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헛발질 하기

서울시 보육료 계산 사이트는 엉터리?


서울시 보육료 계산 사이트는 엉터리?

지난 2월에 쓴 "보육료 지원 신청 하셨어요?"란 글은 보육료는 스스로 동사무소(동주민센터)에 가서 신청해야만 나온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쓴 글이었다.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한 것 같아서 뿌듯하다. (매일 들어오는 사람들 중 많은 수가 "보육료"라는 검색어로 들어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얼마전 후배한테 볼멘 소리를 들었다.

"아니, 형이 가르쳐 준대로 서울시 사이트 가서 계산해보고 갔는데, 말도 안되던데요!! 그래서 화가 나서 다시 계산해보니, 엉터리도 이런 엉터리도 없어요! 그거 재산이 늘어날수록 소득인정액이 줄어요!"

헉. 이럴수가. 그러면서 증거자료도 보내왔다. 정말이었다.

그래서, 가르쳐준대로 해보았다.

다른 수치를 그대로 두고 일반재산을 2000만원→4000만원→5000만원으로 늘려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재산이 점점 늘어남에따라 소득 인정액이 점점 줄어들고 있었다. 물론 "선정기준"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지만, 정말 이상한 현상이었다.

재산이 늘어나면 소득 인정액이 늘어나서, 혜택이 점점 줄어야 정상이다. 그런데, 이런 오류가 버젓이 존재하고 있었다. 또 다른 수치를 넣으니 정상으로 작동하기도 했다. 한마디로 "오락가락"이었다.


언론에는 대대적 홍보했는데...

이미 서울시의 보육료 계산 사이트는 "획기적"이라고 할만큼 좋은 서비스라고 칭찬이 자자했다. 언론에 많이 노출되었음은 물론이다.


"보육료 받을 수 있나"..서울시 확인서비스 [연합뉴스] 2008.2.17
(일부발췌)

서울시민들은 그동안 동사무소에 각종 서류를 제출해 `사회복지사' 수준이 되어야 확인할 수 있는 보육료 지원대상 여부 및 지원 내역을 앞으로는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게 됐다
(중략)

시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시민들이 까다롭고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지원 대상자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지원 대상자는 중소업체의 직원이나 7급 이하 공무원들도 해당되는 등 광범위하기에 시민들은 한번쯤 이 서비스를 통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면 유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보육료 확인 서비스' 실시를 시작으로 앞으로 보육 관련 업무를 전산화해 시민들이 간편하게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문제점은 두가지다. 제대로 계산이 안되고 있고, 여기서 계산된 것으로 보육료 신청하니 택도 없더라는 것이었다.  결국, 마지막 결정은 동사무소에서 하는데, 서울시의 계산기는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는 뜻이다.

이러면, 곤란하다. 서류를 떼기위해, 또 동사무소 방문하느라 시간을 많이 소비한 내 후배의 허탈함을 위해, 나는 술값을 지불하는 수 밖에 없다. -.-;

혹시, 내 글을 읽고서 서울시 사이트에서 계산하고 실패하신 분들께는 죄송하다는 말씀 올린다. 저럴줄은 나도 몰랐다. -.-;

서울시의 빠른 수정 바란다.

[추가내용 2008.4.14. 오후7시]

[알림] 서울시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왔다. 오류를 인정하고 잠정적으로 사이트를 보완하겠다는 내용이다. 역시, 서울시의 대응은 언제나 느끼지만, 정말 빠르고 확실한 것 같다. 감사드리며.. ^^

[서울시에서 보내온 메일 전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서울시 보육담당관실 보육지원팀장 입니다.
먼저 서울시 보육료지원확인서비스 사이트의 소득인정액 계산결과가 엉터리라는 지적에 대하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시에서는 매년 초 보육료 지원신청 시 복잡한 소득계산 문제로 곤란을 겪는 시민들이 많고 담당공무원들의 업무량도 폭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득을 미리 계산 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개발 금년 2월 4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처음 사이트를 개발 운영할 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관리자님께서 지적하신바와 같이 소득계산 결과에 오류를 일으키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미리 미리 사이트를 점검하여 시민들께 불편을 드리지 않았어야 했는데 불편을 드린점 거듭 사과드리며 해당 사이트 운영을 잠정 중단하고 조속한 시일내에 원인을 파악하여 조치 후 보다 낳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니 깊이 해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자님의 지적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미디어한글로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미디어 한글로
media.hangulo.net
2008.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