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그냥 재미로

지워진 휴대폰 사진 복구하는 법 - 소중한 사진이 지워졌다면?

지워진 휴대폰 사진 복구하는 법
소중한 사진이 지워졌다면.. 이렇게 복구해보자


아차차 하는 순간에 날아간 1년!

아이가 휴대폰을 만지작거리기 시작하면, 이제 비상이다. 우는 아이를 휴대폰으로 달래기도 하고, 어느새 휴대폰 삼매경에 빠진 아이에게서 휴대폰을 뺏는 일도 일상이 된다.

그러다보면, "아~~ 내 휴대폰에도 이런 기능이 있었구나!" 하고 탄성을 내지른다. 아이들은 기가막히게 마구 눌르는데도 구석구석의 기능들을 모두 끄집어내니까 말이다.

그런데, 아뿔싸! 그동안 디카도 별로 안쓰고, 휴대폰으로 잔뜩 찍어 놓은 사진과 동영상 폴더를.. 아이는 단숨에 날려버렸다. 자그마치 1년치! 아이의 성장과정이 순식간에 날아간 것이다.

그러면, 이런 소리를 버럭 지른다.. "아니, 그거 백업 하라고 얼마나 소리를 쳤는데!!!"



휴대폰 사진, 전화번호부 백업할 줄 아세요?

솔직히, 우리나라 휴대폰 사용자중에 자신의 휴대폰 사진을 PC에 백업해 놓는 사람은 정말 손꼽을 정도일 것이다. 대부분 그게 "내 휴대폰에서는 불가능한 일" 정도로 치부하며 "아이폰 사용자에게나 가능한 일"이라고 그저 고개를 숙일 뿐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지금 사용되는 거의 모든 휴대폰은 PC와 연결이 가능하다. 간단한 선 하나면 된다. 비싸지도 않다. USB 충전 케이블이라 불리는 선은 이제 어디서나 판다. 몇천원 하지도 않는다. 이녀석과 함께 해당 휴대폰 제조사나 통신사의 드라이버를 깔면 손쉽게 해결된다. (물론, 그걸 찾아서 까는 사람도 그리 많지는 않을 듯..)


(사진=cyon.co.kr 쇼핑몰)

어쨌든, 아이폰등의 스마트폰에서만 사진을 빼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먼저 짚고 넘어가면서..



외장 디스크 기능으로 붙이면 바로 상황 끝

일단, 먼저 위의 USB케이블이 있다면, 자신의 휴대폰을 컴퓨터에 연결시켜보자. 이때, 자신의 통신사 홈페이지나 휴대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USB관련 통합 드라이버는 이미 인스톨을 해 놓아야 한다. (LG는 http://cyon.co.kr / 삼성은 http://kr.samsungmobile.com)

그러면, 삼성의 경우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LG의 경우도 비슷하다)
여기서 "이동식 메모리"를 선택한다.


그리고 나면 위의 사진처럼 된다.

이제 "내 컴퓨터"를 확인하면, 하나의 디스크 드라이버가 하나 더 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이런 기능이 없다면.. 그리고, 사진등을 "외장메모리"에 저장을 했다면..  이런 방법도 있다. 외장 메모리를 PC나 메모리 리더기에 넣을 수 있는 아답터가 있다. 보통 외장메모리 살 때에 주기도 하는데, 인터넷 쇼핑몰에서 1-2천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이걸 이용해서 그냥 PC에 있는 메모리 슬롯이나 외장 메모리 리더에 끼우면 된다.



왼쪽은 마이크로 SD카드로 대부분의 휴대폰에 들어가는 메모리카드. 오른족은 SD카드가 아니고, 마이크로 SD카드를 넣을 수 있는 아답터다.


이렇게 쏙 끼우면 SD카드를 읽을 수 있는 메모리 리더기에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복구 프로그램을 돌려보자

이렇게해서 자신의 컴퓨터에 디스크 하나가 더 나타나면 OK다. 이제부턴 식은 죽 먹기다.

검색창에 "파일복구" 등으로 검색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받는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셰어웨어로서 실행 횟수나 기간의 제한을 받는다. 그런데... 이렇게 몽땅 사진을 날리는 일은 드문 일이니 상관없다.

내 경우는 UndeleteMyFiles Pro를 사용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 가능하며 10번까지 실행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휴대폰의 파일만 복구가 가능한 것이 아니고 어느 종류의 디스크도 다 가능하다. 디카의 메모리 등등..)


물론 무료다.

이 프로그램을 인스톨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File Resque(파일복구)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디스크를 선택하는 메뉴가 나온다. "내컴퓨터"에서 한 번 확인해서 이동식 디스크로 설정한 휴대폰의 메모리가 맞는지 확인한다.


해당 디스크를 선택하고 "Scan"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마법같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잔뜩 나타난다.


복구하고자 하는 그림파일 들을 선택한 후에 윗쪽의 "Recover"를 클릭하면.. 저장할 폴더를 물어온다.

복구한 파일은 무조건! 무조건! 자신의 PC에 있는 폴더에 저장해야 한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다시 원본 디스크에 쓰려고 한다면.. 엉망이 된다. 

적어도 이 작업을 하기 전에 메모리의 내용을 한 번 백업 받은 후에 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제 끝!

사실 장황하게 설명해서 그렇지.. 얼마 시간도 안걸리도 무척 쉬운 작업이다.

이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폴더를 열어보자. 생각보다 많이 복구가 안되었을 수도 있지만, 모두 없어진 것보다는 낫지 않은가!

물론, 그 사진이 아주아주 아주아주 중요하고 돈을 기꺼이 지불할 생각이 있다면 (10만원까지라도!) 하드디스크 복구체를 검색해서 맡기면 조금 더 많이 복구해준다. 

하지만, 세상살이.. 포기하는 법도 배워야 하는 법.. ^^

어쨌든, 나도 거의 포기했던 1년치 사진을 상당히 많이 건졌다. 이젠 좀 자주 백업을 해야지.. 하면서도.. 복구 방법이 이 있으니 조금 게을러질 것 같다. ^^

소중한 휴대폰 사진.. 지워졌다면 이렇게..!


미디어 한글로
2010.6.28