그런데, 이건 뭔가? 어젯밤에 생중계볼 때까지만 해도, 이렇게 황당한 상황인지는 몰랐다(수상한 사람..









댓글을 달아 주세요
마나 2008/06/08 08: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정치를 잘 모르지만" 카테고리의 필자님과 다른 필자님이 남긴 글이신가 봅니다.
(제 생각이지만) 한쪽으로 완전 편협하게 짜깁기한 위 카테고리보다
한결 객관적이고 작금의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촛불의 초심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수고하세요(..)
- 응원메세지라 어디에서 보실지 몰라 최근 글에 모두 달고 가겠습니다. -
흐믓 2008/06/08 0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 무저항 뒤에 뭐가 있는진 아시리라 믿습니다. 불복종이죠. 그게 사티아그라하 구요. 만약 지금 전국의 시민중 이명박 퇴진에 동의하는 수가 불복종, 즉 전면 파업 및 상인 철시 등을 단행한다면 비폭력 무저항으로도 뜻을 이룰수 있다 봅니다만, 지금 시대가 그렇게 하는게 쉽지 않죠. 불행히도 지금의 비폭력 무저항 방식은 어떻게 보면 시간지연책에 말려 시위의 동력만 낭비하고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실제로 이명박이 노리는 것도 그런 것일 테구요.
비폭력 무저항 정신만으로도 충분히 정부가 움직일 것입니다. 폭력은 오히려 목표와 멀리 멀어지는 현상을 가져올 것입니다.
어제의 쇠파이프 등장에 가장 기뻐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김두한 2008/06/08 0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 쓴 새끼 부모, 자식 없지??? 호로자슥이네..
비폭력, 무저항??? 그럼 부모 형제들이 맞고 있는데 그냥 맞고 저항하지 말라??? 방어시위를 할수 밖에 없다..
정신 차려라 촛불집회 한번도 안나온 놈이 설래발 치고있는 거라 생각 하겠다 아니면 푸락치거나 다함께 라는 단체 같은 과격 폭력 단체로 생각하겠다
왜 우리네 사람들이 그렇게 꾹꾹 참는지 진정 모르나
현장에서 비폭력 구호를 외치고 네놈같은 녀석들이 불지르는걸 시위속 시민들이 끄러다니고 그러는지 모르지?
나쁜놈들!! 너희는 이명박보다 더 더러운 놈들이다
함께하는 어린 학생들에게 창피하지도 않느냐 이 호로새끼야
부모형제가 맞고 있다고?? 누가 때려?
너가 던진 공이 벽에 맞아 튕겨서 맞은 거니??
그러니까 비폭력평화시위라고 자화자찬은 하지마시길..그냥 시위대지 무슨 촛불평화시위야. 니가 때렸으니 나도 때리겠다 이거잖아 그면 그냥 시위야 평화시위 운운하지 말길. 그리고 니 말대로면 전경은 너거 형제들 아니냐? 부모형제들이 맞으니까 다시 형제들 때린다? 참..어이없네
안맞고 있었는데 버스를 때려부수더군요. 그게 문제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찰이 때린다고 경찰을 같이 때리면, 같은 수준 되는 것입니다.
이야기 2008/06/08 0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디가 이 글 쓴 님처럼 그렇게 단순하게 비폭력무저항 운동을 했다고 보십니까?
그리고 그 운동의 뜻은 무엇인지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생각해보셨습니까?
또 3.1운동과 인도 간디의 운동만이 진짜 제대로 된 시위였다고 생각하십니까?
간디가 님 처럼 단순하게 생각하고 그런 운동을 했다면 아마도 간디는 인도의 미친 사람일뿐
철학자가 아니였겠죠.
글쎄요. 그렇게 저를 무시하시려면, 이름부터 밝히시고 차근차근 토론해 보셨으면 합니다.
대체 전경버스를 뜯어서 스패너로 부수고 안의 기물을 탈취하는 것이 "쇠고기 재협상"에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자세히 설명 좀 해주세요.
그거 사진찍혀서 조중동 특종 만들어주고, 폭도라는 오명을 나머지 대부분의 평화시위대에게 안겨주는 것이 그렇게 아름답나요?
음음 2008/06/08 1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복잡한 생각을 안하는 그 머리가 부럽습니다.
복잡한 글을 안읽고 악플만 다시는 님도 부럽습니다.
대통령의 프로필에서 존경하는 인물에서 간디를 좀 빼어 주면 좋겠네요.
대통령은 다수의 국민은 이런 고통을 원하지 않습니다.
한심한사람 2008/06/08 1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은 몰라도 무저항이라니. 그런식으로 따지면 촛불문화제고 나발이고 아무것도 안해야 정상이지. 제정신인가..?
동영상 보시고도 생각을 안하시나요? 무저항이 무슨 가만히 집에 앉아있는 것입니까? 저 사람들이 뭐하고 있는건지 좀 읽어나 보세요.
Allure 2008/06/08 1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비폭력 무저항이 가지는 힘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르고 손가락만 자판에 올리고 성토하는 건가?
당신들 다함께 라는 단체지? 내가 그리고 우리가 오늘 새벽까지 그리고 저번 물대포를 맞으면서도 참고 또 참은 이유를 모르나?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는 저항 방식은 우리도 똑같이 이명박이 되자는 말이나 같다 참을성이 조금씩
떨어지는 순간에도 울컥하는 순간에도 난 이명박이 되지 않겠다
그리고 함께한 우리 어린 학생들앞에서 그 따위 행위를 보여준다면 무어라 생각하겠나? 위에 흥분해서
글쓴 사람들 당신들 푸락치인가? 이순간 폭력을 유도하는 건 푸락치 아니면 다함께 라는 단체로 밖에
안보인다
비폭력 그리고 무저항의 그 뜻을 모르나? 무저항이라고 해서 아무것도 안한다고 생각하는 건가?
바로 생각합시다!!
맞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경찰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비폭력'을 외치던 촛불 하나하나였습니다. 몽둥이를 들고, 폭력을 정당화하는 순간.. 촛불의 명예는 더럽혀진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분이 그러시더군요...촛불시위자들은 억울하고 또 억울해야 된다구요.. 맞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폭력적으로 어느 누가 선동할 때는 단호히 비폭력을 외치고 만류해야 합니다. 분위기에 휩쓸려 폭력시위를 방관하고 가담하는 것은 조둥동에게 대형떡밥을 안겨주는 것이죠..어제 생중계를 보면서 너무 안타까웠습니다...그들이 프락치인지 감정이 격해져서 그런 것 인지는 모르겠지만...그런 행동으로 인해 시위의 본질이 흐려지고 강경진압의 명분만 제공하는 것일 뿐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데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많은 분들이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2008/06/08 1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지금의 시위문화에 지쳐가고있던 사람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의 시위가 과격하긴 하지만 어느정도 이해는 되는 그런날이었습니다
그자리에 있던 어떤분이 그러시더군요 비폭력을 외치던 시민들에게 언제까지 여기나올것인가 여기에 나온당신도 시위하러 나온것이 아닌가 하고 ....
그분이 쁘락찌인지 순수한 시민인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모든것이 너무도 혼란스럽고 걱정스런 마음뿐입니다
오늘 광화문에선 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이 정도에서 벌써 지치면 안됩니다 이명박이는 장기전을 생각 하고있지요 지금 지쳐서 폭력을 쓰면 빨리 끝난다는 유혹이 간간이 들게 되지만 이건 정말 빨리 끝나는 방법입니다
현정부의 함정으로 촛불시위가 무너지게 되어 빨리 끝난다는 것이지요
참고 또 참고 이겨 냅시다 지금 힘들어 지칠때 살며시 다가오는 푸락치와 다함께라는 단체들 분명 물리쳐야합니다
새벽에 들어와서 아직 몸이 피곤하지만 잠을 못 이루겠네요
맞습니다.
폭력쓰면 끝장입니다. 아주 쉽게 밀립니다.
우리의 힘은 손에 든 촛불과 함성. 그 이상도 그 이하도 되어선 안됩니다.
아힘사 2008/06/08 1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설령 비폭력으로 언제 하냐는 생각이 드시는 분께 다시 주장합니다. 천안문사태때 특수부대가 시민옷입고 총들고 나가 실제로 군인 몇 죽이고 폭력시민 무장대처라고 외치며 저항시민이 한 짓이라고 공포하며 대학살을 시작했대요. 이미 이명박도 노골적으로 용역써가며 무고한 시민을 때리거나 의도적으로 전경을 때려 사진찍고 여론몰이하잖아요. 힘없는 시민은 희생양이죠. 때론 그 음모속에 전경도 희생양이고요. 저들은 특공과, 나라세금으로 산 최악의 조직으로 시민을 함정속에 넣습니다. 힘빼고 다니고 밧줄로 전경차 빼는 자리에 함정은 파고듭니다. 다들 조용히 앉아, 단군님,부처님,예수님, 모하메트님, 혹은 나자신, 간디님,그 누구도 좋아요. 앉아서 기도하고, 학생은 책가져와서 공부하고 합시다 길로 나온거 자체가 의사표현입니다.
이런.. 폭력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있다니..
폭력은 자폭행위입니다. 우리가 왜 여태껏 비폭력을 외쳤던겁니까? 우리가 평화시위를 한다는걸 알리기 위한 것 아닙니까? 우리가 정의라고 알리기 위한 것 아닙니까?
오늘도 내일도 이런 식으로 했다간 여론의 역풍이 올 것입니다. 이건 정부에게 놀아나는 느낌입니다.
잊지 마십쇼. 전경들이 무서워하는건 쇠파이프와 화염이 아니라, 비폭력이란 사실을요.
자폭 정도가 아니었습니다. 예전엔 비폭력을 외치면, 폭력행사 하려던 사람이 물러났는데, 이제는 비폭력 외치니 쫓겨나더군요. 외친사람이...
밝은미소 2008/06/08 1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촛불집회의 순수성을 이용하려는 폭력적 소수
우리가 이들을 막지 못하면, 그 끝은
새로운 역사 창조의 실패
폭력적 정예 소수에 의한 다수의 굴욕
민주주의의 미명아래 홀연히 일어선 논리에 짓밟히는 자유 등
우리는 막아야 합니다. 폭력을....
결국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이 둘이 된겁니다. 귀막은 이명박 정부와 폭력 조장하는 세력.
아힘사 2008/06/08 1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에는 이, 총에는 총으로 대처할 수 있다면 각자 원하는대로 하면 되겠지요. 문제는 이에도 맨몸, 총에도 맴몸과 구호뿐이라는거죠. 조직도 없고 지휘자도 없는 시민들이 함정속으로 안빠지는 유일한 방법은 비폭력으로 침묵속에 보여주는거죠. 디지털 미디어시대, 피켓 들고 앉아있어도 세상은 다 압니다. 또 이런 식의 항의라면 장애자, 노인, 환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권력을 이미 틀어쥐고서,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는 자, 무식의 갑옷으로 무장하여 두려움이 없는자 손에 더이상 단한명의 무고한 시민의 피를 흘릴수는 없습니다. 촛불시위하되 방법을 바굽시다!!!
우리 시대에 촛불들고 구호외치는 시민들의 무리보다 더 무서운게 있을까 싶습니다.
쇠파이프 들고 설치면.. 너무 쉬운 상대라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둘중하나 2008/06/08 1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둘 중 하나는 해야죠. 폭력시위를 하던가 불복종을 하던가.
비폭력에 무저항에 법의 테두리 운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두시위 행진 불법이니 이러지 말자는 분들도 많은데 시청앞에 쭈그리고 앉아서 백날 외쳐보세요. 콧방귀나 끼는지. 점정 강하게 시위를 하니 국k1애들도 허걱하는거 아닙니까.
하나는 합시다. 폭력을 쓰던가. 불복종을 하던가. 둘 중 하나는 합시다.
동영상에서 하듯 불복종을 해야됩니다.
비폭력 무저항입니다.
비폭력과 무저항은 우리의 선택이였습니다. 법같은 구속이 아니라요. 그리고 우린 비폭력 무저항을 선택한것이구요. 점점강하게...글쎄요. '진정한' 촛불시위의 의미가 희미해지고 있다는것은 저의 어리석은 생각일까요?..
치와니 2008/06/08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자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암만 비폭력으로 시위 계속한다고 해보세요~
과연, 쥐명박이 국민을 이해할까요?
속으로 왜 나만 갖고 이래? 하면서 콧웃음 칠겁니다.
지금 현재까진 그래 왔고~
더이상 나아지리란 보장이 보이지 않네요~
지금 주변장관들부터 친명박께로 바뀌는것 보세요~
국민의 소리가 과연 쥐명박한테 들렸을까요?
국민을 무서워할겁니다. 조급함으로 폭력 휘두르면, 끝은 빨리 오겠죠. 국민의 패배로 말입니다.
하나더 2008/06/08 1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자비한 공권력에는 간디는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당시에 간디가 먹혔던 이유는 영국이 서양에서의 이미지 때문에 무자비한 굴종을 요구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아프리카등지에서 저런 운동하면 기냥 몰살입니다.
우리나라도 일제시대에 처음엔 비폭력 시위였습니다. 3.1운동이 대표적이죠.
하지만 일본의 무력 진압에 농기구로 무장투쟁하게 된겁니다.
상황에 따라 시위 양상은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은 과격 폭력진압이 없으니 비폭력을 외칠지라도,
전두환시절에 비폭력은 말도 안되는 것이므로
명박이 태도에 따라서 언제라도 무장투쟁으로 노선 변경이 가능해야됩니다.
... 2008/06/08 1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 무저항??
촛불집회 지금까지 비폭력으로 계속돼 왔습니다. 폭력은 정부가 행사했죠.
그리고 무저항이라면 아예 촛불집회 자체가 존재하지 말아야한다는거 아닌가요?
광우병쇠고기에 대한 저항으로 촛불집회를 하는것인데 저항도 하지말라함은 그냥 집구석에 쳐박혀서 닥치고 정부가 하자는대로 해라는 말입니다.
우리가 바꾸려는 모습은 무저항으로는 해결될수없는 것들입니다.
저도 다 보아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새벽엔 안그랬습니다. 님도 계셨다면 같이 통곡하고 싶었을 정도입니다.
촛불은 간데없고 스패너와 몽둥이가 경찰 버스를 부수고 그 안의 기물을 밖으로 던져내고 있었습니다.
불복종 2008/06/08 1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은 장기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무저항은 물리적으로 항거하지 않는다는 것뿐이지 저항정신은 확실히 보여줘야 합니다.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은 불의에 복종하지 않는 실천이 뒷받침돼야 하는 겁니다. 평화적인 집회와 시위를 즐기고 왜곡보도하는 찌라시에 절독선언, 찌라시에 광고하는 업체 불매운동, 정론지에 광고하는 업체 구매운동,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 알바와 프락치들의 농간에 놀아나지 않기 등 행동으로 저항정신을 보여줘야 합니다...
맞습니다. 그런 평화로운 저항정신이 아마 이명박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일겁니다.
이것이 바로 촛불집회의 힘이죠.
....... 2008/06/08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촛불시위라는 진정한 의미를 우리 다시 한번 알아야 합니다. 무저항으로 해결될수 없다..? 저항으로는 해결될수있을까요? 비폭력으로 해결될수없다는것은 폭력으로 해결될수 있다는건가요? 여러분, 부탁드립니다. 무엇이든 폭력의 행사가 정당화될수 없습니다.
맞습니다. 폭력을 쓰는 순간 촛불의 힘은 모두 사라집니다.
폭력을 막아야 합니다.
촛불로 2008/06/08 1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럴 듯한 논리로 촛불 집회의 본질을 흐리고 있군요. 촛불 집회 참가자의 목표는 전경 타도가 아닙니다. 이명박과 이명박의 미친 정책입니다. 본래의 목적을 빼고 진행하는 과정의 문제만 들고 나오면 죽도 밥도 아닌게 되고 맙니다. 촛점이 없는 글 잘 읽었습니다. 속은 없고 겉만 그럴듯한 글 잘 읽었습니다. 논리적인 듯하나 타당성이 없는 글 잘 읽었습니다.
전경타도가 아닌데 전경타도를 위해서 부수고 때리는 것을 중단하자는 것입니다.
대체 평화로운 촛불시위를 하자는 글에 타당성이 없다면 어느 글에 타당성이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어느새 2008/06/08 1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복입고 촛불들고 선생님 몰래 야자튀어서 촛불시위 했던 때로 돌아갈 순 없을까요. 처음에는 엄마도 뭐라고 안하셨는데, 요즘은 못가게 하십니다. 위험하다구요. 전경이 위험한게 아니라 같이 시위하는 아저씨들이 위험하다구요. 이 영상을 시위하시는 분들을 앉혀놓고 보여드리고 싶네요.
빨리 이 모든 악몽이 지나가길.
저도 고등학생들 오라고 하지 못할 정도의 새벽 시위였습니다. 온통 욕설이 난무하고... 도저히 저도 견디기 힘들었습니다.
가장 견디기 힘들었던 것은 그런 모습에 무기력한 제 모습이었겠죠.
장 희숙 2008/06/08 1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동 부리는 분 혹시 순수한 촛불시위를 분열 시키려는것은 아니지요??~
혹시 화가 나시더라도 참으세요
지금 그것을 노리고 있는 사람 많아요
그리고 전경들은 무슨 죄가 있겠어요
다 시켜서 하는건데 ....
폭력 시위는 절대 안됩니다
지금까지 순수하게 비폭력으로 시위한것 물거품 됩니다
힘 드시 더라도 참고 비폭력 원합니다
같이 참석 못해 죄송 합니다
하지만, 그곳에 있는 국민들 모두... 입을 다물고 말더군요. 비폭력 구호도 거의 사그라지고.. 안타까울 뿐이었습니다. 저도 무서워서 말을 못했구요. 반성합니다..
드디어 불순 분자들이 본색을 ... 2008/06/08 2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회만 엿보고 있던 불순세력들이 드디어 행동하기 시작 하는가?...전경들을 약올리고 시위대를 흥분시켜서.더 큰 혼란과 소용돌이를 일으켜 무법천지를 만들려는 속셈을 나타내는군요..진정한 시위대는 순진해서 이런 불순세력들이 있으리라고는 생각도 하지 못하는 것 같다...
불순 분자들을 몰아내는 것이 촛불들의 의무일 듯 합니다. 아니면, 아예 그들과 분리되는 것도 방법이구요.
시위에서 나타난 폭력 사태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비폭력과 무저항은 불복종 없이는 의미가 없습니다. 도로교통법과 집시법을 위반하는 것이 불복종에 해당하는 거구요.
불복종이 빠진 비폭력과 무저항의 강조는 권력을 가진자들이 불만을 가진 민중이 저항할 수 없도록 만들기 위해 쓰는 방법입니다.
제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도로에서의 시위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 그러니 불복종은 당연히.. ^^
2008/06/08 2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 2008/06/09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 응원보냅니다
ㅁㅁ 2008/06/09 1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폭력 비폭력의 이분법.. 폭력과 비폭력은 사실 기준이 모호하다. 보는 사람의 각자 관점에 따라 다르고 학자들 마다 다르고. 사상과 학설에 따라 그 기준들이 다 다르다. 도로 점거 자체가 어떤 택시운전기사에게는 폭력이 될 수도 있다. '비폭력 무저항'이라는 단어를 쓰는 사람도 있고, '비폭력 저항'이라는 단어를 쓰는 사람도 있다. 비폭력을 소극적 비폭력과 적극적 비폭력으로 나누는 사람도 있다. '폭력을 쓰는건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 될 수 없다'는 말은 지배자들의 이데올로기에 불과하다. 지배자들과 권력자들은 마치 매트릭스처럼 눈에 확연히 드러나지 않는 '의사비폭력' 체제를 갖춘 상태에서 다양한 폭력을 행사하면서 피지배층에게는 폭력은 무조건 나쁘다고 교육한다. 폭력이 무조건 나쁘다는데 동의한다면 프랑스혁명도, 독립운동가들도 심지어 살인강도를 폭력으로 제압하는 행위 마저 나쁘다고 해야 한다.
전경차를 부수고 끌어내고 몇몇 전경들을 위협하여 뒤쪽으로 물러나게 한것은 과연 '폭력'인가? 일단 시위대의 '폭력'에서 전경들, 즉 사람을 직접적으로 다치게 하려는 의도의 폭력은 없었다. 일부 시위대가 전경들을 몽둥으로 때리긴 했지만 정말로 사람을 다치게 하려고 했다기 보다 끌려나간 버스 사이로 전경들이 튀어나와서 시위대를 위협하며 진압하려 했던 것을 방어하며 그들을 다시 버스뒤로 물러나게 하는 과정 중에 위협적으로 그런 것이었다. 많은 전경들이 시위대 사람들을 정말로 다치게 하려는 의도로 폭력을 행사하며 진짜 심각한 상해를 입히는 것과는 비교된다.
전경버스는 비싼 물건이라서 부수면 안되는 건가? 혹은 사유재산이라서?(전경버스를 사유재산으로 치고 소유관계를 따지면 사실 국민소유다.) 전경버스는 시위대에게 폭력을 가하는 폭행도구이다. 시위대의 평화행진시위를 무력화시키는 장벽이며, 물대포로 강력한 살수를 하기에 매우 적절한 위치를 제공하며(그날도 뒤에서 물대포가 대기하고 있었다), 폭력도구인 방패와 곤봉을 보관하는 창고이며, 전경들이 시위대를 폭력진압하기 위한 체력을 비축하도록 해주는 휴식공간이다. 시위대에게 이토록 폭력적이고 위협적인 전경버스를 부수고 끌어낸게 그토록 지탄받아야 할 폭력인가? 폭력도구를 물리적으로 해체하는 건 적극적 비폭력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물대포에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입자 한명의 시위자가 깃대로 어떻게든 물대포를 막으려는 시도를 하다가 결국 물대포에 맞아 심한 부상을 당하는 동영상이 있었다. 물론 그 동영상은 경찰폭력의 잔혹성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좋은 효과를 거뒀다. 하지만 그 시위자가 정말 제대로 된 도구로 물대포를 부숴서 무력화 시켰다면 그 사람은 폭력행위자로 지탄받았을까?
위 동영상에서 처럼 '비폭력무저항'하는 시위대를 무자비하게 때리는 일은 앞으로 '왠만해선' 없을 것 같다.(근데 저건 영화적 연출이 많이 가미된게 아닌가. 실제로는 최소한 몽둥이를 막으려는 어느정도의 몸싸움은 있지 않았을까. 지금 사람들이 저 영상처럼 다칠 걸 알고도 차벽위로 넘어가려다 제지당해 차례차례 떨어져 부상을 당하는 일이 가능할까? 주위사람들은 자기차례기다리며 가만히 있다가 떨어지는 부상자만 호송하고?) 거의 그냥 길 차단해서 아무것도 못하고 구호만 외치다 돌아가게끔 할거다. 때려달라고 해도 때리지 않을 거다. 정말 장기전이 가능하다면 많은 사람들이 야밤에 도로점거와 구호만 외치다 돌아간다 해도 어떤 성과를 낼 가능성이 있다는데 동의한다. 하지만 그렇게 된다 해도 '이명박의 퇴진'까지는 힘들 거 같다. 또 사람이 줄어들고 기자들(언론기자든 아프리카bj든)이 없어지면 언제든 또다시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할 것이다. (전경들 다수는 내무반에서나 여러 상황 등으로 폭력에 길들여져 평화시위대를 폭력진압하는데 별 망설임이 없다. 단순히 시켜서 어쩔 수없이 그런 무자비한 폭력을 행한다는 건 말이 안된다. 전경들은 판단력이 흐려지고 폭력 성향이 극대화 되어 자발적으로 폭력과잉진압을 하도록 '훈련'되어 진다.) 정말 정권의 퇴진까지 바란다면 최소한 전경들에 대한 직접적 상해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어느정도의 물리력 행사가 필요한 시점이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물론 그 시점이 언제인지는 정확히 판단하기 힘들거고 그런 일 자체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폭력 혹은 물리력의 사용은 물론 신중히 해야한다. 최근의 전경버스 파괴와 탈취가 옳았다는 건 아니다. 하지만 그걸 무조건 틀렸다거나. 폭력은 무조건 나쁘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 또한 옳지 않다. 결국 모두 똑같거나 비슷한 뜻으로 이명박정권의 정책을 반대하고 퇴진을 바라는 사람들이라면 어떻게든 더욱 깊은 토론을 하고 서로를 이해하며 좀 더 훌륭한 합의를 해낼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불순분자니 뭐니 하며 한쪽을 무조건 틀렸다고 몰아세우지는 말자는 말이다. 이게 정말 어려운 것이긴 하다. 실제 프락치는 있을 거다.(전세계 어디서나 항상 써먹는 수법이니..) 하지만 그날 전경버스를 부수고 끌어내는 것을 주도했던 사람들이 프락치는 아닐 것 같다. 실제로 전경버스가 끌려나올때는 현장의 대다수 시위대가 환호하지 않았던가.
.... 2008/06/13 0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상황에서 상대방이 폭력을 행사하면서 스스로 양심의 가책을 느끼기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사띠야그라하 운동이 가능했던 것은 폭력을 행사하는 입장에서 최소한의 양심의 가책을 느꼈기 때문에, 국제적인 비난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아닙니까? 그런데 mb정부가 양심의 가책을 느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국제적으로도 그만큼 관심을 끌고 있는지도 모르겠구요...
ㅇㅇ 2008/06/14 16: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 저항이겠지..
우리도 동영상에 나오는 것처럼 저렇게 시위하자구요?
그렇게 하면 정부를 움직일 수 있다구요? 하하하하
이명박을 완전히 잘못보고 계시네요.
저 비폭력이 무지막지한 영국도 몰아낸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폭군일수록 비폭력 무저항을 무서워합니다.
지금 보세요. 몇몇의 폭력시위자 덕분에 이제 이명박 정부 큰 힘을 얻지 않았습니까? 역사공부 안해도, 지금 뉴스만 보아도 알 수 있지않나요? 촛불든 시민들까지 이젠 다 폭력시위대로 찍혔습니다. 바로 이명박 정부가 기다리던 바였지요.
아줌마 2008/06/30 1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폭력이 힘입니다. 비폭력이 더 힘듭니다.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겁많은 사람들도 나와서 의사표시를 할 수 있도록 시위문화를 지켜내야 합니다.
맞습니다. 몇몇의 폭력이 이제는 정부에 힘을 실어주고, 시위대 전체를 '폭력시위대'로 그 시위를 주최한 측을 '폭력시위 주최측'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비폭력만이 우리의 힘을 더 크게 할 것입니다. 동감입니다.
구경꾼 2011/06/11 0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글을 올리게 됩니다. 꼼꼼히 글을 읽어봤고 덧글도 꼼꼼히 읽어봤습니다.
몇몇 감정적이고 초등학생같은 덧글도 많은데 위의 'ㅁㅁ'라는 분의 글을 쭉 읽어본결과
저도 그에대한 생각이 좀더 일치하는거같습니다. 그런데 한글로의 답변은 없군요
짧은글도 아니고 한글로님과 전혀 다른 관점에서 보는사람인거 같은데 왜 그에대한 대답만 없는지..
게거품물고 달려드는듯한 덧글엔 항상 답변이있는데 말이죠
촛불집회보다 떡밥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서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